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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 기술번호 : KST201517573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에 관한 것으로; 열차의 차축 단부에 연결되는 저널박스에 있어서, 상기 저널박스는 열차 차축의 발열 및 이상상태를 감시하는 광섬유 FBG 센서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열차 차축의 발열 및 차축 베어링 파손으로 인한 이상 진동신호를 동적변형율의 변화로 차상에서 연속적으로 감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열차 차축 감시에 사용되어 발생할 수 있는 열차 탈선과 같은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고, 기존에 선로변에서 비연속적으로 온도만 측정하는 기술에 비해서 차상에서 연속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차축의 이상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열차의 저널박스 전체를 교체할 필요 없이, FBG 센서가 내장된 저널박스 커버만을 교체하여 저널박스 몸체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어 재래식 저널박스를 차축 감시가 가능한 저널박스로 간단히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Int. CL G01K 11/32 (2006.01) B61K 9/06 (2006.01) B61F 5/12 (2006.01)
CPC B61K 9/06(2013.01) B61K 9/06(2013.01) B61K 9/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46308 (2012.05.0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49600-0000 (2014.10.02)
공개번호/일자 10-2013-0123130 (2013.11.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0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0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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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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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혁진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권선구
2 김정석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3 박정준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4 나희승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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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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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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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02 수리 (Accepted) 1-1-2012-0350802-7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12 수리 (Accepted) 9-1-2013-0066980-3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18622-6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17 수리 (Accepted) 1-1-2013-1152802-4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52793-17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4.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55761-39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3.10 수리 (Accepted) 1-1-2014-0227693-08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3.10 보정각하 (Rejection of amendment) 1-1-2014-0227683-41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56174-98
13 보정각하결정서
Decision of Rejection for Amendment
2014.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56173-42
1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4.08.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09338-00
1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26 수리 (Accepted) 1-1-2014-0809340-92
1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4.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79860-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의 차축 단부에 연결되는 저널박스에 있어서,상기 저널박스는 열차 차축의 발열 및 이상상태를 감시하는 광섬유 FBG 센서가 구비되고,상기 광섬유 FBG 센서는, 차축의 온도를 측정하는 FBG 온도계와, 차축 베어링의 파손으로 인한 주기적인 이상 진동신호를 동적 변형율의 변화로 측정하는 FBG 변형율계로 이루어지며,상기 저널박스에는 저널박스 커버가 설치되고, 상기 저널박스 커버에는 차축의 과열 검지를 위한 광섬유 FBG 센서가 내장되고 광섬유 사출을 위한 광섬유 보호튜브가 측면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광섬유 FBG 센서는, 차축의 온도를 측정하는 FBG 온도계와, 차축 베어링의 파손으로 인한 주기적인 이상 진동신호를 동적 변형율의 변화로 측정하는 FBG 변형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저널박스 커버의 측면에는 상기 광섬유 FBG 센서와 연결된 광섬유를 사출하기 위한 니플이 저널박스 커버의 내부에 결합되며 밖으로는 광섬유 보호 튜브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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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광섬유 보호 튜브는 튜브 지지대에 고정된 상태로 상기 저널박스 커버에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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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광섬유 보호 튜브는 튜브 지지대의 표면에 튜브 클램프로 지지되며, 상기 튜브 클램프는 클램프 체결 볼트에 의해 상기 저널박스 커버에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저널박스 커버의 표면에는 차축의 과열 검지를 위한 광섬유 FBG 센서를 보호하기 위한 센서 커버가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저널박스 커버 내부에는 광섬유 FBG 센서가 안착되는 음각의 원형 안착홈이 형성되고, 상기 센서 커버의 안쪽면에는 상기 음각의 원형 안착홈과 맞닿아 고정될 수 있도록 같은 양각으로 형성되는 원형 돌출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10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광섬유 FBG 센서에서 측정되는 광섬유 브래그 격자의 파장 변화량은 광섬유를 통해 차상의 신호처리수단로 입력되어 진동에 의한 동적 변형율과 온도로 환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차축 과열 감지를 위한 광섬유 에프비지 센서가 내장된 열차 저널박스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