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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운행을 위한 트램차량용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591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심운행을 위한 트램차량용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트램차량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공급원으로서 지상의 급전용 인버터와, 상기 급전용 인버터에서 공급되는 고주파 교류 전류에 의해 전자기 유도 에너지를 발생하는 급전선로와, 상기 트램차량에 설치되어 상기 급전선로의 전자기 유도 에너지를 집전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집전모듈(Pick-up)과, 상기 집전모듈로부터 전달된 전기에너지를 전압 조절하여 차량 구동수단으로 공급하는 전압 레귤레이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무선전력 전송 시스템을 도심형 무가선 트램 차량에 적용하여 기존 가공차선이나 제3궤조를 이용하는 접촉식 급전시스템의 접촉식 급전방식이 갖는 유지보수 비용 발생이나 도심지 내 전차선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전차선 또는 제 3궤조를 통한 감전사고의 위험이 없고, 트램차량의 운행에 폭우, 강풍 등의 날씨 영향이 거의 없고, 능동적으로 대용량 전력 공급이 가능해 짐으로써 트램 차량의 배터리 수명도 연장시킬 수 있다.
Int. CL B60M 7/00 (2006.01) H02J 17/00 (2006.01)
CPC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B60L 11/182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32247 (2013.11.0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69189-0000 (2015.11.09)
공개번호/일자 10-2015-0050952 (2015.05.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11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01)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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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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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2 이병송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3 이수길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4 박찬배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흥안대로***번길 **
5 김재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6 정신명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7 박춘수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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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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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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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01 수리 (Accepted) 1-1-2013-0996842-0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7.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8.08 수리 (Accepted) 9-1-2014-0063578-1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29249-3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255788-7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3.16 수리 (Accepted) 1-1-2015-0255804-15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5.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60628-6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7.29 수리 (Accepted) 1-1-2015-0738645-0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7.2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38613-4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8.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63094-3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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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전실에서 공급되는 DC 750V의 직류전원을 60kHz의 고주파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트램차량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공급원으로서 지상의 급전용 인버터와,상기 급전용 인버터에서 공급되는 고주파 교류 전류에 의해 전자기 유도 에너지를 발생하는 페라이트 또는 아몰포스 재질의 코어로 이루어지는 급전선로와,상기 급전선로로부터 트램차량에 공급되는 급전 전력을 감지하여 급전용 인버터가 트램차량의 부하 변동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급전감지수단과,상기 트램차량에 설치되어 상기 급전선로의 전자기 유도 에너지를 집전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집전모듈(Pick-up)과,상기 집전모듈로부터 전달된 전기에너지를 전압 조절하여 트램차량에서 요구하는 일정 전압을 차량 구동수단으로 공급하는 부스트 방식의 DC-DC 컨버터로 구성되는 전압 레귤레이터와,상기 트램차량에 설치되고 차량 구동수단에서 소비 및 충전하고 있는 추진장치의 순시 소비전력, 배터리의 순시 충전 전력 및 누적 충전량, 차량의 보조 소비 전력, 레귤레이터 출력전압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현시하는 모니터를 구비한 차상제어기 및상기 차상제어기와의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고, 급전감지수단을 통해 차량에 공급되는 부하전원을 감지하여 급전용 인버터의 출력전류를 제어하는 지상제어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집전모듈은 고주파로 유기된 기전력의 정류를 위한 정류기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차량 구동수단은 추진장치인 인버터 및 추진용 모터와, 전력 공급을 위해 충전되는 DC/DC컨버터 및 배터리와, 에어컨 및 조명의 전원공급을 위한 보조전원장치(SIV)를 포함하여 구성되며,급전선로는 트램차량의 주행구간 전체에 형성되거나 또는 트램 차량에 구비되는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급전구간에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심운행을 위한 트램차량용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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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트램차량의 차량 구동수단은 HSCB(High Speed Circuit Breaker)를 On 함으로써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압 레귤레이터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심운행을 위한 트램차량용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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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