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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및 그주행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52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로의 노면에 설치된 일정한 패턴의 자기장을 따라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궤도차량에 관한 것으로, 그 목적은 기존의 선로를 이용하면서 궤도차량이 주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선로정보를 제공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및 그 주행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및 그 주행방법은 궤도차량을 유도하기 위하여 선로 아래의 노면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자석으로부터 발생된 자기장을 감지하여 궤도차량을 정상적인 궤도로 유도하는 역할인 자기저항센서를 포함하고, 선로를 따라 궤도차량이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전방의 장애물 등을 감지하는 초음파센서를 포함하며, 상호 쌍방향 통신을 하도록 연산처리를 하는 정보처리부로 구성되어, 선로에 위치한 장애물, 곡선구간, 경사 구배구간에서 안정된 속도로 주행할 수 있어 승차감이 월등하게 향상되는 작용효과가 있다. 선로, 곡선구간, 곡률, 선로정보시스템, 초음파센서, 자기저항센서
Int. CL B61L 25/02 (2006.01)
CPC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17263 (2004.03.1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82511-0000 (2007.02.07)
공개번호/일자 10-2005-0092172 (2005.09.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2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3.15)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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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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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재균 대한민국 경기도의왕시월암동
2 장세기 대한민국 경기도의왕시월암동
3 이은호 대한민국 경기도수원시팔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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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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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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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3.15 수리 (Accepted) 1-1-2004-0105458-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08.17 수리 (Accepted) 9-1-2005-0051165-2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350881-18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8.21 수리 (Accepted) 1-1-2006-0594770-57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8.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594768-6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755505-0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로의 노면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 일정한 세기의 자기장 신호를 연속적으로 발산하는 자석과,궤도차량에 마련되고 발산된 자기장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되어 선로의 연속적인 각종 정보를 감지하는 자기저항센서를 통해 연속적으로 수집된 신호의 시간 간격에 따라 궤도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며, 누적된 신호의 수를 합하여 주행거리 및 현재 차량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은 각종 이동수단 및 보조수단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또한, 상기 자석은 페라이트 자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페라이트 자석은 크기의 쌍극자 모멘트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자기저항센서는 x,y,z의 위치를 각각 독립적으로 입출력하는 3축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자기저항센서는 궤도차량의 종방향 중심축을 기준으로 하여 서로 대칭하는 위치에 적어도 2개 이상으로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6 6
자기장을 발산하는 자석과 이를 감지하는 자기저항센서를 통해 선로의 각종 정보를 취득하여 궤도차량의 속도 및 위치를 추적하는 주행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주행시스템에 의해서 선로 상을 진행하는 궤도차량은 그 전면부에 마련된 초음파센서에 의해서 선로에 존재하는 장애물이나 선행 궤도차량의 위치를 감지, 추적하여 궤도차량의 주행안정성 확보를 이루도록 하는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은 각종 이동수단 및 보조수단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초음파센서는 상하좌우로 회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8 8
궤도차량의 속도 및 위치를 추적하고, 선로에 존재하는 장애물이나 선행 궤도차량의 위치를 감지, 추적하여 궤도차량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하는 주행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주행시스템에 의해서 취득된 궤도차량의 속도정보와 위치정보를 수집하여 선행, 후행 궤도차량 사이의 안전거리가 확보될 수 있도록 궤도차량과의 통신을 통해서 속도를 제어하는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은 각종 이동수단 및 보조수단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시스템을 통해 장애물의 출현 내지 곡선구간을 인식하여 감속명령을 궤도차량에 송신하는 정보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10 10
궤도차량의 속도 및 위치를 추적하고, 선로에 존재하는 장애물이나 선행 궤도차량의 위치를 감지,추적하여 궤도차량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하며, 양 방향 통신을 통하여 궤도차량을 통제하는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에 있어서,선로의 노면을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배치된 자석의 자기장의 세기를 통하여 궤도차량의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고, 인식하는 속도 및 위치 측정단계;상기 속도 및 위치 측정단계를 수행하고 난 후 선행 궤도차량의 위치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속도 및 위치 측정과 선행 궤도차량의 위치를 수집한 후 통제실로 송신하고, 각각의 신호값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안전거리를 산출하는 단계;산출된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궤도차량에 속도 제어를 위한 신호를 송신하거나, 안전거리 확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경우 바이패스하는 안전거리 확보단계;선로의 진행 방향으로 장애물이나 곡선, 하구배 구간을 감지하는 선로정보 수집단계;선로정보 수집단계를 통해 수집된 선로정보를 통제실로 송신하고, 수집된 선로정보를 분석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방법은 각종 이동수단 및 보조수단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궤도차량의 속도 및 위치등 운행정보는 인접한 정거장이나 관련 정거장에 송수신되어 정거장의 승객이 궤도차량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방법
12 12
삭제
13 13
선로의 노면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 일정한 세기의 자기장 신호를 연속적으로 발산하는 페라이트 자석과;상기 자석과 동일 수평선 상에 좌우로 2개 이상 설치되어 선로의 곡선구간에 대한 곡선반경 정보를 제공하는 곡선패턴자석과;상기 곡선패턴자석보다 전방의 선로에 상기 자석과 동일 수평선상에 좌우로 2개 이상 설치되어 곡선구간에 이르는 거리 정보를 제공하는 거리패턴자석과;상기 자석으로부터 발생되는 자기장의 세기를 감지하고, 궤도차량의 종방향 중심축을 기준으로 하여 차체의 양측부 서로 대칭하는 우치에 적어도 4개 이상 마련되는 자기저항센서와;궤도차량의 전면부에 마련되어 선로에 존재하는 장애물이나 선행궤도차량의 위치를 감지, 추적하는 상하좌우로 회동이 가능한 초음파 센서와;상기 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여 선행, 후행 궤도차량 사이의 안전거리가 확보될 수 있도록 궤도차량과의 통신을 통해서 속도를 제어함과 동시에 장애물의 출현 내지 곡선구간을 인식하여 감속명령을 궤도차량에 송신하는 정보처리부;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자기저항센서는 x,y,z의 위치를 각각 독립적으로 입출력하는 3축센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장을 이용한 궤도차량의 자율 주행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