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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 및 그의 병렬 운전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74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 및 그의 병렬 운전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전기철도 차량의 감속시 회생제동에 의해 발생되는 회생 전기 에너지를 저장한 후 가선으로 공급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에너지 저장모듈을 병렬 연결하는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뱅크;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뱅크 내의 각 에너지 저장모듈의 저장 상태 및 동작 특성을 모니터링하고,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뱅크의 작동을 제어하여 특정한 에너지 저장모듈을 통해 상기 회생 전기에너지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에너지 관리장치; 상기 전기철도 차량의 감속시 온(ON) 동작되고, 상기 에너지 관리장치의 제어에 의해 상기 회생 전기 에너지를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로 전달하는 제1 스위칭수단; 및 상기 전기철도 차량의 가속시 온(ON) 동작되고, 상기 에너지 관리장치의 제어에 의해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에서 방전되는 전기 에너지를 상기 전기철도 차량에 구동용 전기 에너지로 전달하는 제2 스위칭 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은 N개의 단일 에너지 저장 모듈을 병렬 연결하여 전체 에너지 저장 용량을 대형화할 수 있고, 각 에너지 저장 모듈을 소형화하여 각 에너지 저장 모듈들의 운영 및 제어의 용이함을 증대시킬 수 있고, 그와 동시에 설계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Int. CL B60L 11/16 (2006.01) B60L 7/1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80028 (2012.07.2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83142-0000 (2014.04.02)
공개번호/일자 10-2014-0013338 (2014.0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4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7.2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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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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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2 이병송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3 이형우 대한민국 서울 용산구
4 박찬배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만안구
5 김기환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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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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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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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7.23 수리 (Accepted) 1-1-2012-0586414-8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50262-7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201433-3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30 수리 (Accepted) 1-1-2013-1201438-6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25509-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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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차량의 감속시 회생제동에 의해 발생되는 회생 전기 에너지를 저장한 후 가선으로 공급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에너지 저장모듈을 병렬 연결하는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뱅크;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뱅크 내의 각 에너지 저장모듈의 저장 상태 및 동작 특성을 모니터링하고,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뱅크의 작동을 제어하여 특정한 에너지 저장모듈을 통해 상기 회생 전기에너지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에너지 관리장치;상기 전기철도 차량의 감속시 온(ON) 동작되고, 상기 에너지 관리장치의 제어에 의해 상기 회생 전기 에너지를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로 전달하는 제1 스위칭수단; 및상기 전기철도 차량의 가속시 온(ON) 동작되고, 상기 에너지 관리장치의 제어에 의해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에서 방전되는 전기 에너지를 상기 전기철도 차량에 구동용 전기 에너지로 전달하는 제2 스위칭 수단을 포함하고,상기 에너지 관리장치는,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 내의 특정한 에너지 저장 모듈이 최대 에너지 저장 용량에 도달한 경우에 다음 에너지 저장모듈에 상기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도록 하며,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 내의 모든 에너지 저장모듈이 최대 에너지 저장 용량에 도달한 경우에, 상기 각 에너지 저장 모듈은 방전 모드 상태에서 상기 구동용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기 전까지 대기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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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 관리장치는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 내의 모든 에너지 저장모듈이 최대 에너지 저장 용량에 도달한 후에 지속적으로 전달되는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항기(Resister bank)를 통해 소비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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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차량의 감속에 의해 발생되는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에너지 저장모듈을 포함하는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뱅크를 포함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병렬 운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전기철도 차량의 감속에 의해 회생 전기에너지가 발생하면, 상기 회생 전기 에너지가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의 작동을 제어하는 에너지 관리 장치에 전달되는 단계;b) 상기 에너지 관리 장치는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 내의 각 에너지 저장모듈의 저장 용량 상태를 확인하고, 상기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특정한 에너지 저장모듈을 결정하는 단계;c) 상기 에너지 관리 장치는 상기 특정한 에너지 저장모듈이 최대 에너지 저장 용량에 도달한 경우에, 다음 에너지 저장 모듈에 상기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도록 하는 단계; 및d) 상기 에너지 관리장치는 상기 전기철도 차량의 가속에 의해 구동용 전기 에너지가 필요한 경우에, 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 내의 특정한 에너지 저장모듈을 통해 상기 구동용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d) 단계는,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 내의 모든 에너지 저장모듈이 최대 에너지 저장 용량에 도달한 경우에, 상기 각 에너지 저장 모듈은 방전 모드 상태에서 상기 구동용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기 전까지 대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병렬 운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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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상기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뱅크 내의 모든 에너지 저장모듈이 최대 에너지 저장 용량에 도달한 경우에, 상기 전기철도 차량의 감속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전달되는 회생 전기에너지를 저항기(Resister bank)를 통해 소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병렬 운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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