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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및 그 데이터 처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72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터널 및 시설물에 대한 이동식 자동검측 기술로서,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하여 레이저 스캐너로 검측한 스캔 데이터와 영상 촬영장치로 촬영한 영상 데이터를 정합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및 그 데이터 처리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자주식 대차(RGV)의 성능 개선을 통해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을 안정화시키고 현장 적용에 따른 성능평가 체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또한, 크랙 및 이상 징후 트래킹을 위한 검출 알고리즘 성능을 개선하고, 3차원 렌더링을 위한 SDK 적용에 따른 운영 프로그램 성능을 개선함으로써, 스캐너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간의 데이터 정합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고, 또한, 오라클(Oracle) 기반의 기하공간지도(GSM) 데이터베이스 구성을 변경하고, 크랙 및 이상 징후에 대한 시계열 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화함으로써, 터널 통합유지 관리체계와의 연계성을 확대할 수 있으며, 영상 정합 데이터에 대한 CAD 파일(좌표데이터)을 생성하고 템플릿 데이터와 병합하고, 3차원 렌더링 데이터에 대한 3ds Max 파일을 생성함으로써, 통합운영 프로그램을 기존의 설계 및 시공 데이터와의 연계 및 확장시킬 수 있다.
Int. CL G01B 11/24 (2006.01)
CPC G01B 11/2545(2013.01) G01B 11/2545(2013.01) G01B 11/2545(2013.01) G01B 11/25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61105 (2012.06.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4188-0000 (2014.05.29)
공개번호/일자 10-2013-0137463 (2013.12.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6.07)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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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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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사공명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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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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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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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6.07 수리 (Accepted) 1-1-2012-0454501-4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09 수리 (Accepted) 9-1-2013-0052653-4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16043-7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04 수리 (Accepted) 1-1-2013-1003232-7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03182-8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93932-2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레이저 스캐너 및 영상 촬영장치가 탑재되는 프레임 바디 형태의 자주식 대차(RGV);상기 자주식 대차(RGV)가 이동하는 동안 터널 내부를 검측하여 터널에 대한 3차원 좌표 데이터를 획득하는 레이저 스캐너;상기 레이저 스캐너를 제어하며, 상기 레이저 스캐너로부터 획득된 스캔 데이터를 수신하는 레이저 스캐너 제어부;터널 내부를 촬영하는 영상 촬영장치;상기 영상 촬영장치를 구동하는 영상 촬영장치 구동부;상기 영상 촬영장치를 제어하며, 상기 영상 촬영장치로부터 촬영된 영상 데이터를 수신하는 영상 촬영장치 제어부;상기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획득한 레이저 스캔 데이터와 상기 영상 촬영장치를 이용하여 획득한 이종의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측정구간 전체에 대한 하나의 정합된 옵토-레이저 데이터를 생성하고, 기하공간지도(Geometric Space Map: GSM) 데이터베이스의 저장 체계에 대응하여 상기 레이저 스캔 데이터를 동일한 간격을 갖는 논리적 공간상에 물리적 좌표값을 갖도록 배열하여 재구성하는 데이터 정합부; 및상기 데이터 정합부에서 정합된 옵토-레이저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하는 데이터 처리 및 분석부를 포함하되,상기 레이저 스캔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 각각에 대한 보정 작업을 거친 후 정합 데이터를 형성하여 3차원 렌더링을 진행하여 3차원 터널 모델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스캐너는 상기 자주식 대차(RGV)가 이동하는 동안 360°로 회전하는 스캐닝 미러를 이용하여 터널에 대한 3차원 좌표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주식 대차는 배터리로 구동되고, 이중 서스펜션-기반의 구동축이 적용되어 저진동 자율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자주식 대차는 경사면을 포함하는 터널 구간에서의 정속 주행시 1㎝/sec 이하의 속도 정밀도를 확보하고, 출발시 3초 이내에 정속 주행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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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자주식 대차는 고분해능 인코더와 250ps 단위로 인코더 펄스 간격을 측정하는 디지털 컨버터를 기반으로 하여 운전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정합부는 크랙(Crack) 및 이상 징후 트래킹을 위한 검출 알고리즘이 적용되고, 3차원 렌더링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를 적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정합부는 상기 영상 데이터 및 레이저 스캔 데이터의 해상도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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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하공간지도(GSM) 데이터베이스 구성을 변경하고, 크랙 및 이상 징후에 대한 시계열 분석을 통해 터널 통합유지 관리체계와 연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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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정합 데이터에 대한 CAD 파일(좌표데이터)을 생성하고 템플릿 데이터와 병합하며, 3차원 렌더링 데이터에 대한 3ds Max 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캐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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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획득한 레이저 스캔 데이터와 영상 촬영장치를 이용하여 획득한 이종의 영상 데이터에 대한 3차원 터널 모델 생성을 위한 옵토-레이저 터널 스캔 데이터 처리 방법에 있어서,a) 레이저 스캐너를 통해 측정한 레이저-스캔 데이터를 가시화하기 위해서 기하공간지도(Geometric Space Map: GSM) 데이터베이스의 저장 체계에 대응하여 상기 레이저 스캔 데이터를 동일한 간격을 갖는 논리적 공간상에 물리적 좌표값을 갖도록 배열하여 재구성하는 단계;b) 상기 GSM-기반으로 레이저 스캔 데이터인 단면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c) 상기 단면 데이터를 보정하는 단계;d) 옵토-레이저 데이터인 레이저-영상의 정합 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단계;e)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레이저 및 영상 데이터 정합으로 옵토-레이저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f) 상기 옵토-레이저 데이터를 보정 및 개선하는 단계;g) 데이터 포인트-기반 데이터의 3차원 렌더링을 위한 사전 데이터를 보정하는 단계; 및h) 데이터 포인트-기반 데이터의 3차원 렌더링을 위한 후처리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레이저 스캔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 각각에 대한 보정 작업을 거친 후 정합 데이터를 형성하여 3차원 렌더링을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옵토-레이저 터널 스캔 데이터 처리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기하공간지도(GSM)는 동일한 간격을 가지는 논리적 공간상에 물리적 좌표값을 가지는 레이저 스캔 데이터와 영상 데이터를 배열하고, 동일한 논리적, 물리적 특성을 가지는 공간상에서 보정 후처리 작업과 영상 정합, 3차원 렌더링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옵토-레이저 터널 스캔 데이터 처리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스캔 데이터는 나선형 형태로 획득한 데이터로부터 설정 해상도를 기준으로 한 단면을 생성하기 위하여 상기 GSM(Geometric Space Map)에 레이저 스캐너로부터 획득한 Raw Data(원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옵토-레이저 터널 스캔 데이터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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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저장된 Raw Data 형태는 y축과 z축이 설정 해상도에 따라 균일한 크기를 가지고 각 배열 값은 공간정보인 x축 정보와 후에 영상데이터로부터 얻어져 저장하게 될 RGB 값에 대한 정보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옵토-레이저 터널 스캔 데이터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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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생성된 단면 데이터는, 한 개의 단면에 포함되는 단위 배열의 수를 조정함으로써 사용자의 필요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단면을 생성하고, 레이저 데이터 보정을 수행함으로써 동적으로 레이저 데이터의 해상도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옵토-레이저 터널 스캔 데이터 처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