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01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 이용이 많은 기간에 선로 상을 주행하는 고속열차의 배차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첨두 부하에 대해, 보조 선로에 대기하고 있는 연료전지차량을 투입시켜 차량 내 연료전지의 출력을 전차 선로를 통해 급전 시스템에 공급함으로써 첨두 부하를 분담하여 급전 시스템에서 공급해야 하는 부하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는 연료전지 철도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은, 철도기관 단말기로부터 수신된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에 근거해 철도차량의 배차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할 첨두부하를 예측하여, 첨두부하가 예측된 날짜와 시간대에 부하보상 지령을 송출하는 부하보상 지령기; 및 보조레일 상에 주차하여 대기하고 있다가, 부하보상 지령기로부터 부하보상 지령을 수신하면, 첨두부하가 예측된 곳의 메인레일로 이동하여 급전선을 통해 전원 공급기에 첨두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공급해 공급전원을 보상하는 연료전지차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9/08 (2006.01) B60L 9/24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B60L 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63881 (2013.12.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97345-0000 (2015.02.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3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26)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주락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창상훈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3 이강원 대한민국 경기 오산시 운암로 **,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정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층(논현동,썬라이더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26 수리 (Accepted) 1-1-2013-1189243-8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9.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4 수리 (Accepted) 9-1-2014-0080996-21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10338-8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메인레일에 별도의 보조레일이 연결되고, 상기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를 제공하는 철도기관 단말기와 통신망을 통해 통신하는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철도차량에 공급하기 위한 고전압의 전력을 일정 구간마다 공급하는 전력공급장비;상기 전력공급장비로부터 공급받은 고전압의 전력을 상기 철도차량의 동작에소요되는 전압으로 변환하여 급전선을 통해 상기 철도 차량에 동작 전원으로 공급하는 전원 공급기;상기 철도기관 단말기로부터 수신된 상기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에 근거해 상기 철도차량의 배차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할 첨두부하를 예측하여, 상기 첨두부하가 예측된 날짜와 시간대에 부하보상 지령을 송출하는 부하보상 지령기; 및 상기 보조레일 상에 주차하여 대기하고 있다가, 상기 부하보상 지령기로부터 부하보상 지령을 수신하면, 상기 첨두부하가 예측된 곳의 메인레일로 이동하여 급전선을 통해 전원 공급기에 첨두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공급해 공급전원을 보상하는 연료전지차량;을 포함하는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력공급장비는, 상기 전원 공급기에 스코트 변압기를 통해 3상 154 kV의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원 공급기는, 상기 전력공급장비로부터 공급받은 고전압의 전력을 단권 변압기를 통해 일정 전압으로 변환하여 급전선을 통해 상기 메인레일 상에 주행하는 철도차량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부하보상 지령기는, 상기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에 근거해 메인 레일 상을 주행하는 철도차량의 배차가 증가함에 따라 상기 전원 공급기로부터 다수의 철도 차량에 공급되는 전력량이 증가해 첨두 부하가 발생하는 날짜의 해당 시간대에 해당 구분소(SP) 또는 보조 구분소(SSP) 근처의 보조 레일에 대기하고 있는 연료전지차량에 해당 첨두 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공급해 주도록 하는 부하보상 지령을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차량은 부하보상 지령에 따라 첨두 부하가 발생하는 날짜의 해당 시간대에 해당 구분소(SP) 또는 해당 보조 구분소(SSP)에 있는 메인 레일로 이동하여 급전선을 통해 첨두 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상기 전원 공급기에 공급해 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부하보상 지령기는, 첨부 부하가 발생하는 날짜의 해당 시간대에 첨두 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공급하도록 하는 부하보상 지령을 무선 신호로 상기 연료전지차량에 전송해 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시스템
7 7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메인레일에 별도의 보조레일이 연결되고, 상기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를 제공하는 철도기관 단말기와 통신망을 통해 통신하는 부하보상 지령기와, 전력공급장비, 전원 공급기, 연료전지차량 및 철도기관 단말기를 포함하는 철도 급전 시스템의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방법으로서,(a) 상기 부하보상 지령기가 상기 철도기관 단말기로부터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b) 상기 부하보상 지령기가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에 근거해 첨두 부하가 발생되는 날짜와 시간대 및 장소를 예측하는 단계;(c) 상기 부하보상 지령기가 상기 첨두 부하가 발생하는 날짜와 시간대에 첨두 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보상하도록 하는 부하보상 지령을 상기 연료전지차량에 전송하는 단계; (d) 상기 연료전지차량이 부하보상 지령에 따라 상기 첨두 부하가 발생되는 날짜와 시간대에 해당 장소의 메인레일로 이동하는 단계; 및(e) 상기 연료전지차량이 첨두 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상기 전원 공급기에 공급하여 공급 전원을 보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 급전 시스템의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 상기 전력공급장비가 철도 차량에 공급하기 위한 고전압의 전력을 일정 구간마다 공급하는 과정; 및 상기 전원 공급기가 상기 전력공급장비로부터 공급받은 고전압의 전력을 일정 전압으로 변환하여 급전선을 통해 상기 메인 레일 상에 주행하는 철도 차량에 동작 전원으로 공급하는 과정이 실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급전 시스템의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 상기 전력공급장비가 상기 전원 공급기에 스코트 변압기를 통해 3상 154 kV의 전력을 공급하고, 상기 전원 공급기가 상기 전력공급장비로부터 공급받은 고전압의 전력을 단권 변압기를 통해 일정 전압으로 변환하여 급전선과 전차선을 통해 상기 메인 레일 상에 주행하는 철도 차량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급전 시스템의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방법
10 10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부하보상 지령기가, 상기 철도차량의 배차 및 주행 정보에 근거해 메인 레일 상을 주행하는 철도차량의 배차가 증가함에 따라 상기 전원 공급기로부터 다수의 철도 차량에 공급되는 전력량이 증가해 첨두 부하가 발생하는 날짜의 해당 시간대에 해당 구분소(SP) 또는 보조 구분소(SSP) 근처의 보조 레일에 대기하고 있는 상기 연료전지차량에 해당 첨두 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공급해 주도록 하는 부하보상 지령을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급전 시스템의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방법
11 11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부하보상 지령기가, 상기 첨두 부하가 발생하는 날짜의 해당 시간대에 첨두 부하에 해당하는 전원을 공급하도록 하는 부하보상 지령을 무선 신호로 상기 연료전지차량에 전송해 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급전 시스템의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방법
12 12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상기 연료전지차량이 부하보상 지령에 따라 첨두 부하가 발생하는 날짜의 해당 시간대에 해당 구분소(SP) 또는 해당 보조 구분소(SSP)에 있는 메인 레일로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급전 시스템의 연료전지차량을 이용한 첨두 부하 보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