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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및 균열시험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58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륜의 균열시험장치 및 균열시험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균열시험장치는, 중공의 차륜시편이 고정되는 차륜시편측 구동부와; 중공의 레일시편이 고정되는 레일시편측 구동부와; 상기 차륜 및 레일시편측 구동부에 결착되어 각 시편을 취부하는 시편 고정지그와; 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하중을 작용하여 구름 마찰에 의한 각 시편의 답면에 슬립이 형성되게 하는 수직하중 가압장치와; 상기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윤활유를 공급하는 윤활공급장치와; 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작용되는 하중 및 회전속도, 토오크, 회전수 등을 입출력하기 위한 콘트롤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균열시험장치를 이용한 균열시험방법은, 실제 차륜 및 레일에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을 추출함과 아울러, 시편의 시험전 상태를 측정 및 검사하는 제 1 과정과; 상기 시편들을 균열시험장치의 차륜시편측 구동부와 레일시편측 구동부에 각각 결합시킨 후, 콘트롤장치를 통해 실험조건의 변수들을 입력시키는 제 2 과정과; 상기 입력된 실험조건에 의해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하중이 작용되도록 균열시험장치를 구동시키는 제 3 과정과; 상기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물을 공급하는 제 4 과정과;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에 설치된 진동센서를 통해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진동을 감지하는 제 5 과정과; 상기 균열시험장치에 작용되는 하중 및 회전속도, 토오크, 회전수, 진동신호 등의 데이터들을 데이터 처리장치에 저장하는 제 6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균열시험장치 및 균열시험방법에 의하면, 철도차량용 차륜 및 레일로부터 추출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하중을 작용하여 상호 구름마찰에 의해 각 시편에 균열이 발생되도록 하는 균열시험을 통해 실제 차륜 및 레일에 발생되는 박리나, 균열과 같은 손상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균열시험장치, 차륜시편, 레일시편, 시편 고정지그, 수직하중, 균열
Int. CL G01M 17/10 (2006.01)
CPC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64171 (2004.08.1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82514-0000 (2007.02.07)
공개번호/일자 10-2006-0015805 (2006.0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2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8.16)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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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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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서정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정흥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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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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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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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8.16 수리 (Accepted) 1-1-2004-0364160-6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1.19 수리 (Accepted) 9-1-2006-0005139-6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38550-70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3.23 수리 (Accepted) 1-1-2006-0203170-14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3.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203171-59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06.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05800-09
8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9.1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664539-92
9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9.14 수리 (Accepted) 1-1-2006-0664540-3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755591-1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중공의 차륜시편이 고정되는 차륜시편측 구동부와;중공의 레일시편이 고정되는 레일시편측 구동부와;상기 차륜 및 레일시편측 구동부에 결착되어 각 시편을 취부하는 시편 고정지그와;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하중을 작용하여 구름 마찰에 의한 각 시편의 답면에 슬립이 형성되게 하는 수직하중 가압장치와;상기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윤활유를 공급하는 윤활공급장치와;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구름 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을 측정하기 위해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 상단에 구비되는 진동센서와;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작용되는 하중 및 회전속도, 토오크, 회전수 등을 입출력하기 위한 콘트롤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균열시험장치에 작용되는 하중 및 회전속도, 토오크, 회전수, 진동신호 등의 데이터들을 저장 및 출력하기 위한 데이터 처리장치가 더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중공홀에는 회전시 시편 고정지그 상에서의 유동을 방지하기 위한 결합홈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5 5
제 1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시편 고정지그 외주면에는 차륜시편 및 레일시편의 결합홈과 대응 결합되는 결합돌기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윤활공급장치는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접촉부에 물을 공급하는 수관과, 상기 수관의 유량을 1초 간격으로 공급되도록 하는 유량조절밸브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시편측 구동부는 구동모터, 및 모터 회전력을 차륜시편측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차륜시편이 결합되는 차륜시편 고정부로 구성되되, 상기 동력전달부는 구동모터와 차륜시편 고정부가 직렬형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커플링으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는 레일시편측 구동부는 구동모터, 및 모터 회전력을 레일시편측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레일시편이 결합되는 레일시편 고정부로 구성되되, 상기 동력전달부는 구동모터와 레일시편 고정부가 병렬형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풀리 및 벨트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수직하중 가압장치는 구동모터, 및 모터 회전력을 나사이송축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상기 동력전달부로부터 전달된 모터 회전력을 통해 회전하면서 차륜시편측 구동부를 종방향으로 이송시킬 수 있도록 상기 차륜시편측 구동부가 설치되는 가동 프레임 상단에 연결된 나사이송축으로 구성되되, 상기 동력전달부는 모터 회전력을 나사이송축의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워엄기어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콘트롤장치는 상기 차륜시편에 작용되는 수직하중을 입출력하는 수직하중 입출력부와; 상기 차륜시편의 회전수 증감을 입출력하는 차륜시편 회전수 입출력부와; 상기 레일시편의 회전수 증감을 입출력하는 레일시편 회전수 입출력부와; 상기 차륜시편의 토오크를 입출력하는 차륜시편 토오크 입출력부와; 상기 균열시험장치의 운전상태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전환하는 자동/수동 전환스위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균열시험장치
10 10
실제 차륜 및 레일에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을 추출함과 아울러, 시편의 시험전 상태를 측정 및 검사하는 제 1 과정과; 상기 시편들을 균열시험장치의 차륜시편측 구동부와 레일시편측 구동부에 각각 결합시킨 후, 콘트롤장치를 통해 실험조건의 변수들을 입력시키는 제 2 과정과; 상기 입력된 실험조건에 의해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하중이 작용되도록 균열시험장치를 구동시키는 제 3 과정과; 상기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물을 공급하는 제 4 과정과;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에 설치된 진동센서를 통해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진동을 감지하는 제 5 과정과; 상기 균열시험장치에 작용되는 하중 및 회전속도, 토오크, 회전수, 진동신호 등의 데이터들을 데이터 처리장치에 저장하는 제 6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균열시험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제 6 과정을 통해 데이터 처리장치에 저장된 결과값들을 모니터 상에 출력하는 제 7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균열시험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균열시험을 일시 중지 후, 상기 제 7 과정에 의해 출력된 결과값들과 초기값과의 대비를 통해 시편의 균열발생 유무를 확인하되, 출력된 진동신호의 증가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균열시험장치를 정지시키는 제 8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균열시험방법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과정에서 시험전 시편 측정 및 검사는 각 시편의 무게 및 치수, 잔류응력, 경도 등의 측정과, 각 시편의 조직사진을 찍어 현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균열시험방법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 제 5 과정 중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균열여부를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균열시험방법
15 14
제 10 항에 있어서, 제 5 과정 중 구름 마찰되는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균열여부를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균열시험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