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 기술번호 : KST20151758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에 관한 것으로; 전부 철도차량의 후측에 구비되되 내주면에 자기코일이 권취된 요홈부가 형성되는 제1연결기와, 후부 철도차량의 전부에 구비되되 상기 제1연결기의 요홈부에 삽입되어 상기 자기코일과 척력이 발생하도록 전자석이 구비되는 제2연결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의 운행 시 회전 등의 이유로 인한 부딪힘을 방지하고, 소음이 감소되며 곡선선로 등을 주행시 철도차량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다. 특히, 전부 철도차량과 후부 철도차량을 연결하는 제1 및 제2연결기의 의 자기코일과 전자석을 이용하여 진동과 소음을 방지 및 방지함은 물론,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함으로써 제1연결기와 제2연결기간의 물리적 마찰로 인한 마모를 최소화하여 제1 및 제2연결기를 포함하는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1G 5/00 (2006.01) H01F 7/06 (2006.01)
CPC B61G 5/02(2013.01) B61G 5/02(2013.01) B61G 5/02(2013.01) B61G 5/02(2013.01) B61G 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72901 (2013.06.2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65010-0000 (2014.11.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11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6.2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나희승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2 문형석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3 서승일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4 박정준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25 수리 (Accepted) 1-1-2013-0566213-8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36738-9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77583-7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15 수리 (Accepted) 1-1-2014-0873513-2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73511-3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80827-4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부 철도차량의 후측에 구비되되 내주면에 자기코일이 권취된 요홈부가 형성되는 제1연결기와,후부 철도차량의 전부에 구비되되 상기 제1연결기의 요홈부에 삽입되어 상기 자기코일과 척력이 발생하도록 전자석이 구비되는 제2연결기 및상기 제1연결기의 요홈부에 삽입되는 제2연결기의 전자석이 부상하게 되어 제1 및 제2연결기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상기 제1연결기와 제2연결기 사이에 설치되는 이탈방지부재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연결기는 철도차량의 후측에 고정되는 제1몸체의 단부에 상측방향으로 개구된 요홈부가 형성되고, 상기 요홈부의 내주면을 따라 자기코일이 권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2연결기는 철도차량의 전부에 일체로 고정되는 제2몸체의 단부에 상기 전자석이 하측방향으로 돌출되어 상기 요홈부에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석은 상기 요홈부에 삽입시에 부상(浮上)이 가능하도록 전자석의 외주면과 상기 요홈부의 내주면 사이가 이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5 5
삭제
6 6
삭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탈방지부재는 코일형 스프링으로 이루어지되, 상기 코일형 스프링의 일단부는 상기 제1연결기에 일체로 고정되고, 상기 코일형 스프링의 타단부는 상기 제2연결기에 일체로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자기코일과 전자석에는 제어수단의 제어신호에 따라 전원공급장치의 전원이 투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수단은 철도차량의 운전을 제어하는 차상제어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수단은 상기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상기 자기코일 및 전자석에 투입되는 전원의 세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부상원리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연결 구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