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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을 이용한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 및 그 보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96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콘크리트 침목 하부의 도상자갈 또는 아스팔트노반의 침하로 인해 발생되는 공간을 실린더로드로 지지하고, 콘크리트 침목의 좌우에 각각 한 개씩 분리 설치함으로써, 자동으로 침하를 복원하고, 열차하중에 의한 궤도의 좌우레일 부등침하에 대한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고, 감압밸브를 콘크리트 침목 상부에 설치함으로써 콘크리트 침목을 해체하지 않고도 궤도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감압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콘크리트 침목의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또한, 도상자갈 궤도뿐만 아니라 아스팔트노반 직결궤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국부적 아스팔트노반의 침하에도 대응할 수 있는, 유압을 이용한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 및 그 보정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3/00 (2006.01) E01B 29/0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40022039 (2014.02.2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25841-0000 (2016.05.25)
공개번호/일자 10-2015-0100338 (2015.09.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6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2.25)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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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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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혁 대한민국 경기 안산시 상록구
2 이진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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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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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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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2.25 수리 (Accepted) 1-1-2014-0184764-0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69096-86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1.30 수리 (Accepted) 1-1-2015-1170349-5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1.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170289-1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03272-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 상에 설치되어, 열차(300)의 이동 하중을 상기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에 전달하는 콘크리트 침목(130);상기 콘크리트 침목(130)의 일측 하부에 매립 설치되고, 상기 열차(300)의 이동 하중에 따른 뜬침목이 발생할 경우, 유압을 사용하여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의 부등침하를 자동으로 보정하는 제1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a); 및상기 제1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a)와 분리되어 개별적으로 작동하도록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의 타측 하부에 매립 설치되고, 뜬침목 발생시 유압을 사용하여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의 부등침하를 자동으로 보정하는 제2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b);를 포함하며,상기 제1 및 제2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는 각각,일측이 유압실린더(240)에 고정되고 타측이 실린더로드(250)에 고정되어 뜬침목 발생시 상기 실린더로드(250)가 전진할 수 있는 팽창력을 제공하는 스프링(260); 열차(300)의 이동 하중에 의한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의 부등침하로 인해 뜬침목이 발생할 경우, 침하한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과 직접 접촉하도록 유압에 의해 전진하는 실린더로드(250);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 하부에 매립되고, 오일이 저장된 오일탱크(210); 상기 실린더로드(250)의 전진에 따른 진공압(부압)이 발생시 상기 오일탱크(210)로부터 오일을 공급받는 유압실린더(240); 및 상기 오일탱크(210)로부터 상기 유압실린더(240)로의 오일 공급을 개폐하도록 상기 오일탱크(210) 및 상기 유압실린더(240) 사이에 설치되는 체크밸브(230);를 포함하며,상기 콘크리트 침목(130) 상에 노출되도록 상기 오일탱크(210)에 부착 형성되고, 상기 실린더로드(250)가 한계값에 도달한 경우에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의 오일을 감압시킴으로써 상기 오일탱크(210)로 회수하고 상기 실린더로드(250)를 원위치로 복귀시키는 감압밸브(2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을 이용한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a, 200b)는 각각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 하부의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의 침하로 인해 발생되는 공간이 실린더로드(250)에 의해 각각 지지되도록 유압을 이용하여 팽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을 이용한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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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체크밸브(230)는 상기 실린더로드(250)의 전진에 따른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의 진공압 발생시 개방되고, 상기 오일탱크(210)로부터 공급된 오일에 의해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의 진공압이 제거되면 폐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을 이용한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체크밸브(230) 내에서 상기 유압실린더(240) 방향으로는 상기 오일탱크(210)로부터 유압에 의해 오일이 이동하지만, 반대방향으로는 상기 체크밸브(230) 내에 설치된 볼(231)에 의해 상기 오일탱크(210) 방향으로는 오일이 흐르지 않게 함으로써 상기 실린더로드(250)가 상기 침하한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과 접촉되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압을 이용한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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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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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및 제2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a, 200b)가 양측에 각각 매립된 콘크리트 침목(130)의 부등침하 보정 방법에 있어서,a) 열차(300)의 이동 하중이 레일(140)과 콘크리트 침목(130)을 거쳐 상기 제1 및 제2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a, 200b) 각각의 실린더로드(250)를 통해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에 전달되는 단계;b) 뜬침목 발생시 상기 제1 및 제2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a, 200b)의 유압실린더(240) 내의 일측이 유압실린더(240)에 고정되고 타측이 실린더로드(250)에 고정되는 스프링(260)이 팽창하여 전진하는 단계;c) 상기 스프링(260)에 연결된 실린더로드(250)가 전진하여 침하한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과 직접 접촉하고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부에 진공압(부압)이 발생하는 단계;d) 상기 진공압 발생에 대응하여 체크밸브(230)가 개방되면서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 하부에 매립되는 오일탱크(210) 내의 오일이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부로 이동하는 단계;e) 상기 실린더로드(250)의 전진이 종료되면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의 진공압이 없어지면서 상기 오일탱크(210)로부터 상기 유압실린더(240)로의 오일 공급을 개폐하도록 상기 오일탱크(210) 및 상기 유압실린더(240) 사이에 설치되는 체크밸브(230)가 닫히는 단계; f) 고정된 실린더로드(250)가 상기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에 접촉되어 콘크리트 침목(130)의 부등침하를 자동으로 보정하는 단계; 및g)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 상에 노출되도록 상기 오일탱크(210)에 부착 형성된 감압밸브(220)를 통해 상기 실린더로드(250)가 한계값에 도달한 경우에 상기 유압실린더(240)내의 오일을 감압시킴으로써, 상기 오일탱크(210)로 회수하고 상기 실린더로드(250)를 원위치로 복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1 및 제2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200a, 200b)는 각각 상기 콘크리트 침목(130) 하부의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의 침하로 인해 발생되는 공간을 유압을 이용하여 팽창되는 실린더로드(250)로 각각 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의 보정 방법
8 8
삭제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의 체크밸브(230)는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에서 진공압 발생시 개방되고, 상기 오일탱크(210)로부터 공급된 오일에 의해 상기 유압실린더(240) 내의 진공압이 제거되면 폐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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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체크밸브(230) 내에서 상기 유압실린더(240) 방향으로는 상기 오일탱크(210)로부터 유압에 의해 오일이 이동하지만, 반대방향으로는 상기 체크밸브(230) 내에 설치된 볼(231)에 의해 상기 오일탱크(210) 방향으로는 오일이 흐르지 않음으로써 상기 실린더로드(250)가 침하한 도상자갈(120) 또는 아스팔트노반(160)과 접촉되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 부등침하 자동보정장치가 매립된 침목의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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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03112533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EP03112533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US10138604 US 미국 FAMILY
4 US20170009405 US 미국 FAMILY
5 WO201512999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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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311253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2 EP311253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3 EP3112533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4 US10138604 US 미국 DOCDBFAMILY
5 US2017009405 US 미국 DOCDBFAMILY
6 WO201512999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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