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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및 그 측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599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일정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차량의 상대변위를 광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한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및 그 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상대변위 측정장치는, 차량의 대차부를 구성하는 베어링캡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고정수단과, 이 센서고정수단에 설치되어 일정한 주기로 원형광이나 직선광을 레일로 조사하고 반사된 빔을 수광하는 광센서수단과, 이 광센서수단에서 수광된 신호로부터 레일에 조사된 빔과 동일한 주기의 신호를 분리한 후, 이들 신호를 분석하여 상대변위를 계산하는 신호처리수단으로 이루어져 있다.본 발명에 따른 상대변위 측정방법은, 레이저 발생기로부터의 연속빔을 일정한 주기로 광량이 변화하는 형태로 변조하는 단계와, 이 변조된 빔을 2개의 경로로 분할하는 단계와, 이 분할된 빔 중의 하나를 적절한 크기로 조절하고 평행광을 만들어 그 일부를 레일의 표면에 조사하는 단계와, 상기 레일의 표면으로 조사된 빔과 그 반사된 빔의 신호를 분석하여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를 계산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철도 차량, 차륜, 레일, 상대변위, 광센서, 신호처리
Int. CL G01B 11/16 (2006.01)
CPC G01B 11/024(2013.01) G01B 11/0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39843 (2003.06.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66497-0000 (2006.03.24)
공개번호/일자 10-2003-0059043 (2003.07.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3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06.1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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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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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재균 대한민국 경기도의왕시월암동
2 이안호 대한민국 경기도의왕시월암동
3 이은호 대한민국 경기도의왕시월암동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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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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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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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06.19 수리 (Accepted) 1-1-2003-0219347-0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12.17 수리 (Accepted) 4-1-2003-0066174-0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2.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03.17 수리 (Accepted) 9-1-2005-0018198-1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149216-71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5.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270944-50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5.24 수리 (Accepted) 1-1-2005-0270945-0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7.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350869-24
9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9.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533349-40
10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9.23 수리 (Accepted) 1-1-2005-0533350-9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16854-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의 레일을 따라 주행하는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를 측정하기 위한 장치로서,차량(11)의 대차부(12)를 구성하는 베어링캡(15a)에 체결부재(17)로서 장착되되, 고정부재(18)를 이루는 몸체(18a)의 상, 하측에 플랜지(18b)와 센서고정부(18c)가 일체로 형성되어 이루어지며, 상기 플랜지(18b)는 볼트 등의 체결부재(17)에 의해 베어링캡(15a)에 장착되고, 상기 센서고정부(18c)에 광센서수단을 수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센서고정수단과,상기 센서고정수단에 설치되어 