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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 기술번호 : KST201517576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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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이 이동하는 천장터널과 지상 사이를 수직방향으로 관통하여 연결하는 수직환기구의 풍도 내에 공기를 안내하는 가이드 베인(Guide Vane)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시철도 수직 환기구의 풍도 내부에 가이드 베인을 설치하여 급배기시에 이차 유동 및 유동의 충돌 현상을 방지하여 수직환기구의 전체 환기 효율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도시철도 수직 환기구의 풍도 내부에 가이드 베인에 초발수 재질로 코팅하여 곰팡이균 번식을 억제하고 먼지의 쌓임을 방지하여 본선터널 환기구의 유지보수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Int. CL E21F 1/04 (2006.01) E21F 1/08 (2006.01)
CPC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1946 (2012.08.2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025805 (2014.03.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22)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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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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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용준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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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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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22 수리 (Accepted) 1-1-2012-0675507-9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02 수리 (Accepted) 9-1-2013-0060717-1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36425-1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86240-7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23 수리 (Accepted) 1-1-2014-0386247-98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8393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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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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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이 이동하는 천장터널과 지상 사이를 수직방향으로 관통하여 연결하는 수직환기구의 풍도 내에 공기를 안내하는 가이드 베인(Guide Vane)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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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수직환기구는 풍도 내에 급배기 방향을 전환하기 위한 절곡된 방향전환부가 형성되고, 상기 방향전환부에는 곡선형상의 상기 가이드 베인이 하나 이상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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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 베인의 표면에는 초발수(superhydrophobic) 코팅이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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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풍도에는 환풍기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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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상기 환풍기는 철도차량을 감지하는 감지수단에서 철도차량이 감지되면 제어수단의 제어에 의해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수단은 지상 관제실에 구비되어 다수의 수직환기구의 환풍기를 개별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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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본선터널은 저심도 철도터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철도 본선터널의 수직환기구 풍도 내 가이드 베인 설치를 통한 압력 강하방지 및 유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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