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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폐 차단 기능의 미닫이 방식 차단도어를 이용한 지하 열차 승강장으로의 압력파 전달 방지 기능의 압력파 차단장치 및 이를 구비한 지하 역사 구조물

  • 기술번호 : KST201517582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외측 가장자리에는 승객이 대기하고 승하차하게 되는 열차 승강장이 형성되어 있고 중앙부에는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는 중앙 선로가 형성되어 있으며, 격벽에 의해 상기 중앙 선로와 구분되어 있고 상기 열차 승강장과 이어져 있는 승하차 선로가 형성되어 있는 지하 역사 구조물에서, 무정차 열차가 고속으로 중앙 선로에 진입하거나 또는 통과할 때 열차로 인하여 발생하는 압력파가 승하차 선로 및 열차 승강장으로 전달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밀폐 차단 구조를 가지며 미닫이 방식으로 개폐되는 차단도어를 구비하고 있으며 승하차 선로의 입구와 출구 모두 또는 어느 한 곳에 설치되는 지하 역사 구조물에서의 압력파 차단장치와, 이러한 압력파 차단장치를 구비한 지하 역사 구조물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B 1/00 (2006.01) E01F 1/00 (2006.01) E05D 15/06 (2006.01)
CPC B61B 1/00(2013.01) B61B 1/00(2013.01) B61B 1/00(2013.01) B61B 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0273 (2012.11.1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64963-0000 (2014.02.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2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16)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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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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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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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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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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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16 수리 (Accepted) 1-1-2012-0945077-6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09 수리 (Accepted) 9-1-2014-0000929-2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6096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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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열차 승강장(103), 승하차 선로(102), 및 격벽(104)에 의해 구획되어 중앙부에 형성되어 있고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는 중앙선로(101)로 이루어진 지하 역사 구조물에 설치되는 압력파 차단장치로서, 열차 진행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슬라이딩되어 미닫이 방식으로 개폐되는 차단도어(1)와, 차단도어(1)의 상측과 천정 사이를 막게 되는 상측 문틀부(2)와, 차단도어(1)의 하측과 바닥면 사이를 막게 되는 하측 문틀부(3)를 포함하고; 승하차 선로(102)의 진입부 또는 진출부 위치에 설치되며; 중앙선로(101)로의 열차 진입시에는 차단도어(1)가 슬라이딩되어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하고, 승하차 선로(102)로의 열차 진입 또는 열차 출발시에는 차단도어(1)가 슬라이딩되어 승하차 선로(102)를 개방하며; 차단도어(1)가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한 상태에서 차단도어(1) 주변의 틈으로 압력파가 통과하여 승하차 선로(102) 및 열차 승강장(103)으로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상측 문틀부(2)와 차단도어(1)의 상측 사이의 틈, 하측 문틀부(3)와 차단도어(1)의 하측 사이의 틈, 차단도어(1)의 좌우 횡방향 측면과 격벽(104) 사이의 틈, 및 차단도어(1)의 좌우 횡방향 측면과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 사이의 틈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위치에는 에어커튼 형성장치(9)에 의한 에어커튼이 형성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 역사 구조물에서의 압력파 차단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차단도어(1)의 가장자리 측면에는 흡착판(81)이 복수개로 구비되어 있으며; 차단도어(1)의 두께 방향으로 흡착판(81)의 양측에는 신축가능한 확장부재(82)가 구비되어 있고; 차단도어(1)가 닫혀서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한 상태에서 확장부재(82)가 확장되어 차단도어(1) 주변의 상측 문틀부(2), 하측 문틀부(3), 격벽(104) 또는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에 밀착한 상태에서 진공흡입에 의해 흡착판(81)도 차단도어(1) 주변의 상측 문틀부(2), 하측 문틀부(3), 격벽(104) 또는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에 밀착되어 상측 문틀부(2)와 차단도어(1)의 상측 사이의 틈, 하측 문틀부(3)와 차단도어(1)의 하측 사이의 틈, 차단도어(1)의 횡방향 측면과 격벽(104) 사이의 틈 또는 차단도어(1)의 횡방향 측면과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 사이의 틈이 확장부재(82)에 의해 막히게 되어, 차단도어(1)가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한 상태에서 차단도어(1) 주변의 틈으로 압력파가 통과하여 승하차 선로(102) 및 열차 승강장(103)으로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게 되는 구성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 역사 구조물에서의 압력파 차단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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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승강장(103), 승하차 선로(102), 및 격벽(104)에 의해 구획되어 중앙부에 형성되어 있고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는 중앙선로(101)로 이루어진 지하 역사 구조물로서, 열차 진행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으로 슬라이딩되어 미닫이 방식으로 개폐되는 차단도어(1)와, 차단도어(1)의 상측과 천정 사이를 막게 되는 상측 문틀부(2)와, 차단도어(1)의 하측과 바닥면 사이를 막게 되는 하측 문틀부(3)를 포함하는 압력파 차단장치가, 승하차 선로(102)의 진입부 또는 진출부 위치에 설치되며; 중앙선로(101)로의 열차 진입시에는 상기 압력파 차단장치의 차단도어(1)가 슬라이딩되어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하고, 승하차 선로(102)로의 열차 진입 또는 열차 출발시에는 차단도어(1)가 슬라이딩되어 승하차 선로(102)를 개방하며; 상기 압력파 차단장치의 차단도어(1)가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한 상태에서 차단도어(1) 주변의 틈으로 압력파가 통과하여 승하차 선로(102) 및 열차 승강장(103)으로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상측 문틀부(2)와 차단도어(1)의 상측 사이의 틈, 하측 문틀부(3)와 차단도어(1)의 하측 사이의 틈, 차단도어(1)의 좌우 횡방향 측면과 격벽(104) 사이의 틈, 및 차단도어(1)의 좌우 횡방향 측면과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 사이의 틈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위치에는 에어커튼 형성장치(9)에 의한 에어커튼이 형성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 역사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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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차단도어(1)의 가장자리 측면에는 흡착판(81)이 복수개로 구비되어 있으며; 차단도어(1)의 두께 방향으로 흡착판(81)의 양측에는 신축가능한 확장부재(82)가 구비되어 있고;차단도어(1)가 닫혀서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한 상태에서 확장부재(82)가 확장되어 차단도어(1) 주변의 상측 문틀부(2), 하측 문틀부(3), 격벽(104) 또는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에 밀착한 상태에서 진공흡입에 의해 흡착판(81)도 차단도어(1) 주변의 상측 문틀부(2), 하측 문틀부(3), 격벽(104) 또는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에 밀착되어 상측 문틀부(2)와 차단도어(1)의 상측 사이의 틈, 하측 문틀부(3)와 차단도어(1)의 하측 사이의 틈, 차단도어(1)의 횡방향 측면과 격벽(104) 사이의 틈 또는 차단도어(1)의 횡방향 측면과 열차 승강장(103)의 벽면 사이의 틈이 확장부재(82)에 의해 막히게 되어, 차단도어(1)가 승하차 선로(102)를 폐쇄한 상태에서 차단도어(1) 주변의 틈으로 압력파가 통과하여 승하차 선로(102) 및 열차 승강장(103)으로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게 되는 구성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 역사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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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도시철도기술개발사업 지하철도 고속화에 따른 지하역사 공기압문제 등에 대한 대책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