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교량과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 또는 토공 접속부에 형성되는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에 있어서,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선단지지력을 확보하도록 교대(120)의 배면에 시공되는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의 측면에서 원지반(110) 상에 적층 형성되는 하부 성토(150);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및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가 격자형 프레임(Lattice Frame) 구조로 제작되어 라멘(Rahmen)으로 거동하며, 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연직방향의 지지강성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도록 길이가 상이한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가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연속적으로 매립 배치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Lattice Approach Block: 200);상기 하부 성토(150) 상에 적층 형성되는 상부 성토(160);콘크리트 처리 도상으로서,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 및 상기 상부 성토(160) 상에 형성되는 콘크리트 상판(170); 및궤도, 침목 및 레일을 포함하며, 상기 콘크리트 상판(170) 상에 형성되는 철도 슬래브 궤도(180)를 포함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는 수평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Cross Beam) 역할을 하고,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는 수직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Column)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및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의 수는 각각 상기 교량(130)의 폭 및 상기 교대(120)의 높이에 대응하여 달라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은,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연직방향의 지지강성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도록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상이한 길이로 연속적으로 배치되는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프리캐스트 제작되고, 상기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와 결합하는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상기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와 결합하는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및프리캐스트 제작되고, 상기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와 결합하는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를 포함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각각은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와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가 격자형으로 프리캐스트 제작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는 상기 콘크리트 상판(170) 상에 접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7 |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 각각은 상기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 및 상기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의 교차 지점 하부와 결합할 수 있도록 현장타설 방식으로 시공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8 |
8
제4항에 있어서,상기 교대(120)의 배면으로부터 가장 먼 곳에 배치되는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의 끝단은 캔틸레버(Cantilever) 역할을 하며, 상기 원지반(110)과 같은 강성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
|
9 |
9
교량과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 또는 토공 접속부에 형성되는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에 있어서,a) 구조물 접속부에 설치할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를 프리캐스트 제작하는 단계;b) 상기 구조물 접속부의 교대(120) 배면에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및 하부 성토(150)를 시공하는 단계;c)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를 현장타설 방식으로 매립시공하는 단계;d) 상기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 상에 상기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를 결합하는 단계;e) 상기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20) 상에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를 결합하는 단계;f) 상기 상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상에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를 결합하는 단계; 및g) 상기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에 접합되도록 콘크리트 상판(170)을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c) 단계에서 상기 교량(130) 및 철도의 구조물 접속부에서 연직방향의 지지강성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키도록 길이가 상이한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40)가 상기 콘크리트 처리 자갈(140) 상에 연속적으로 매립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및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가 격자형 프레임(Lattice Frame) 구조로 제작되어 라멘(Rahmen)으로 거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
11 |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는 수평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Cross Beam) 역할을 하고, 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는 수직방향 하중을 지지하도록 상기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Column)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 220) 각각은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와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가 격자형으로 프리캐스트 제작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가로보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상단 및 하단 콘크리트 세로부재(230, 240) 각각은 상기 횡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 및 상기 종방향 콘크리트 가로부재의 교차 지점 하부와 결합할 수 있도록 현장타설 방식으로 시공되어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200)의 기둥 역할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교대(120)의 배면으로부터 가장 먼 곳에 배치되는 상단 콘크리트 가로부재(210)의 끝단은 캔틸레버(Cantilever) 역할을 하며, 원지반(110)과 같은 강성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격자형 어프로치 블록을 구비한 철도 슬래브 궤도 구조물의 시공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