차량(11)의 특성에 따라 일정한 주기로 원형광이나 직선광을 레일(10)의 표면으로 조사함과 동시에 그 반사된 빔을 수광하는 광센서수단과,상기 광센서수단에서 수광된 신호로부터 레일(10)의 표면으로 조사된 빔과 동일한 주기를 가지는 신호를 분리한 후, 이들 신호를 분석하여 상기 차륜(14)과 레일(10)의 상대변위를 계산하는 신호처리수단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광센서수단은,빔을 연속적으로 출사시키는 레이저 발생기(20)와,상기 레이저 발생기(20)로부터 출사된 빔을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광량이 변화하는 형태로 변조시키는 모듈레이터(21)와,상기 모듈레이터(21)로부터 받은 빔을 2개의 경로로 분할하는 방향성 결합기 (22)와,상기 방향성 결합기(22)에서 조사된 빔 중의 하나를 적절한 크기로 조절하는 볼록렌즈(23)와,상기 볼록렌즈(23)로부터의 빔이 퍼지지 않도록 평행광을 만들며, 그 일부를 레일(10)의 표면에 조사하는 시준기(24)와,상기 방향성 결합기(22)에서 조사된 빔 중의 다른 하나를 수용함과 동시에 상기 레일(10)의 표면에서 반사된 빔의 광량을 검출하는 수광다이오드(25)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광센서수단은,빔을 연속적으로 출사시키는 레이저 발생기(20)와,상기 레이저 발생기(20)로부터 출사된 빔을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광량이 변화하는 형태로 변조시키는 모듈레이터(21)와,상기 모듈레이터(21)로부터 받은 빔을 2개의 경로로 분할하는 방향성 결합기 (22)와,상기 방향성 결합기(22)에서 조사된 빔 중의 하나를 적절한 크기로 조절하는 볼록렌즈(23)와,상기 볼록렌즈(23)로부터의 빔이 퍼지지 않도록 평행광을 만들며, 그 일부를 레일(10)의 표면에 조사하는 원통형 렌즈(26)와,상기 방향성 결합기(22)에서 조사된 빔 중의 다른 하나를 수용함과 동시에 상기 레일(10)의 표면에서 반사된 빔의 광량을 검출하는 수광다이오드(25)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광센서수단은, 고정부재 (18)에 마련되어 있는 센서고정부(18c)로부터 상하방향으로 위치조절이 가능토록 장착되어 원형광이나 직선광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광센서수단은, 차량(11)의 사행운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각 차량(11)의 전후에 배치되어 있는 대차부(12)의 4개소의 베어링캡(15a)에 장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처리수단은,상기 수광다이오드(25)로부터 출력된 신호를 처리할 수 있도록 증폭시키기 위한 증폭기(30)와,상기 증폭기(30)에 의해 증폭된 신호로부터 레일(10)의 표면에 조사된 빔과 동일한 주파수를 가지는 성분의 신호만을 추출하기 위한 구간통과 필터부(31)와, 상기 신호에서 레일(10)의 표면이나 수광다이오드(25) 주위의 환경변화 및 전기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된 직류성분을 제거하기 위한 직류성분 제거부(32)와,상기 직류성분이 제거된 교류성분의 최소값과 최대값의 차이를 연산하기 위한 교류성분 크기 결정부(33)와,상기 차이값을 이용하여 차륜(14)과 레일(10)의 상대변위를 결정하는 상대변위 결정부(34)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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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레일을 따라 주행하는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레이저 발생기(20)로부터 출사되는 연속빔을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광량이 변화하는 형태로 변조하는 단계와,상기 변조된 빔을 2개의 경로로 분할하는 단계와,상기 분할된 빔 중의 어느 하나를 적절한 크기로 조절함과 동시에 그 빔이 퍼지지 않도록 평행광을 만들고 그 일부를 레일(10)의 표면에 조사하는 단계와,상기 레일(10)의 표면으로 조사된 빔과 그 반사된 빔으로부터 동일한 주기를 가지는 신호를 분리한 후, 이들 신호를 분석하여 차륜(14)과 레일(10)의 상대변위를 계산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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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상대변위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레일(10)의 표면에서 반사된 빔의 광량을 검출하는 수광다이오드(25)로부터 출력된 신호를 증폭하는 단계와,상기 증폭기(30)에 의해 증폭된 신호로부터 레일(10)의 표면에 조사된 빔과 동일한 주파수를 가지는 성분의 신호만을 추출함과 동시에 직류성분을 제거하는 단계와,상기 교류성분의 최소값과 최대값의 차이를 연산하는 단계와,상기 차이값을 이용하여 차륜(14)과 레일(10)의 상대변위를 결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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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상대변위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레일(10)의 표면에서 반사된 빔의 광량을 검출하는 수광다이오드(25)로부터 출력된 신호를 증폭하는 단계와,상기 증폭기(30)에 의해 증폭된 신호로부터 레일(10)의 표면에 조사된 빔과 동일한 주파수를 가지는 성분의 신호만을 추출함과 동시에 직류성분을 제거하는 단계와,상기 교류성분의 최소값과 최대값의 차이를 연산하는 단계와,상기 차이값을 이용하여 차륜(14)과 레일(10)의 상대변위를 결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에 있어서의 차륜과 레일의 상대변위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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