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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철도 차량의 부속 장치 별로 설치되며, 상기 부속 장치의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센서가 센싱한 센싱 값을 실시간으로 무선 송출하는 센서 노드 장치;적어도 하나의 상기 센서 노드 장치로부터 상기 센싱 값을 무선 수신하고, 상기 수신한 센싱 값을 통합한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실시간 출력하는 싱크 노드 장치; 및적어도 하나의 상기 싱크 노드 장치가 출력한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입력받아 통합 관리하고,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 및 고장 예측 처리를 수행하고, 상기 고장 발생 판단 및 예측 처리의 결과에 기초한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생성하며, 통합된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실시간으로 출력하는 차상 모니터링 장치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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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모니터링 장치는,상기 통합된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상기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표시부를 통해 출력하는 차상 표시 제어부;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무선 통신망을 통해 외부 관제 장치로 무선 송출하는 상태 보고 처리부; 및상기 무선 송출한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외부 관제 장치로부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수신하는 유지 보수 지원부를 포함하되,상기 유지 보수 지원부가 상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수신하면 상기 차상 표시 제어부가 상기 표시부를 통해 상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출력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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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표시 제어부는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상기 표시부를 통해 실시간 출력하고,상기 상태 보고 처리부는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상기 외부 관제 장치로 무선 송출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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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모니터링 장치는,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포함된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별로 매칭된 센싱 값과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의 기준 값인 제 1 임계 값을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및 센싱 값과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예측의 기준 값인 제 2 임계 값을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되,상기 제 2 임계 값은 상기 제 1 임계 값보다 낮게 설정되며,상기 센싱 값이 상기 제 1 임계 값 이상인 경우 고장 발생으로 판단하고,상기 센싱 값이 상기 제 1 임계 값 미만 상기 제 2 임계 값 이상인 경우 고장 발생 가능으로 판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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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노드 장치는,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적어도 하나의 종류의 에너지를 수집하여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고, 상기 전기 에너지를 센싱 동작, 센싱 값 신호 처리 및 무선 통신의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터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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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노드 장치는,상기 센서가 센싱한 원시 데이터를 기설정된 신호 처리를 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싱 데이터 처리 모듈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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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시 센싱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원시 데이터를 기설정된 샘플링 처리 및 양자화 처리하여 상기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되,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진동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샘플링 처리의 조건을 갱신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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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철도 차량의 부속 장치의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를 포함하는 복수의 센서 노드 장치가 실시간으로 무선 전송한 센싱 값을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수신한 센싱 값 및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들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c)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 및 예측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d) 상기 고장 발생 판단 및 예측 처리의 결과에 기초하여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e)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실시간으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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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표시부를 통해 출력하는 단계; 및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무선 통신망을 통해 외부 관제 장치로 무선 송출하는 단계 중 적어도 하나의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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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포함된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별로 매칭된 센싱 값을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의 기준 값인 제 1 임계 값과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별로 매칭된 센싱 값을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예측 기준 값인 제 2 임계 값과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되,상기 제 2 임계 값은 상기 제 1 임계 값보다 낮게 설정된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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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 이후에,상기 무선 송출한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외부 관제 장치로부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무선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상기 표시부를 통해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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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상기 센서 노드 장치가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적어도 하나의 종류의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센서 노드 장치가 상기 전기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여 상기 센서의 구동, 상기 센서가 센싱한 센싱 값의 신호 처리 및 상기 센싱 값의 무선 전송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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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상기 센서 노드 장치가 상기 센서가 센싱한 원시 데이터를 기설정된 신호 처리를 통해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기설정된 신호 처리는 기설정된 샘플링 처리 및 양자화 처리를 포함하며,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진동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샘플링 처리의 조건이 갱신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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