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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92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굴착장비, 작업차량, 기존라이닝 절삭장비, 전차선 설비 및 신규라이닝 조립장비로 구성된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에 있어서, 슬러리공급 및 버럭반출을 위해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신속하게 연결함으로써 철도터널의 폭 넓히기를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고,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Micro Tunnel Boring Machine: "MTBM")를 마제형으로 연결한 굴착장비에서 개별 MTBM에 대한 막장 압력을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지반의 변위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붕락 및 붕궤에 대한 안전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또한, 각각의 MTBM에 구비된 각각의 슬러리공급 파이프 및 버럭반출 파이프가 독립적으로 기능하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해지며, 또한 개개의 파이프 조절 장치가 접근이 쉬운 작업차량에 탑재되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해지며, 작업차량이 굴착장비의 제1 메인프레임과 유사한 형상의 부채꼴 제2 메인프레임을 구비함으로써 굴착장비와 작업차량 간의 신속한 연결을 통해 작업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21D 9/00 (2006.01) E21D 11/00 (2006.01) E21D 9/10 (2006.01)
CPC E21D 9/01(2013.01) E21D 9/01(2013.01) E21D 9/01(2013.01) E21D 9/01(2013.01) E21D 9/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05104 (2013.09.0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82590-0000 (2015.01.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1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0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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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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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성권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사공명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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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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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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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02 수리 (Accepted) 1-1-2013-0802070-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7.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8.08 수리 (Accepted) 9-1-2014-0064328-8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79391-72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10.27 수리 (Accepted) 1-1-2014-1024423-6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40083-2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25 수리 (Accepted) 1-1-2014-1140069-9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9087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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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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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운용 시에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여 비개착 방식으로 철도터널을 확폭하는 장비에 있어서,기존 철도터널(200a)을 바깥쪽에서 감싸는 형상으로 배치되는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MTBM)를 사용하여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의 지반을 굴착하며,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및 버럭반출 파이프(112b)가 개별적으로 형성된 제1 메인프레임(114)을 구비한 굴착장비(110);상기 굴착장비(110)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및 버럭반출 파이프(112b)와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되도록 상기 굴착장비(110)의 제1 메인프레임(114)과 연결되는 제2 메인프레임(400)을 구비하고, 레일(320)을 따라 기존 철도터널(200a)의 작업 위치로 이동되는 작업차량(120);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되어 이동되며, 확폭되는 기존 철도터널(200a)의 기존라이닝을 절삭하는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되어 이동되며, 작업반경 내에서 신규라이닝 세그먼트를 조립하기 위한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 및철도터널(200a)의 전방부 및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나머지 선로에 대한 전력공급을 유지하도록 확폭공사 중에도 전차선(141)이 연결된 상태를 유지시키는 전차선 설비(140)를 포함하되, 상기 굴착장비(110)는 철도터널 확폭공사 중에도 열차(310)의 운용이 가능하도록 기존 철도터널(200a)의 라이닝 및 철도터널(200a) 내부에 있는 선로구조물을 존치시킨 상태에서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의 지반을 비개착 방식으로 비개착 방식으로 굴착하며, 상기 굴착장비(110)는, 기존 철도터널(200a)을 바깥쪽에서 감싸는 형상으로 배치되는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MTBM: 111); 슬러리 공급(Slurry in)을 위해 상기 다수개의 MTBM(111)에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버럭반출(Spoil out)을 위해 