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55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각종 철도 관련 시설물에 설치되어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송출하는 현장 센서 장치와, 상기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수집하여 시스템에서 처리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하여 송출하는 데이터 수집장치와, 상기 데이터 수집장치로부터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전송받아 각종 하부 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정보를 가공 처리하고, 상기 응용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정보를 기초로 하여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정보 통합 처리 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현장 제어 및 상태를 감시할 수 있고, 하부 시스템별 기능을 모델화한 데이터 모델을 활용하여 사고 원인 분석 및 이를 통한 운행 재개를 결정함으로써 현장의 센서 정보에서 의사 결정까지 실시간으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통합 처리할 수 있으며, 철도 시스템의 기능성, 효율성, 안전성, 승객 서비스,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철도 시스템, 센서 네트워크, 정보 통합 처리 장치, 데이터 수집 장치, 현장 센서 장치
Int. CL H04W 84/18 (2009.01) B61L 25/02 (2006.01) B61L 25/06 (2006.01)
CPC B61L 27/00(2013.01) B61L 27/00(2013.01) B61L 27/00(2013.01) B61L 2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28320 (2009.12.2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3021-0000 (2011.12.06)
공개번호/일자 10-2011-0071691 (2011.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노학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정락교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4 김용규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1 수리 (Accepted) 1-1-2009-0790773-4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11.26 수리 (Accepted) 1-1-2010-0777084-6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1.17 수리 (Accepted) 9-1-2011-0004335-0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70057-0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5.30 수리 (Accepted) 1-1-2011-0406169-8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5.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06180-8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20068-0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각종 철도 관련 시설물에 설치되어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송출하는 현장 센서 장치와, 상기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수집하여 시스템에서 처리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하여 송출하는 데이터 수집장치와, 상기 데이터 수집장치로부터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전송받아 각종 하부 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정보를 가공 처리하고, 상기 응용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정보를 기초로 하여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정보 통합 처리 장치로 구성되되, 상기 정보 통합 처리 장치는, 상기 데이터 수집장치로부터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전송받아 하부 시스템별 기능을 모델화해서 데이터 모델 형태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정보 통합 모듈과, 상기 정보 통합 모듈에서 제공되는 데이터 모델을 기초로 하여 영업, 운영 및 유지 보수 관련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응용프로그램 모듈과, 상기 응용 프로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정보에 기초하여 이상 발생시 사고 원인 분석을 통한 운행 재개를 결정하는 의사결정 모듈로 이루어지고, 상기 의사결정 모듈은, 각 데이터 모델을 근거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각 데이터 모델의 입력단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검지하여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는 사고 원인 분석부와, 상기 사고 원인 분석부를 통해 사고 발생 시점부터 운전 재개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하여 철도 차량의 운행 재개를 결정하는 운전 재개 결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현장 센서 장치는 신호, 전력, 궤도 및 토목 분야의 지상 인프라, 철도 차량, 승객 및 화물을 감시하기 위한 센서 노드가 각각에 설치되고, 상기 센서 노드들을 센서 네트워크로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현장 센서 장치는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무선통신 신호 처리하여 상기 데이터 수집장치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수집장치는, 상기 현장 센서장치로부터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수신하는 하는 데이터 수신부와, 상기 데이터 수신부에서 수신한 정보에 포함된 노이즈를 제거한 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이터 변환부와, 상기 데이터 변환부에서 변환하여 출력되는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지 정보를 분석하여 하부 시스템별 센서의 위치 정보와 함께 상기 정보 통합 처리 장치로 전송하는 데이터 처리부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처리부는 현장 제어 정보와 상태 감지 정보를 각 하부 시스템별로 구분하여 수집하는 데이터 분석부와, 상기 정보 통합 처리 장치에서 요청한 센서 노드의 위치 정보를 추출하는 위치 정보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수집 장치는 현장 제어 정보와 상태 감지 정보, 센서 노드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7 7
삭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통합 모듈은 현장 제어 정보 및 상태 감시 정보를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 가능한 정보 형태로 가공하는 데이터 가공부와, 상기 데이터 가공부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하부 시스템별 기능을 모델화하여 데이터 모델 형태로 변환하는 데이터 모델 변환부와, 상기 데이터 모델 변환부에서 변환된 하부 시스템별 데이터 모델을 상기 응용 프로그램 모듈에 제공하는 데이터 모델 제공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통합 모듈은 하부 시스템별 데이터 모델을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10 10
삭제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통합 처리 장치는 이상 발생을 알리는 경고 메시지를 작성하여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경고 단계별 유지보수 시스템, 철도 안전 관리 시스템, 방재 시스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통보하는 통신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 통합형 철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