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2개 이상의 콘크리트 패널을 상호 결합하여 도로를 포장할 때 패널의 수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유체(공기, 물, 오일 등) 또는 압력을 견딜 수 있는 유동성물질등에 의하여 팽창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도로 포장 공법 및 도로 보수 공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은 콘크리트 몸체의 일측 가장자리에 길이방향을 따라 정착부재가 돌출형성되고, 타측 가장자리에는 인접한 콘크리트 패널의 정착부재가 결합되는 정착슬롯이 형성되며, 팽창백을 이용하는 높이조절수단이 장착 될 수 있도록 그 하면에 오목한 모따기가 형성되어 있는 구조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콘크리트 패널의 수평조절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시공자의 경험에 의한 조절이 아니라 정확한 데이터에 의한 수평조절을 할 수 있다. 또한 경제적으로 도로 시공이 가능하고, 연속적인 작업이 가능하여 공기가 단축될 뿐만 아니라, 파손된 콘크리트 도로에서 부분적인 콘크리트패널의 교체가 가능하므로 도로 보수작업이 간편하게 이루어지는 우수한 효과가 얻어진다. 팽창백, 콘크리트 패널, 도로포장 공법, 도로보수 공법, 높이조절수단 |
---|---|
Int. CL | E01C 23/10 (2006.01) |
CPC | E01C 23/10(2013.01) E01C 23/10(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90099376 (2009.10.19) |
출원인 | 현대엔지니어링 주식회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0967180-0000 (2010.06.23)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00705)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10.19) |
심사청구항수 | 12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엔지니어링 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
2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윤희택 | 대한민국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2 | 박영곤 | 대한민국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3 | 목재균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4 | 배을호 | 대한민국 |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
5 | 김량균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구로구 |
6 | 이용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양천구 |
7 | 김경만 | 대한민국 | 경기도 군포시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송세근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현대엔지니어링 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
2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10.19 | 수리 (Accepted) | 1-1-2009-0639280-90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09.10.30 | 수리 (Accepted) | 1-1-2009-0670254-85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9.12.2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0.01.07 | 수리 (Accepted) | 9-1-2010-0000515-93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0.01.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027088-57 |
6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10.03.12 | 수리 (Accepted) | 1-1-2010-0158057-34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0.04.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254727-46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0.04.21 | 수리 (Accepted) | 1-1-2010-0254728-92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0.06.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262391-88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6.27 | 수리 (Accepted) | 4-1-2013-0028555-51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5.13 | 수리 (Accepted) | 4-1-2014-5057853-05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4.17 | 수리 (Accepted) | 4-1-2015-5050753-64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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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콘크리트 몸체(110)의 일측 가장자리에 길이방향을 따라 정착부재(120)가 돌출형성되고, 타측 가장자리에는 인접한 콘크리트 패널(100)의 정착부재(120)가 결합되는 정착슬롯(130)이 형성된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로서 상기 콘크리트 패널의 높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하면에 오목한 모따기(140)가 형성되도록 하고, 상기 모따기(140)에 의하여 형성된 공간에 팽창압에 의해서 콘크리트 몸체(110)를 지지하는 팽창백(152); 상기 팽창백(152)에 팽창압을 공급하는 압력공급장치(154); 및 압력을 측정 및 조절하는 밸브장치(156)를 포함하는 높이조절수단(150)이 장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몸체(110)는 상부면 중앙에 홈(112)이 형성되어 콘크리트 패널(100)의 단면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로형 콘크리트 패널(100b)로 이루어진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몸체(110)는 그 일측 가장자리가 콘크리트 몸체(110)의 4면 모서리중 서로 인접한 2면 모서리이고, 타측 가장자리는 나머지 2면 모서리인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조절수단(150)의 팽창백(152)은 그 내부에 유체 또는 압력을 견딜수 있는 유동성물질을 주입하여 팽창이 이루어지고, 콘크리트 몸체(110)의 크기, 무게 및 형상에 따라서 그 하면에 적어도 2개소, 4개소 또는 6개소에 설치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팽창백(152)은 내부에 모래가 사전에 충전되고, 콘크리트 몸체(110)의 크기와 중량에 따라 그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으며, 콘크리트 몸체(110)는 상기 팽창백(152)의 크기에 따라 모따기(140)의 크기가 결정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
6 |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팽창백(152)은 그 내부에 모래가 충전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 표면에 정량표시눈금(152a)이 형성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
7 |
