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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60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이 발명은 간섭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실차를 이용한 실험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해석적 방법을 활용하여 차량운행속도, 레일조건, 차량종류, 차량편성방법, 곡선반경, 휠-레일 마모 등과 같은 차량 운행조건을 고려함으로써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에 대한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을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차량의 운행 속도, 레일의 종류, 레일의 조건, 도시철도차량에 가해지는 승객 하중, 마모, 캔트(cant) 등의 차량한계를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는 단계와, 도시철도차량 1량에 대해 7개의 강체로 모델링을 하며, 휠셋과 대차프레임 사이에는 1차 현수장치로 연결되고, 대차와 구조체는 2차 현수장치로 연결되는 동역학 강체 모델링을 하는 단계와, 다풀(DAFUL)의 접촉 요소를 정의한 뒤에 접촉 상수와 감쇠 계수를 이용하여 침투량을 허용하는 컴플라이언스 방법을 사용하여 접촉력을 계산하며, 마찰은 쿨롱 마찰을 정의하도록 하고, 비선형적인 형상을 그대로 살려서 휠-레일 접촉 모델링을 하는 단계와, 레일 모델링을 하는 단계와, 차량의 동적거동을 해석하는 단계와, 상기 해석결과를 활용하여 각각의 인자들에 대한 영향도 분석 및 상호관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Int. CL G06T 17/00 (2006.01) G06F 19/00 (2011.01)
CPC G06F 17/5095(2013.01) G06F 17/5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10251 (2010.11.0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48847 (2012.05.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1.08)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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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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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종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2 이우동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박기준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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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만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2 서경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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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1.08 수리 (Accepted) 1-1-2010-0726227-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내부)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Inside)
2011.09.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1-0013757-2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60128-7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2.22 수리 (Accepted) 1-1-2012-0144649-5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144650-0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82211-1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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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에 따라 차량의 운행 속도, 레일의 종류, 레일의 조건, 도시철도차량에 가해지는 승객 하중, 마모, 캔트(cant) 등의 차량한계를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는 단계와, 도시철도차량 1량에 대해 7개의 강체로 모델링을 하며, 휠셋과 대차프레임 사이에는 1차 현수장치로 연결되고, 대차와 구조체는 2차 현수장치로 연결되는 동역학 강체 모델링을 하는 단계와, 레일 모델링을 하는 단계와, 다풀(DAFUL)의 접촉 요소를 정의한 뒤에 접촉 상수와 감쇠 계수를 이용하여 침투량을 허용하는 컴플라이언스 방법을 사용하여 접촉력을 계산하며, 마찰은 쿨롱 마찰을 정의하도록 하고, 비선형적인 형상을 그대로 살려서 휠-레일 접촉 모델링을 하는 단계와, 차량의 동적거동을 해석하는 단계와, 최대동적 차량한계를 갖는 해석 시나리오를 선정하는 단계와, 상기 해석결과를 활용하여 각각의 인자들에 대한 영향도 분석 및 상호관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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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캔트(Cant)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정의가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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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슬래그의 치수는 다음 계산식에 의한 값 이하로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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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상기 슬래그의 최대치는 25mm를 초과해서는 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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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레일의 해석 모델은 클로소이드 곡선(clothoid curve)식을 이용해 완화곡선과 곡률 반경을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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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휠과 레일 사이의 접촉은, 제품 개발단계에서 쓰는 설계 프로그램과 해석 프로그램을 합친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솔루션인 다풀(DAFUL)에서 제공하는 접촉 요소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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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이 끝난 후 최적화 과정을 수행하며, 상기 최적화 과정은, 1차 현수장치와 2차 현수장치 및 물성치 등의 성능지수를 차량한계로 설계변수를 선정하는 단계와, 민감도 해석을 통하여 주요 설계변수를 도출하는 단계와, 실험계획법으로서 Plackett-Burman과 N-수준완전실시법을 통하여 최적값을 도출하는 단계와, 최적화 결과를 검증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동적차량한계 모델링 해석 및 영향도 분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