상기 다수개의 MTBM(111)에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다수개의 버럭반출 파이프(112b); 상기 다수개의 MTBM(111)의 후미에 연결되어 지반을 굴착하면서 전진할 수 있는 구동력을 제공하는 유압잭(113); 및 상기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및 상기 다수개의 버럭반출 파이프(112b)가 관통되는 마제형 제1 메인프레임(114)을 포함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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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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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와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슬러리공급 파이프연결부(410) 및 상기 버럭반출 파이프(112b)와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버럭반출 파이프 연결부(420)가 상기 작업차량(120)의 제2 메인프레임(400)에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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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작업차량(120)의 전진 및 후진에 의해 상기 작업차량(120)의 제2 메인프레임(400)에 형성된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연결부(410) 및 버럭반출 파이프 연결부(420)가 상기 굴착장비(110)의 제1 메인프레임(114)을 관통한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및 버럭반출 파이프(112b)와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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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작업차량(120)에 상기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의 다이아몬드 벨트톱(131) 및 광차(133), 사토탱크(134), 슬러리탱크(135), 유압설비(136), 앵커 시공을 위한 천공장비(160),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인 다자유도 로봇팔, 라이닝 세그먼트 적재부(180) 및 그라우팅 시공장비(190)가 탑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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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규라이닝 세그먼트(210)를 조립 설치하기 위한 앵커를 2방향으로 시공하기 위해서, 1/4원형 프레임(161)을 따라 움직이는 앵커 시공을 위한 천공장비(160)를 추가로 포함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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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운용 시에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여 비개착 방식으로 철도터널을 확폭하는 방법에 있어서,a) 열차(310)가 운용되지 않을 때 작업차량(120)을 확폭하기 위한 기존 철도터널(200a)의 작업위치로 이동시키는 단계;b) 굴착장비(110)의 제1 메인프레임(113)을 관통하도록 형성된 각각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및 버럭반출 파이프(112b)를 상기 작업차량(120)의 제2 메인프레임(400)에 형성된 슬러리공급 파이프 연결부(410) 및 버럭반출 파이프 연결부(420)를 연결하는 단계;c) 기존 철도터널(200a)을 바깥쪽에서 감싸는 형상으로 배치되는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로 이루어진 굴착장비(110)를 사용하여 기존 철도터널(200a)의 배면의 지반을 굴착하는 단계;d) 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된 기존라이닝 절삭장비(130)를 사용하여 확폭되는 기존 철도터널(200a)의 기존라이닝을 절삭 및 철거하는 단계;e) 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된 신규라이닝 조립장비(150)를 사용하여 작업반경 내에서 신규라이닝 세그먼트를 조립하는 단계; 및f) 상기 작업차량(120)에 탑재된 앵커 시공을 위한 천공장비(160)를 사용하여 상기 신규라이닝 세그먼트(210)를 조립설치하기 위한 앵커를 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열차(310)가 운용 중이면 상기 작업차량(120)을 대기위치로 이동시키고, 상기 열차(310)가 운용되지 않을 때 상기 작업차량(120)을 작업위치로 이동시킨 상태에서 상기 b) 내지 f)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며,상기 굴착장비(110)는, 기존 철도터널(200a)을 바깥쪽에서 감싸는 형상으로 배치되는 다수개의 소구경 터널기계화 시공장비(MTBM: 111); 슬러리 공급(Slurry in)을 위해 상기 다수개의 MTBM(111)에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버럭반출(Spoil out)을 위해 상기 다수개의 MTBM(111)에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다수개의 버럭반출 파이프(112b); 상기 다수개의 MTBM(111)의 후미에 연결되어 지반을 굴착하면서 전진할 수 있는 구동력을 제공하는 유압잭(113); 및 상기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및 상기 다수개의 버럭반출 파이프(112b)가 관통되는 마제형 제1 메인프레임(114)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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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와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슬러리공급 파이프연결부(410) 및 상기 버럭반출 파이프(112b)와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버럭반출 파이프 연결부(420)가 상기 작업차량(120)의 제2 메인프레임(400)에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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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작업차량(120)의 전진 및 후진에 의해 상기 작업차량(120)의 제2 메인프레임(400)에 형성된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연결부(410) 및 버럭반출 파이프 연결부(420)가 상기 굴착장비(110)의 제1 메인프레임(114)을 관통한 다수개의 슬러리공급 파이프(112a) 및 버럭반출 파이프(112b)와 각각 개별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운용을 고려하여 굴착장비와 작업차량을 연결하는 철도터널의 확폭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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