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무선 및 자가발전 센서를 이용한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83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 철도 차량의 부속 장치의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를 포함하는 복수의 센서 노드 장치가 실시간으로 무선 전송한 센싱 값을 수신하고, 수신한 센싱 값 및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들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생성하고,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출력하되,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표시부를 통해 출력하거나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무선 통신망을 통해 외부 관제 장치로 무선 송출한다.
Int. CL B61L 25/04 (2006.01) B61L 27/04 (2006.01)
CPC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8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48545 (2013.04.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88420-0000 (2015.01.26)
공개번호/일자 10-2014-0129788 (2014.11.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2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4.30)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훈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2 이관섭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부곡초등*길 *,
3 김영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여건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4.30 수리 (Accepted) 1-1-2013-0383508-5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5.08 수리 (Accepted) 1-1-2013-0407266-5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3.10 수리 (Accepted) 9-1-2014-0016674-01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51646-39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22 수리 (Accepted) 1-1-2014-0689098-5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99032-54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22 수리 (Accepted) 1-1-2014-0799031-19
11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4.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80814-54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25814-01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21 수리 (Accepted) 1-1-2014-1125813-55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26952-0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철도 차량의 부속 장치 별로 설치되며, 상기 부속 장치의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센서가 센싱한 센싱 값을 실시간으로 무선 송출하는 센서 노드 장치;적어도 하나의 상기 센서 노드 장치로부터 상기 센싱 값을 무선 수신하고, 상기 수신한 센싱 값을 통합한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실시간 출력하는 싱크 노드 장치; 및적어도 하나의 상기 싱크 노드 장치가 출력한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입력받아 통합 관리하고,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 및 고장 예측 처리를 수행하고, 상기 고장 발생 판단 및 예측 처리의 결과에 기초한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생성하며, 통합된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실시간으로 출력하는 차상 모니터링 장치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모니터링 장치는,상기 통합된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상기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표시부를 통해 출력하는 차상 표시 제어부;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무선 통신망을 통해 외부 관제 장치로 무선 송출하는 상태 보고 처리부; 및상기 무선 송출한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외부 관제 장치로부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수신하는 유지 보수 지원부를 포함하되,상기 유지 보수 지원부가 상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수신하면 상기 차상 표시 제어부가 상기 표시부를 통해 상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출력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표시 제어부는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상기 표시부를 통해 실시간 출력하고,상기 상태 보고 처리부는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상기 외부 관제 장치로 무선 송출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차상 모니터링 장치는,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포함된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별로 매칭된 센싱 값과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의 기준 값인 제 1 임계 값을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및 센싱 값과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예측의 기준 값인 제 2 임계 값을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되,상기 제 2 임계 값은 상기 제 1 임계 값보다 낮게 설정되며,상기 센싱 값이 상기 제 1 임계 값 이상인 경우 고장 발생으로 판단하고,상기 센싱 값이 상기 제 1 임계 값 미만 상기 제 2 임계 값 이상인 경우 고장 발생 가능으로 판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노드 장치는,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적어도 하나의 종류의 에너지를 수집하여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고, 상기 전기 에너지를 센싱 동작, 센싱 값 신호 처리 및 무선 통신의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터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노드 장치는,상기 센서가 센싱한 원시 데이터를 기설정된 신호 처리를 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싱 데이터 처리 모듈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시 센싱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원시 데이터를 기설정된 샘플링 처리 및 양자화 처리하여 상기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되,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진동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샘플링 처리의 조건을 갱신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
8 8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철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철도 차량의 부속 장치의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를 포함하는 복수의 센서 노드 장치가 실시간으로 무선 전송한 센싱 값을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수신한 센싱 값 및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들을 포함하는 철도 차량 상태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c)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 및 예측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d) 상기 고장 발생 판단 및 예측 처리의 결과에 기초하여 철도 차량 진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e) 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실시간으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철도 차량 상에 설치된 표시부를 통해 출력하는 단계; 및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 및 상기 철도 차량 진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무선 통신망을 통해 외부 관제 장치로 무선 송출하는 단계 중 적어도 하나의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포함된 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별로 매칭된 센싱 값을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판단의 기준 값인 제 1 임계 값과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센서 노드 장치의 식별 정보 별로 매칭된 센싱 값을 기설정된 상기 부속 장치 별 고장 발생 예측 기준 값인 제 2 임계 값과 비교하여 해당 부속 장치의 고장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되,상기 제 2 임계 값은 상기 제 1 임계 값보다 낮게 설정된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12 12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 이후에,상기 무선 송출한 철도 차량 상태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외부 관제 장치로부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무선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유지 및 보수 지시 정보를 상기 표시부를 통해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13 13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상기 센서 노드 장치가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적어도 하나의 종류의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센서 노드 장치가 상기 전기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여 상기 센서의 구동, 상기 센서가 센싱한 센싱 값의 신호 처리 및 상기 센싱 값의 무선 전송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14 14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상기 센서 노드 장치가 상기 센서가 센싱한 원시 데이터를 기설정된 신호 처리를 통해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기설정된 신호 처리는 기설정된 샘플링 처리 및 양자화 처리를 포함하며,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에 의해 발생된 진동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샘플링 처리의 조건이 갱신되는 철도 차량 모니터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KR101420276 KR 대한민국 FAMILY
2 KR101539340 KR 대한민국 FAMILY
3 US09701325 US 미국 FAMILY
4 US10046779 US 미국 FAMILY
5 US20160152252 US 미국 FAMILY
6 US20170151964 US 미국 FAMILY
7 WO2014178650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업기술연구회연구운영비지원 철도시스템 미래형 무선 스마트 autonomous 센싱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