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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 기술번호 : KST201517599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직선 및 곡선 선로 주행시 대차의 주행안정성과 주행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철도차량의 탈선에 대한 안정성을 높이고, 차륜과 레일의 주행진동을 최소화하여 안락한 승차감을 얻도록 구성된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대차프레임의 전방 윤축과 후방 윤축을 지지하는 1차현가장치와 슬라이더를 일체로 구성하고 상기 슬라이더는 캠에 의해 구동되는 종동체에 의해 구속되도록 구성함으로써 철도차량이 직선구간을 주행할 때는 상기 슬라이더가 종동체에 의해 강하게 압착 고정됨으로써 직선구간의 주행안정성을 높이고, 철도차량이 곡선구간을 주행할 때는 캠의 구동에 의해 종동체가 슬라이더의 구속을 해제함으로써 윤축이 조향되어 철도차량이 곡선 구간의 선로를 따라 주행하는 주행성능을 높이도록 구성된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윤축의 양 단에 액슬박스가 설치된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에 있어서, 대차의 전방 윤축을 조향하는 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와, 대차의 후방 윤축을 조향하는 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로 구성된다. 철도차량, 대차, 조향대차, 능동조향, 슬라이딩
Int. CL B61F 5/38 (2006.01) B61F 5/00 (2006.01) B61F 13/00 (2006.01)
CPC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26434 (2007.12.0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21549-0000 (2009.10.06)
공개번호/일자 10-2009-0059536 (2009.06.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10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2.06)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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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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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혁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2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3 유원희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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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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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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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06 수리 (Accepted) 1-1-2007-0880260-0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9.11 수리 (Accepted) 9-1-2008-0058301-6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06562-7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7.07 수리 (Accepted) 1-1-2009-0414309-6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7.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414305-8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09149-8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에 있어서, 대차의 전방 윤축을 조향하는 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와, 대차의 후방 윤축을 조향하는 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와 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는 대차프레임의 슬라이딩 룸에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와 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는, 일측은 차체와 연결 결합되고 타측은 캠과 힌지결합된 커넥팅로드;와, 대차프레임과 힌지결합된 캠;과, 상기 캠의 회전에 의하여 슬라이드 이동하는 종동체;와, 상기 종동체에 의하여 구속되고, 일차현가장치와 일체로 구비된 슬라이더;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윤축 슬리이딩 장치와 후방 윤축 슬라이딩 장치는, 대차의 대각선 방향으로 대칭이 되도록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5 5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슬라이더의 상부에는 그립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6 6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종동체는 대차 프레임의 스프링에 의해 탄력지지되어 슬라이더의 그립을 압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7 7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종동체는 한 쌍으로 구성되어 슬라이드 그립의 좌우측에서 압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8 8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캠은 타원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9 9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커넥팅로드는 커플러를 통해 차체와 체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10 10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슬라이더는 LM가이드 또는 부쉬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11 11
제 1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액슬박스와 액슬박스조인트로 힌지결합되어 윤축을 조향시키는 액츄에이터가 더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12 12
제 1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액슬박스와 액슬박스조인트로 힌지결합되어 윤축을 지지하는 가변댐퍼가 더 포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가변댐퍼는 MR댐퍼, 유압댐퍼 또는 전기-기계댐퍼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14 14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액슬박스조인트는 구형 조인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15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구형조인트의 소켓부에는 고무부싱이 삽입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능동 조향대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