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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콘크리트 궤도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 간의 접속구조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67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의 플로팅 슬래브 궤도와 일반 콘크리트 궤도가 연속되도록 서로 접속함에 있어서, 일반 콘크리트 궤도 단부에 베드블럭을 설치하고, 이러한 베드블럭을 이용하여 일반 콘크리트 궤도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 간의 강성 차이를 감소시킴으로써, 플로팅 슬래브 궤도의 강성과 일반 콘크리트 궤도의 강성이 서로 상이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충격 및 그에 따른 궤도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 간의 접속구조와, 이러한 접속구조를 시공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의 전방단부에는, 두께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의 두께보다 얇은 베드블럭(21)이 전방으로 돌출된 상태로 구비되어 있고; 상기 플로팅 슬래브 궤도(10)의 후방단부에는, 후방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부돌출부(11)가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상부돌출부(11)는 상기 베드블럭(21) 위에 포개져 있는 형태로 위치하되, 상기 베드블럭(21)의 상면과 베드블럭(21)의 전방면에는 탄성매트(22)가 덮여 있고, 상기 탄성매트(22)와 상부돌출부(11)의 하면 사이에는 충전재가 채워져서 충전층(30)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의 접속구조가 제공되며, 아울러 이러한 접속구조의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29/00 (2006.01) E01B 2/00 (2006.01)
CPC E01B 29/005(2013.01) E01B 29/005(2013.01) E01B 29/005(2013.01) E01B 29/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47654 (2011.05.2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22079-0000 (2013.01.08)
공개번호/일자 10-2012-0129412 (2012.11.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1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5.20)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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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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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황성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3 김은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용호*로**번길 **, 용호마을 대림e편한세상 *
4 양신추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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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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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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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5.20 수리 (Accepted) 1-1-2011-0376132-53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96653-4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10)의 접속구조로서, 상기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의 전방단부에는, 지반에 놓이는 콘크리트 슬래브 부재로 이루어지며 두께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의 두께보다 얇은 베드블럭(21)이 전방을 향하여 돌출된 상태로 위치하고; 상기 플로팅 슬래브 궤도(10)의 후방단부에는, 플로팅 슬래브 궤도(10)보다 얇은 두께를 가지며 후방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부돌출부(11)가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플로팅 슬래브 궤도(10)가 방진장치에 의해 지면에서부터 띄워진 상태에서 상기 상부돌출부(11)는 상기 베드블럭(21) 위에 포개져 있는 형태로 위치하되, 상기 베드블럭(21)의 상면과 베드블럭(21)의 전방면에는 탄성매트(22)가 덮여 있고, 상기 탄성매트(22)와 상부돌출부(11)의 하면 사이에는 충전재가 채워져서 충전층(30)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의 접속구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베드블럭(21)의 전방면은 하향 경사면으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상부돌출부(11)에는, 충전재의 주입을 위하여 상기 상부돌출부(11)의 하면까지 관통되어 있는 주입구(110)가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상부돌출부(11)에는, 충전재의 주입시에 베드블럭(21)의 상면과 상부돌출부(11)의 하면 사이에 형성된 간격에 채워져 있던 공기가 배출되도록 함과 동시에 충전재가 채워져서 충전재의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공기배출공(111)이 상기 상부돌출부(11)의 하면까지 관통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의 접속구조
3 3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10)의 접속구조 시공방법으로서, 지반에 놓이는 콘크리트 슬래브 부재로 이루어지며 두께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의 두께보다 얇은 베드블럭(21)이 상기 일반 콘크리트 궤도(20)의 전방단부에서 전방을 향하여 돌출된 상태로 구비되도록 상기 일반 콘크리트 궤도(20)를 설치하는 단계; 상기 베드블럭(21)의 상면과 전방면을 탄성매트(22)로 덮는 단계;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플로팅 슬래브 궤도(10)를 제작하되, 상기 베드블럭(21)을 덮고 있는 탄성매트(22) 위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상기 플로팅 슬래브 궤도(10)보다 얇은 두께를 가지며 후방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부돌출부(11)가 상기 플로팅 슬래브 궤도(10)의 후방단부에 형성되도록 함과 동시에 상기 상부돌출부(11)가 상기 탄성매트(22) 위에 접하여 놓이도록 플로팅 슬래브 궤도(10)를 제작하는 단계; 제작된 플로팅 슬래브 궤도(10)를 들어 올려 플로팅 슬래브 궤도(10)를 지반으로부터 띄우고 방진장치(15)를 플로팅 슬래브 궤도(10)와 지반 사이에 설치하여, 플로팅 슬래브 궤도(10)의 상부돌출부(11)가 베드블럭(21)의 상면으로부터 분리되도록 하여 베드블럭(21)의 상면과 상부돌출부(11)의 하면 사이에는 간격이 생기도록 하는 단계; 및베드블럭(21)의 상면과 상부돌출부(11)의 하면 사이에 형성된 간격에 충전재를 채워서 베드블럭(21)의 상면과 상부돌출부(11)의 하면 사이에 충전층(30)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반 콘크리트 궤도와 플로팅 슬래브 궤도의 접속구조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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