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600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연료전지를 탑재하여 독립운행이 가능하며 철도차량의 에너지원을 다양화할 수 있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을 제공한다.이를 위해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철도 차량에 배치된 연료전지 발전부, 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에 연결되며 상기 철도 차량의 동력을 생성하는 추진부, 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와 상기 철도 차량의 외부 계통 사이의 전력을 양방향으로 변환하는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및 상기 연료전지 발전부, 추진부 및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사이의 전력 방향을 절환하는 전력 방향 절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B60W 10/28 (2006.01) B60L 11/18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30123739 (2013.10.1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37333-0000 (2015.07.10)
공개번호/일자 10-2015-0044552 (2015.04.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7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0.1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강원 대한민국 경기 오산시 운암로 **, **
2 창상훈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3 김주락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4 장동욱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만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2 서경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현죽빌딩)(특허법인성암)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0.17 수리 (Accepted) 1-1-2013-0936475-5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1.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2.11 수리 (Accepted) 9-1-2014-0097025-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64551-9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1.13 수리 (Accepted) 1-1-2015-0033633-6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1.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33634-1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26336-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에 배치된 연료전지 발전부;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에 연결되며 상기 철도 차량의 동력을 생성하는 추진부;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와 상기 철도 차량의 외부 계통 사이의 전력을 양방향으로 변환하는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및상기 연료전지 발전부, 추진부 및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사이의 전력 방향을 절환하는 전력 방향 절환부; 를 포함하고,상기 전력 방향 절환부는 상기 연료전지 발전부 측으로 설치된 제1스위치, 상기 추진부 측으로 설치된 제2스위치, 상기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측으로 설치된 제3스위치 및 상기 제1스위치, 제2스위치 및 제3스위치의 동작을 각각 제어하는 전력 방향 절환 제어기를 포함하고,상기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는 상기 제3스위치에 연결된 제1변환기, 상기 제1변환기에 연결된 변압기, 상기 변압기와 상기 외부 계통 사이에 전류를 변환하는 제2변환기와 제3변환기 및 상기 제1변환기, 제2변환기 및 제3변환기의 동작을 각각 제어하는 양방향 전력 변환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와 전력 방향 절환부 사이에 배치된 에너지 저장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장치는 충방전이 가능한 2차 전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발전부는 연료전지 및 BOP(Balance of Plant)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5 5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와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사이에는 다이오드가 형성되며,상기 다이오드는 상기 연료전지 발전부로부터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및 전력 방향 절환부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6 6
삭제
7 7
삭제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1변환기는 직류/교류 변환기로 구성되고, 제2변환기는 교류/교류 변환기로 구성되며, 제3변환기는 교류/직류 변환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9 9
철도 차량에 배치된 연료전지 발전부;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에 연결되며 상기 철도 차량의 동력을 생성하는 추진부;상기 연료전지 발전부와 상기 철도 차량의 외부 계통 사이의 전력을 양방향으로 변환하는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및상기 연료전지 발전부, 추진부 및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사이의 전력 방향을 절환하는 전력 방향 절환부; 를 포함하고,상기 전력 방향 절환부는 상기 연료전지 발전부 측으로 설치된 제1스위치, 상기 추진부 측으로 설치된 제2스위치, 상기 계통연계 양방향 전력 변환부 측으로 설치된 제3스위치 및 상기 제1스위치, 제2스위치 및 제3스위치의 동작을 각각 제어하는 전력 방향 절환 제어기를 포함하고,제1스위치, 제2스위치 및 제3스위치 각각은 전력 방향 절환 시 상호 인터락(Interlock) 기능이 주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차량용 전력공급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