7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포장 공법에 있어서, 콘크리트 몸체(110)의 일측 가장자리에 길이방향을 따라 정착부재(120)가 돌출형성되고, 타측 가장자리에는 인접한 콘크리트 패널(100)의 정착부재(120)가 결합되는 정착슬롯(130)이 형성된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로서 상기 콘크리트 패널의 높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하면에 오목한 모따기(140)가 형성되도록 하고, 상기 모따기(140)에 의하여 형성된 공간에 팽창압에 의해서 콘크리트 몸체(110)를 지지하는 팽창백(152); 상기 팽창백(152)에 팽창압을 공급하는 압력공급장치(154); 및 압력을 측정 및 조절하는 밸브장치(156)를 포함하는 높이조절수단(150)이 장착된 콘크리트 패널(100)을 포장하고자 하는 도로의 폭에 맞추어 미리 제작하는 공정; 포장하고자 하는 도로의 기반층(170)을 평탄하게 다짐하는 공정; 상기 콘크리트 패널(100)들의 각각의 정착부재(120)들이 인접한 콘크리트 패널(100)들의 정착슬롯(130)으로 삽입되도록 기반층(170)에 상호 밀착하여 배치하고, 콘크리트 몸체(110)의 모따기(140) 부분에는 각각 팽창백(152)을 포함하는 높이조절수단(150)을 배치하는 공정; 상기 높이조절수단(150)의 팽창백(152)으로 팽창압을 제공하여 다수의 콘크리트 패널(100)에 대한 수평을 조절하기 위한 높이조절 공정; 및 상기 서로 인접하여 높이 조절된 다수의 콘크리트 패널(100)의 접합을 위해 콘크리트 몸체(110)의 하부면과 정착슬롯(130)에 그라우트(160)하는 공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포장 공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그라우트(160)하는 공정 이전에 콘크리트 패널(100)의 하부에 쐐기를 설치하여 수평상태를 고정시키며, 팽창백(152)을 제거 한 후, 그라우팅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포장 공법 |
9 |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몸체(110)는 상부면 중앙에 홈(112)이 형성되어 콘크리트 패널(100)의 단면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로형 콘크리트 패널(100b)로 이루어진 것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포장 공법 |
10 |
10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보수 공법에 있어서, 콘크리트 몸체(110)의 일측 가장자리에 길이방향을 따라 정착부재(120)가 돌출형성되고, 타측 가장자리에는 인접한 콘크리트 패널(100)의 정착부재(120)가 결합되는 정착슬롯(130)이 형성된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로서 상기 콘크리트 패널의 높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하면에 오목한 모따기(140)가 형성되도록 하고, 상기 모따기(140)에 의하여 형성된 공간에 팽창압에 의해서 콘크리트 몸체(110)를 지지하는 팽창백(152); 상기 팽창백(152)에 팽창압을 공급하는 압력공급장치(154); 및 압력을 측정 및 조절하는 밸브장치(156)를 포함하는 높이조절수단(150)이 장착된 콘크리트 패널(100)을 포장하고자 하는 도로의 폭에 맞추어 미리 제작하는 공정; 손상된 도로의 포장부를 제거하는 공정; 상기 콘크리트 패널(100)들의 각각의 정착부재(120)들이 인접한 콘크리트 패널(100)들의 정착슬롯(130)으로 삽입되도록 기반층(170)에 상호 밀착하여 배치하고, 콘크리트 몸체(110)의 모따기(140) 부분에는 각각 팽창백(152)을 포함하는 높이조절수단(150)을 배치하는 공정; 상기 높이조절수단(150)의 팽창백(152)으로 팽창압을 제공하여 다수의 콘크리트 패널(100)에 대한 수평을 조절하기 위한 높이조절 공정; 및 상기 서로 인접하여 높이 조절된 다수의 콘크리트 패널(100)의 접합을 위해 콘크리트 몸체(110)의 하부면과 정착슬롯(130)에 그라우트(160)하는 공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보수 공법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그라우트(160)하는 공정 이전에 콘크리트 패널(100)의 하부에 쐐기를 설치하여 수평상태를 고정시키며, 팽창백(152)을 제거 한 후, 그라우팅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보수 공법 |
12 |
12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몸체(110)는 상부면 중앙에 홈(112)이 형성되어 콘크리트 패널(100)의 단면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로형 콘크리트 패널(100b)로 이루어진 것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한 도로보수 공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2053669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0967180-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1019 출원 번호 : 1020090099376 공고 연월일 : 20100705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00622 청구범위의 항수 : 12 유별 : E01C 23/10 발명의 명칭 : 팽창백을 이용하는 도로용 콘크리트 패널 및 이를 이용한 도로 포장 공법 과 도로 보수 공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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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현대엔지니어링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
1 |
(권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
제 1 - 3 년분 | 금 액 | 513,000 원 | 2010년 06월 2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4,000 원 | 2013년 06월 25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04,000 원 | 2014년 06월 05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304,000 원 | 2015년 06월 02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556,000 원 | 2016년 06월 22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556,000 원 | 2017년 06월 07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556,000 원 | 2018년 05월 04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900,000 원 | 2019년 03월 11일 | 납입 |
제 11 년분 | 금 액 | 900,000 원 | 2020년 03월 0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10.19 | 수리 (Accepted) | 1-1-2009-0639280-90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09.10.30 | 수리 (Accepted) | 1-1-2009-0670254-85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9.12.22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0.01.07 | 수리 (Accepted) | 9-1-2010-0000515-93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0.01.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027088-57 |
6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0.03.12 | 수리 (Accepted) | 1-1-2010-0158057-34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0.04.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0-0254727-46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0.04.21 | 수리 (Accepted) | 1-1-2010-0254728-92 |
9 | 등록결정서 | 2010.06.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262391-88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6.27 | 수리 (Accepted) | 4-1-2013-0028555-51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5.13 | 수리 (Accepted) | 4-1-2014-5057853-05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4.17 | 수리 (Accepted) | 4-1-2015-5050753-64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615000753 |
---|---|
세부과제번호 | 44210 |
연구과제명 | 신에너지바이모달수송시스템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610~201107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615001719 |
---|---|
세부과제번호 | 44210 |
연구과제명 |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306~2011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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