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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과 선로에 관한 모니터링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559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상기 종래 기술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발명한 것으로,선로변상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고 있는 다수의 카메라로부터의 영상정보를 이용하여 열차운행 구간 전반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전송하여 관리본부의 관리자에게 특히 열차가 현재 진행중인 구간에 대한 정확한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열차운행원이나 선로상의 작업자들이 보다 정확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과 선로 전반을 감시하는 영상안전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열차운행 구간의 각 선로변상에 설치된 카메라로부터 영상정보를 확보하여 철도역사나 건널목과 같은 특정지점외의 열차운행 구간 전반에 대한 상황을 모니터링함으로써 고속 열차의 긴 제동거리에 의한 위험을 관리자의 측면에서 관리본부에서 미리 보다 정확한 선로변의 상황을 파악하여 운행상의 안전을 보장하고 열차 내 열차운행원의 측면에서 선행 열차 및 운행할 구간의 선로상의 장애물 및 선행열차의 정보를 단순한 신호가 아닌 정확한 영상정보를 통해 미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선로변상의 작업관리자의 측면에서 선로에서의 작업 중 발생하는 위험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1L 25/02 (2006.01) B61L 23/04 (2006.01)
CPC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B61L 2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35271 (2010.12.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85079-0000 (2012.09.17)
공개번호/일자 10-2012-0073490 (2012.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9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2.27)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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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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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원종운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길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홍재성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이장무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정의진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6 이한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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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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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7 수리 (Accepted) 1-1-2010-0859998-7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2.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1.16 수리 (Accepted) 9-1-2012-0005033-2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32075-7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5.03 수리 (Accepted) 1-1-2012-0353540-2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5.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353567-5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36218-7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 및 선로에 관한 모니터링 장치에 있어서, 열차운행 전 구간 선로상의 상황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선로상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카메라와 촬영된 영상 및 카메라 상태정보를 송신하는 송신기를 포함하는 촬영부;상기 각 카메라로부터 아날로그 신호인 영상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 디지털영상정보와 각 카메라 상태정보 그리고 운행중인 열차의 위치 정보, 선로 작업자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는 정보수집부;상기 정보수집부의 저장된 디지털 영상을 통하여 위험인식알고리즘에 의하거나 중앙통제실원의 판단에 의하여 위험상황을 인식하는 지능형상황인지부;상기 정보수집부의 정보로부터 현재 각 카메라의 작동유무 및 작동상의 오류를 검토하여 관리하는 카메라상태관리부;상기 지능형상황인지부 및 상기 카메라상태관리부로부터 전송된 정보를 통해 중앙통제실원에게 상황에 따른 경고신호 및 디지털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정보관리부;현재 운행중인 열차내 열차운행원이나 선로상의 작업자가 수동으로 요구하거나 열차내 열차운행원 및 작업자에게 필요한 영상정보를 전송하는 정보전송부;및상기 정보전송부로부터 전송된 영상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하여 중앙통제실, 열차 운행자, 선로상의 작업자의 모니터에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 및 선로에 관한 모니터링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촬영부내의 고정된 카메라는 일정한 각도의 범위내에서 회전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 및 선로에 관한 모니터링 장치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각 철도 차량과 작업관리자의 위치를 GPS를 이용하여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 및 선로에 관한 모니터링 장치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촬영부와 정보전송부는 전송상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의 유선 또는 무선으로 전송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 및 선로에 관한 모니터링 장치
5 5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지능형상황인지부에서 위험인식에 있어 디지털영상의 픽셀단위의 비교에 의하거나 철도선로상의 사물 인식에 의한 변화를 통하여 위험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 및 선로에 관한 모니터링 장치
6 6
철도차량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있어서,열차의 위치 정보 및 카메라의 위치 정보, 작업자의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선로변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카메라로부터 선로의 영상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단계;상기 각 카메라의 상태정보를 수집하여 저장하는 단계;상기 저장된 디지털영상정보를 분석하여 위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된 위험여부 및 디지털영상정보를 열차운행원, 중앙통제실, 선로상의 작업자 중 전송할 자를 결정하여 전송하는 단계;및상기 전송된 경고 및 디지털영상정보를 모니터에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의 모니터링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위치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있어 열차, 카메라, 선로상의 작업자 각각에 설치된 GPS를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를 수집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의 모니터링 방법
8 8
제 6 항 또는 제 7 항에 있어서, 전송단계에 있어 열차운행원, 중앙통제실원, 선로상의 작업자 중 수동으로 요구하는 자에게 상기 판단된 위험 정보 및 디지털영상정보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의 모니터링 방법
9 9
제 6 항 내지 제 7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위험여부의 판단에 있어 디지털영상의 픽셀단위의 비교에 의하거나 철도선로상의 사물 인식에 의한 변화를 통하여 위험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의 모니터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