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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600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에 관한 것으로; 판토그라프를 통해 공급되는 가선의 공급전원을 변환하여 구동전원으로 출력하는 구동 인버터와, 구동 인버터의 구동전원을 공급받고 구동되는 모터의 회생제동시에 발생되는 회생전력을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 저장 장치는, 상기 판토그라프와 구동 인버터 사이에 병렬연결되어 가선 또는 구동 인버터를 통해 공급받는 전원을 강압 또는 승압하는 제1변환부와, 상기 제1변환부를 통해 변환된 전원을 충전하는 제1저장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에 탑재한 에너지 저장 장치를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채택할 수 있는 다양한 연결 및 설치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전기철도 차량의 회생 제동시에 발생하는 회생 에너지가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에 충전 및 방전하는 것을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현장 및 설비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Int. CL B60L 11/18 (2006.01) B60L 7/10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11/1809(2013.01) B60L 11/1809(2013.01) B60L 11/1809(2013.01) B60L 11/1809(2013.01) B60L 11/1809(2013.01) B60L 11/1809(2013.01) B60L 11/1809(2013.01) B60L 11/18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1708 (2010.09.1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29716 (2012.03.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17)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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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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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한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길동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홍재성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이장무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원종운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6 정의진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안양판교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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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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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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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17 수리 (Accepted) 1-1-2010-0608053-3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8.12 수리 (Accepted) 9-1-2011-0066777-0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76075-2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69754-8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06 수리 (Accepted) 1-1-2011-0969757-10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42787-6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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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판토그라프를 통해 공급되는 가선의 공급전원을 변환하여 구동전원으로 출력하는 구동 인버터와, 구동 인버터의 구동전원을 공급받고 구동되는 모터의 회생제동시에 발생되는 회생전력을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 장치는, 상기 판토그라프와 구동 인버터 사이에 병렬연결되어 가선 또는 구동 인버터를 통해 공급받는 전원을 강압 또는 승압하는 제1변환부와, 상기 제1변환부를 통해 변환된 전원을 충전하는 제1저장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판토그라프의 후단에는 가선으로부터 얻어지는 직류전류 리플을 평활화하는 필터리액터와 그 필터리액터에 접속되어 직류전압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필터 콘덴서로 이루어지는 제1필터링부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1저장부는 배터리, 슈퍼 캐패시터, 플라이휠, SMES 중에 어느 하나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4 4
판토그라프를 통해 공급되는 가선의 공급전원을 변환하여 구동전원으로 출력하는 구동 인버터와, 구동 인버터의 구동전원을 공급받고 구동되는 모터의 회생제동시에 발생되는 회생전력을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 장치는,상기 판토그라프와 구동 인버터의 사이에 직렬 연결되어 가선 또는 구동 인버터를 통해 공급받는 전원을 강압 또는 승압하는 제2변환부와, 상기 제2변환부와 구동 인버터의 사이에 병렬 연결되어 상기 제2변환부를 통해 변환된 전원을 충전하는 제2저장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판토그라프의 후단에는 가선으로부터 얻어지는 직류전류 리플을 평활화하는 필터리액터와 그 필터리액터에 접속되어 직류전압의 안정화를 위한 필터 콘덴서로 이루어지는 제1필터링부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6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제2변환부와 구동 인버터의 사이에는 직류전압의 안정화를 위한 필터 콘덴서로 이루어지는 제2필터링부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7 7
판토그라프를 통해 공급되는 가선의 공급전원을 변환하여 구동전원으로 출력하는 구동 인버터와, 구동 인버터의 구동전원을 공급받고 구동되는 모터의 회생제동시에 발생되는 회생전력을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 장치는 가선 또는 구동 인버터를 통해 공급받는 전원을 강압 또는 승압하는 제3변환부와, 상기 제3변환부를 통해 변환된 전원을 충전하는 제3저장부로 이루어지며, 상기 판토그라프와 구동 인버터 사이에 직렬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제3변환부와 구동 인버터의 사이에는 직류전류 리플을 평활화하는 필터리액터와 그 필터리액터에 접속되어 직류전압의 안정화를 위한 필터 콘덴서로 이루어지는 제3필터링부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9 9
판토그라프를 통해 공급되는 가선의 공급전원을 변환하여 구동전원으로 출력하는 구동 인버터와, 구동 인버터의 구동전원을 공급받고 구동되는 모터의 회생제동시에 발생되는 회생전력을 저장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 장치는 구동 인버터 또는 모터를 통해 공급받는 전원을 강압 또는 승압하는 제4변환부와, 상기 제4변환부를 통해 변환된 전원을 충전하는 제4저장부로 구성되어;상기 구동 인버터의 출력측과 모터 사이에 병렬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저장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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