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비접촉 급전 기술 적용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를 이용한 튜브철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78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접촉 급전 기술 적용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를 이용한 튜브철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중공형의 터널로 구성되어 그 내부에 기 설정된 수위의 해수(도전성 유체)를 담수하도록 구성되고, 내측에 복수개의 가이드 트랙(110)을 형성한 튜브 구조물(100); 튜브 구조물(100) 내부에 담수된 해수 상부에 부양되되, 그 측면에 구성된 복수개의 가이드 휠(210)이 가이드 트랙(110)에 형성된 홈에 맞닿도록 구성되어 철도차량(200)의 주행을 안내하고 튜브 구조물(100)의 내벽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구성되는 철도차량(200); 철도차량(200) 각 량의 하단부에 복수개의 모듈 형태로 구비되어 튜브 구조물(100)에 담수된 해수에 수용되며, 그 하부에 구비된 초전도 DC 마그넷으로 DC전압을 인가하여 도전성 유체의 기능을 수행하는 해수와의 자기장에 따라 철도차량(200)의 추진 및 제동을 제어하는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300); 및 튜브 구조물(100) 하측에 매립되어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300)로 전력을 공급하는 비접촉 급전시스템(400);을 포함한다.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비접촉 급전 기술을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 및 튜브철도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차량에 탑재되는 MHD 추진시스템에서 요구되는 DC 전력을 간단하게 철도차량에 급전하며, 시스템 구축비용이 저렴한 경제적인 시스템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L 5/00 (2006.01) H02J 17/00 (2006.01)
CPC B60M 1/106(2013.01) B60M 1/106(2013.01) B60M 1/106(2013.01) B60M 1/1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8307 (2012.09.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3696-0000 (2014.05.28)
공개번호/일자 10-2014-0031686 (2014.03.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05)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찬배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흥안대로***번길 **
2 이병송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3 이형우 대한민국 서울 용산구
4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5 김재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05 수리 (Accepted) 1-1-2012-0717249-8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17927-2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03 수리 (Accepted) 1-1-2014-0006558-7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06560-6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58494-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중공형의 터널로 구성되어 그 내부에 기 설정된 수위의 해수(도전성 유체)를 담수하도록 구성되고, 내측에 복수개의 가이드 트랙(110)을 형성한 튜브 구조물(100);상기 튜브 구조물(100) 내부에 담수된 해수 상부에 부양되되, 그 측면에 구성된 복수개의 가이드 휠(210)이 가이드 트랙(110)에 형성된 홈에 맞닿도록 구성되어 철도차량(200)의 주행을 안내하고 튜브 구조물(100)의 내벽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구성되는 철도차량(200);상기 철도차량(200) 각 량의 하단부에 복수개의 모듈 형태로 구비되어 상기 튜브 구조물(100)에 담수된 해수에 수용되며, 그 하부에 구비된 초전도 DC 마그넷으로 DC전압을 인가하여 도전성 유체의 기능을 수행하는 해수와의 자기장에 따라 상기 철도차량(200)의 추진 및 제동을 제어하는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300); 및상기 튜브 구조물(100) 하측에 매립되어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300)로 전력을 공급하는 비접촉 급전시스템(40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급전 기술 적용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를 이용한 튜브철도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비접촉 급전시스템(400)은,복수개로 구성되어 상용 주파수 전원을 고주파 주파수 전원으로 변환하는 공진형 인버터(410);복수개로 구성되어 정차역의 튜브 구조물(100) 하측부에 매입되어 설치되는 비접촉 1차측 급전모듈(420);복수개로 구성되어 상기 비접촉 1차측 급전 모듈(420)과 대응하는 위치에 일정 공극을 두고 상기 철도차량(200)의 하부면에 설치되는 비접촉 2차측 집전모듈(430);상기 철도차량(200) 내부에 설치되는 탑재용 에너지 저장장치(450); 및상기 에너지 저장장치(450)로부터 인가받은 전력을 상기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300)로 공급하거나 상기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300)로부터 인가받은 전력을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450)로 공급하는 양방향 DC/DC 컨버터(46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급전 기술 적용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를 이용한 튜브철도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비접촉 급전시스템(400)은,상기 철도차량(200) 내부에 설치되어 상기 비접촉 1차측 급전모듈(420) 및 비접촉 2차측 집전모듈(430)을 경유하여 상기 공진형 인버터(410)로부터 공급받은 전력을 상기 탑재용 에너지 저장장치(450)에 충전하는 탑재용 급속충전기(On-Board Charger)(44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급전 기술 적용 자기유체역학 추진장치를 이용한 튜브철도 시스템
4 4
삭제
5 5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