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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569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대차프레임에 제1회전조인트로 구속된 액추에이터와, 상기 액추에이터의 이동자에 제2회전조인트로 연결되고 회전축이 대차프레임에 고정되어 상기 액추에이터의 운동에 의해 상기 대차프레임에 대하여 회전운동이 가능한 크랭크부재와, 상기 크랭크부재에 제3회전조인트로 연결된 커넥팅로드와, 상기 커넥팅로드와 제4회전조인트로 연결된 슬라이더와, 상기 슬라이더와 제5회전조인트로 연결되어 슬라이더가 병진운동을 하면 병진운동이 발생하는 안티롤바와, 상기 대차프레임에 대하여 상기 안티롤바의 회전 및 병진운동이 가능하게 하는 회전-병진 조인트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의 횡방향 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능동현가장치와 차량의 롤운동을 억제하기 위한 안티롤바가 통합된 철도차량용 2차 능동현가장치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안티롤바와 능동현가장치를 통합하여 2차 현가장치의 모듈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 대차의 수정을 최소화하면서도 본 발명의 능동현가장치를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Int. CL B61F 5/24 (2006.01) B61F 5/38 (2006.01) B61F 5/22 (2006.01)
CPC B61F 5/245(2013.01) B61F 5/245(2013.01) B61F 5/245(2013.01) B61F 5/2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7991 (2011.12.2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82151-0000 (2013.06.28)
공개번호/일자 10-2013-0070789 (2013.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7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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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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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유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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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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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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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0 수리 (Accepted) 1-1-2011-1012101-3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12.28 수리 (Accepted) 1-1-2011-1042480-6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6.10 수리 (Accepted) 9-1-2013-0045586-1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46711-7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대차프레임에 제1회전조인트로 구속된 액추에이터와, 상기 액추에이터의 이동자에 제2회전조인트로 연결되고 회전축이 대차프레임에 고정되어 상기 액추에이터의 운동에 의해 상기 대차프레임에 대하여 회전운동이 가능한 크랭크부재와, 상기 크랭크부재에 제3회전조인트로 연결된 커넥팅로드와, 상기 커넥팅로드와 제4회전조인트로 연결된 슬라이더와, 상기 슬라이더와 제5회전조인트로 연결되어 슬라이더가 병진운동을 하면 병진운동이 발생하는 안티롤바와, 상기 대차프레임에 대하여 상기 안티롤바의 회전 및 병진운동이 가능하게 하는 회전-병진 조인트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액추에이터는 고정자와 이동자로 구성되며, 상기 고정자는 상기 대차프레임과 제1회전조인트로 연결되고, 상기 이동자의 단부에는 제1조인트부가 구비되어 상기 크랭크부재의 제2회전조인트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크랭크부재는 일단부가 상기 이동자의 제1조인트부와 제2회전조인트로 연결되고, 상기 크랭크부재의 타단부에는 제2조인트부가 구비되어 커넥팅로드와 제3회전조인트로 연결되며, 상기 크랭크부재의 중앙부는 회전축에 의해 대차프레임에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커넥팅로드의 타단에는 제4회전조인트가 구비되어 슬라이더의 제3조인트부와 연결되고, 상기 슬라이더의 제5회전조인트에는 안티롤바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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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안티롤바는 상기 슬라이더의 제5회전조인트에 연결되어 축방향 회전이 허용되는 토션바와, 상기 토션바의 양단에 구비되는 수평로드와, 상기 수평로드의 단부에 회전조인트로 일단부가 연결되고 타단은 차체와 연결되는 수직로드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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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상기 토션바는 대차프레임에 대하여 회전 및 병진운동이 가능하도록 회전-병진 조인트로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링크 구조를 갖는 철도차량용 이차 능동현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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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지경부 산업기반기술개발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