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56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Lattice Approach Block)의 콘크리트 격자 프레임 구조가 라멘(Rahmen)으로 거동하여 수직방향 하중을 콘크리트 가로부재가 지지하며, 수직 지지력을 콘크리트 세로부재가 기둥으로 역할을 하여 지지할 수 있고, 교량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콘크리트 처리 자갈 상에 연속적으로 상이한 길이의 콘크리트 세로부재를 배치함으로써 연직방향의 지지강성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또한, 기존의 어프로치 블록보다 시공성이 좋고 성능이 우수한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에 의해,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부설 후 침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균열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D 19/02 (2006.01) E01B 2/00 (2006.01)
CPC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51275 (2013.05.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07523-0000 (2015.03.25)
공개번호/일자 10-2014-0132144 (2014.11.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4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5.07)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지하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2 엄기영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산본천로 **, *
3 윤희택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4 박영곤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5 강윤석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5.07 수리 (Accepted) 1-1-2013-0402530-4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5.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6.13 수리 (Accepted) 9-1-2014-0050509-7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28173-8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261659-7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2.26 수리 (Accepted) 1-1-2014-1261675-0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3.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91282-4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량과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 또는 토공 접속부에 형성되는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에 있어서,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선단지지력을 확보하도록 교대(120)의 배면에 시공되는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의 측면에서 원지반(110) 상에 적층 형성되는 하부 성토(150);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및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가 격자형 프레임(Lattice Frame) 구조로 제작되어 라멘(Rahmen)으로 거동하며, 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연직방향의 지지강성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도록 길이가 상이한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가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연속적으로 매립 배치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Lattice Approach Block: 200);상기 하부 성토(150) 상에 적층 형성되는 상부 성토(160);콘크리트 처리 도상으로서,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 및 상기 상부 성토(160) 상에 형성되는 콘크리트 상판(170); 및궤도, 침목 및 레일을 포함하며, 상기 콘크리트 상판(170) 상에 형성되는 철도 슬래브 궤도(180)를 포함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는 수평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Cross Beam) 역할을 하고,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는 수직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Column)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및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의 수는 각각 상기 교량(130)의 폭 및 상기 교대(120)의 높이에 대응하여 달라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은,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연직방향의 지지강성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도록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상이한 길이로 연속적으로 배치되는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프리캐스트 제작되고, 상기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와 결합하는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상기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와 결합하는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및프리캐스트 제작되고, 상기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와 결합하는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를 포함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각각은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와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가 격자형으로 프리캐스트 제작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는 상기 콘크리트 상판(170) 상에 접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 각각은 상기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 및 상기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의 교차 지점 하부와 결합할 수 있도록 현장타설 방식으로 시공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8 8
제4항에 있어서,상기 교대(120)의 배면으로부터 가장 먼 곳에 배치되는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의 끝단은 캔틸레버(Cantilever) 역할을 하며, 상기 원지반(110)과 같은 강성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9 9
교량과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 또는 토공 접속부에 형성되는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에 있어서,a) 구조물 접속부에 설치할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를 프리캐스트 제작하는 단계;b) 상기 구조물 접속부의 교대(120) 배면에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및 하부 성토(150)를 시공하는 단계;c)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를 현장타설 방식으로 매립시공하는 단계;d) 상기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 상에 상기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를 결합하는 단계;e) 상기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 상에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를 결합하는 단계;f) 상기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상에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를 결합하는 단계; 및g) 상기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에 접합되도록 콘크리트 상판(170)을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c) 단계에서 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연직방향의 지지강성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도록 길이가 상이한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가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연속적으로 매립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및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가 격자형 프레임(Lattice Frame) 구조로 제작되어 라멘(Rahmen)으로 거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는 수평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Cross Beam) 역할을 하고,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는 수직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Column)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각각은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와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가 격자형으로 프리캐스트 제작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 각각은 상기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 및 상기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의 교차 지점 하부와 결합할 수 있도록 현장타설 방식으로 시공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교대(120)의 배면으로부터 가장 먼 곳에 배치되는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의 끝단은 캔틸레버(Cantilever) 역할을 하며, 원지반(110)과 같은 강성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