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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61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열차의 축상에서 발생한 온도 및 진동을 측정하는 광섬유 FBG 센서로 이루어지는 측정수단과, 상기 측정수단에서 측정된 광섬유 FBG 센서의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로 환산하여 지상의 열차 축상 관리 서버로 전송하는 신호처리수단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과, 그 감시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열차 차축의 온도 및 이상 진동을 연속적으로 감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열차 차축 감시에 사용되어 발생할 수 있는 열차 탈선과 같은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본 발명에 의하면 기존 선로변에서 비연속적으로 온도만 측정하는 방식에 비해서 열차의 차상에서 축상 온도와 베어링 이상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연속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차축의 이상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Int. CL G01K 11/32 (2006.01) B61K 9/06 (2006.01) G01B 11/16 (2006.01)
CPC B61L 27/0094(2013.01) B61L 27/0094(2013.01) B61L 27/0094(2013.01) B61L 27/0094(2013.01) B61L 27/0094(2013.01) B61L 27/0094(2013.01) B61L 27/0094(2013.01) B61L 27/009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27081 (2011.11.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16644-0000 (2013.10.02)
공개번호/일자 10-2013-0060816 (2013.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1.3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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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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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혁진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2 김정석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박정준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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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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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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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30 수리 (Accepted) 1-1-2011-0953249-19
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82947-4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3.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5.08 수리 (Accepted) 9-1-2013-0033428-9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24476-1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5.31 수리 (Accepted) 1-1-2013-0486588-2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5.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486579-1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8108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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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열차의 축상에서 발생한 온도 및 진동을 측정하는 광섬유 FBG 센서로 이루어지는 측정수단과, 상기 측정수단에서 측정된 광섬유 FBG 센서의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로 환산하여 지상의 열차 축상 관리 서버로 전송하는 신호처리수단으로 구성되되,상기 신호처리수단은; 다수의 측정수단들과 연결된 광섬유 케이블들을 통해 입력되는 광섬유 FBG 센서의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채널별로 다중 분기하는 광채널 다중화기와, 상기 광채널 다중화기에서 입력되는 광섬유 FBG 센서의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로 환산하는 FBG 로거와, 상기 FBG 로거에서 환산되는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를 상기 열차 축상 관리 서버로 전송하는 제1통신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처리수단에서 실시간으로 취득한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 정보는 3G, 와이브로, CDMA 망 중에 어느 하나의 방식으로 상기 열차 축상 관리 서버로 전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열차 축상 관리 서버는 열차의 차상에 구비되는 신호처리수단으로부터 실시간으로 전송받은 열차 축상의 온도와 진동이 설정기준치 이상이면 관제실 컴퓨터로 경보신호를 통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축상에는 축상캡이 체결되며, 상기 축상캡의 내부에는 상기 측정수단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측정수단은 광섬유 FBG 센서인 FBG 변형율계와 FBG 온도계로 이루어지며 하나의 광섬유 케이블에 연결되어 상기 신호처리수단으로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광섬유 케이블이 상기 축상캡의 끝단에 노출된 광섬유 케이블에 보호튜브가 끼워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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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1통신부에서 송신된 열차 축상의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 정보는 원격지에 위치한 열차 축상 관리 서버의 제2통신부를 통해 실시간 전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시스템
9 9
FBG 변형율계와 FBG 온도계로 열차 축상의 광섬유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광섬유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수신받은 신호처리수단은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로 환산하여 지상(地上)의 열차 축상 관리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열차 축상 관리 서버는 상기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 정보가 설정기준치 이상이면 관제실 컴퓨터로 경보신호를 통보하는 단계;로 구성되되,상기 신호처리수단은; 다수의 측정수단들과 연결된 광섬유 케이블들을 통해 입력되는 광섬유 FBG 센서의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채널별로 다중 분기하는 광채널 다중화기와, 상기 광채널 다중화기에서 입력되는 광섬유 FBG 센서의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을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로 환산하는 FBG 로거와, 상기 FBG 로거에서 환산되는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를 상기 열차 축상 관리 서버로 전송하는 제1통신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를 이용한 연속식 열차 차축 감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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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