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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72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지진파(S파)가 선로변에 도달하기 전에 도달 예정인 지진파에 대하여 위험지진 여부를 판단한 후, 지진의 세기, 위험 영역 등을 최대한 빨리 평가함으로써 운행중인 열차에 지진파가 도달하기 전에 서행 또는 정지시킬 수 있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이 제공된다.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은, 지진 발생시 지구 내부 또는 표면을 따라 전파되는 지진파의 진폭과 진동수를 기록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진계; 지진계로부터 지진파를 수신하는 지진정보 수신부; 지진 자동검출 알고리즘에 따라 지진파 중에서 P파를 분석하여 S파가 도달하기 전에 발생 지진의 규모, 도달 예상 지진파의 세기, 위험 지진 여부 및 위험 선로 연장에 대한 정보를 판단하는 지진정보 분석부; 지진정보 분석부에서 위험 지진으로 판단된 경우, 철도 선형정보 및 운행중인 열차정보에 따라 운행중인 열차에 지진 조기경보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철도 관제 시스템; 및 철도 관제 시스템에서 전송된 지진 조기경보를 수신하여 서행 또는 정지되는 열차를 포함하되, 지진정보 수신부, 지진정보 분석부 및 철도 관제 시스템은 철도교통 관제센터 내에 구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1V 1/30 (2006.01) G08B 25/00 (2006.01) G08B 21/10 (2006.01)
CPC G08B 21/10(2013.01) G08B 21/10(2013.01) G08B 21/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55675 (2012.05.2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33002-0000 (2013.11.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1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2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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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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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상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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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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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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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24 수리 (Accepted) 1-1-2012-0418490-9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3.11 수리 (Accepted) 9-1-2013-0018185-9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02442-9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7.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680789-0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7.26 수리 (Accepted) 1-1-2013-0680787-1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88972-0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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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 발생시 지구 내부 또는 표면을 따라 전파되는 지진파의 진폭과 진동수를 기록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진계;상기 지진계로부터 지진파를 수신하는 지진정보 수신부;지진 자동검출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지진파 중에서 P파를 분석하여 S파가 도달하기 전에 발생 지진의 규모, 도달 예상 지진파의 세기, 위험 지진 여부 및 위험 선로 연장에 대한 정보를 판단하는 지진정보 분석부;상기 지진정보 분석부에서 위험 지진으로 판단된 경우, 철도 선형정보 및 운행중인 열차정보에 따라 운행중인 열차에 지진 조기경보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철도 관제 시스템; 및상기 철도 관제 시스템에서 전송된 지진 조기경보를 수신하여 서행 또는 정지되는 열차를 포함하되,상기 지진정보 수신부, 상기 지진정보 분석부 및 상기 철도 관제 시스템은 철도교통 관제센터 내에 구축되며,상기 지진정보 분석부는 상기 P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유주기 및 지진감쇠식을 도출하고, 최대진폭에 대한 초기 기울기 및 최대값에 대한 포락함수(Envelop Function)로부터 상기 지진파 중에서 S파가 선로에 도달하기 이전에 발생 지진의 규모, 도달 예상 지진파의 세기, 위험 지진 여부 및 위험 선로 연장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진정보 분석부는,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진계가 설치된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지진계 설치 위치 DB;상기 지진정보 수신부로부터 전송된 P파를 분석하여, 고유주기를 산출하고, 지진감쇠식을 도출하며, 가속도/속도 기울기를 산출하고, 최대값 포락함수(Envelop Function)를 산출하는 P파 정보 분석부;상기 P파 정보 분석부에서 분석된 결과에 따라 지진 규모를 판단하는 지진 규모 판단부;상기 P파 정보 분석부에서 분석된 결과에 따라 지진파 세기를 판단하는 지진파 세기 판단부;상기 지진 규모 및 지진파 세기에 따라 위험 지진 여부를 판단하는 위험 지진 판단부; 및상기 위험 지진 판단부에서 위험 지진으로 판단한 경우, 철도 선형정보 및 운행중인 열차정보에 따라 위험 선로 연장을 예측하는 위험 선로 연장 예측부를 포함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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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진정보 분석부는, 진원과 지진계 사이의 거리를 판단하여 상기 진원과 지진계 사이의 거리가 근거리인 경우, 상기 열차에 직접 지진 조기경보를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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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진정보 수신부는 상기 지진의 진앙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진계로부터 네트워크 다중 관측소 방식으로 지진파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철도교통 관제센터는 기상청과 연동하여 지진정보를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교통 관제센터는 상기 지진정보 분석부에서 분석된 지진 조기경보 및 상기 기상청으로부터 전송되는 지진 조기경보 중에서 빠른 것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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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 관제 시스템은,철도 선형정보(철도 선로 위치정보)를 저장하는 철도 선형정보 DB; 및 운행중인 열차로부터 열차 운행정보를 실시간 수신하는 열차정보 DB를 포함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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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철도 관제 시스템은 상기 운행중인 열차에 지진 조기경보를 전송할 때, 변전소, 방송국 및 일반인에게 상기 지진 조기경보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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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진계는 지진정보 분석기능이 탑재된 지진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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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지진 발생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진계가 지진파 중에서 P파를 감지하여 전송하는 단계;b) 지진계 위치정보 및 철도 선형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지진파 중에서 S파가 도달하기 전에 상기 전송된 P파의 지진 자료를 분석하여 위험 지진 여부 및 위험 선로 연장을 판단하는 단계;c) 상기 분석에 따라 위험 지진으로 판단된 경우, 운행중인 열차에 지진 조기경보를 전송하는 단계; 및d) 상기 전송된 지진 조기경보에 대응하여 상기 운행중인 열차를 서행 또는 정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b) 및 c) 단계는 철도교통 관제센터에 구축된 지진정보 분석부에서 수행하며,상기 c) 단계는, 지진 자동검출 알고리즘에 따라 발생 지진의 규모, 도달 예상 지진파의 세기, 위험 지진 여부 및 위험 선로 연장에 대한 정보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방법
12 12
삭제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지진파 중에서 S파가 도달하기 전에 상기 P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상기 지진 자동검출 알고리즘에 따라 고유주기 및 지진감쇠식을 도출하고, 최대진폭에 대한 초기 기울기 및 최대값에 대한 포락함수(Envelop Function)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기상청과 연동하여 지진 조기경보를 수신하고, 상기 지진정보 분석부에서 분석된 지진 조기경보 및 상기 기상청으로부터 전송되는 지진 조기경보 중에서 빠른 것을 선택하여 운행중인 열차에 지진 조기경보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상기 운행중인 열차에 지진 조기경보를 전송할 때, 변전소, 방송국 및 일반인에게 상기 지진 조기경보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진원과 지진계 사이의 거리를 판단하여 상기 진원과 지진계 사이의 거리가 근거리인 경우, 상기 열차에 직접 지진 조기경보를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지진 조기경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