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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정보 표시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02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정보 표시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열차가 이동하는 선로에 설치되는 지상시스템과 열차의 차상시스템 간의 상호 인터페이스 정보와 차상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정보를 이용하여 열차 운행정보와 선로내 위치정보를 표시하는 장치와 그 표시방법에 관한 것이다.상술한 바에 의하면, 차상계측시스템에 설치되어 차량의 운행상태 정보 및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작업자 및 탑승자에게 현시되기 때문에, 열체제어를 포함하여 철도의 운영관리에 필요한 서비스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1L 25/04 (2006.01)
CPC B61L 2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67034 (2013.12.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48661-0000 (2015.08.25)
공개번호/일자 10-2015-0080100 (2015.07.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9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3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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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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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김성진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오전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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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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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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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30 수리 (Accepted) 1-1-2013-1204659-6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0.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1.12 수리 (Accepted) 9-1-2014-0088246-9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97318-1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297858-4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3.26 수리 (Accepted) 1-1-2015-0297855-1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58081-2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가 이동하는 선로에 설치되는 지상시스템(10)과 열차의 차상시스템(20)간의 제1 인터페이스 정보와, 상기 차상시스템 간의 제2 인터페이스 정보를 수신하는 통신정보 수신부(100);상기 제1 및 제2 인터페이스 정보를 이용하여 열차의 운행정보를 분석하여 표시하도록 하는 차상 운행정보 분석부(200);상기 제1 및 제2 인터페이스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정보를 분석하여 표시하도록 하는 위치정보 분석부(300);이며,상기 차상 운행정보 분석부(200)는 차상운전자 표시장치인 계기판의 현재 속도를 표시하고, 다음 목표속도, ATP제한속도 및 ATP목표속도를 시간에 따른 그래프로 분석하여 표시하도록 하는 현재속도정보 모듈(210); 및열차 편성번호, 다음 정차역, 종착역, 차상ATP/ATO 장치 상태, 주행 또는 정차, 열차 문 상태(열림 또는 닫힘), 스크린 도어 상태(열림 또는 닫힘), 장치간 통신상태 및 데이터 수신장애 상태를 포함하는 열차의 운행정보를 분석하여 실제 열차 이미지로 종착역 운행방향 정보와 함께 표시하도록 하는 운행정보 모듈(2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정보 표시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정보 수신부(100)는,열차자동정지장치(ATS,1), 지상 자동열차 보호장치(ATP,2), 지상무선장치(3), 스크린 도어(4), TAG(5) 및 정위치 정차 확인판(6)을 포함하는 지상시스템(10)과, 차상무선장치(21), 차상 자동열차 조작장치(차상ATO,22), 차상 자동열차 보호장치(차상ATP,23) 및 차상운전자 표시장치(24)를 포함하는 차상시스템(20)간의 인터페이스 정보를 수신하는 제1 수신모듈(110); 및 상기 차상시스템의 차상ATO/차상ATP와 차상운전자 표시장치간의 인터페이스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제2 수신모듈(1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정보 표시장치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위치정보 분석부(300)는,차상ATP로부터 지상ATP로 전송되는 열차가 마지막으로 지나온 TAG 그룹 내의 첫 태그의 ID 번호 정보를 입력받아 위치정보를 숫자로 표시하는 LRTG 정보모듈(310);차상ATP로부터 지상ATP로 전송되는 열차가 마지막으로 지나온 TAG 그룹 내의 첫 태그로부터의 이동거리 정보와 거리에 대한 배율값 정보를 곱하여 숫자로 표시하는 이동거리 정보모듈(320);상기 이동거리 정보모듈의 이동거리 정보와 LRTG 정보모듈의 위치정보를 더하여 숫자로 표시하고, 열차위치를 실제 선로를 축소한 레이아웃에 표시하며 위치를 갱신하는 현재위치 정보모듈(330); 및지상ATP로부터 차상ATP로 전송되는 이동권한까지의 거리 정보와 거리에 대한 배율값 정보를 곱하여 숫자로 표시하고, 열차위치 심볼부터 열차의 이동방향으로 열차의 이동권한 정보 거리만큼 실제 선로를 축소한 레이아웃에 표시하는 이동권한 정보모듈(34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정보 표시장치
5 5
열차정보 표시장치를 이용한 열차정보 표시방법에 있어서,(a) 열차가 이동하는 선로에 설치되는 지상시스템과 열차의 차상시스템 간의 제1 인터페이스 정보와, 상기 차상시스템 간의 제2 인터페이스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제1 및 제2 인터페이스 정보를 이용하여 열차의 운행정보를 분석하는 단계;(c) 상기 제1 및 제2 인터페이스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정보를 분석하는 단계;상기 제 (b) 단계에서, (b-1) 차 상운전자 표시장치인 계기판의 현재 속도를 표시하고, 다음 목표속도, ATP제한속도 및 ATP목표속도를 시간에 따른 그래프로 분석하는 단계; 및(b-2) 열차 편성번호, 다음 정차역, 종착역, 차상ATP/ATO 장치 상태, 주행 또는 정차, 열차 문 상태(열림 또는 닫힘), 스크린 도어 상태(열림 또는 닫힘), 장치간 통신상태 및 데이터 수신장애 상태를 포함하는 열차의 운행정보를 분석하여 실제 열차 이미지로 종착역 운행방향 정보와 함께 표시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정보 표시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 (a) 단계는,(a-1) 열차자동정지장치(ATS,1), 지상 자동열차 보호장치(ATP,2), 지상무선장치(3), 스크린 도어(4), TAG(5) 및 정위치 정차 확인판(6)을 포함하는 지상시스템(10)과, 차상무선장치(21), 차상 자동열차 조작장치(차상ATO,22), 차상 자동열차 보호장치(차상ATP,23) 및 차상운전자 표시장치(24)를 포함하는 차상시스템(20)간의 제1 인터페이스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a-2) 차상시스템의 차상ATO/차상ATP와 차상운전자 표시장치간의 제2 인터페이스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정보 표시방법
7 7
삭제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 (c) 단계는,(c-1) 차상ATP로부터 지상ATP로 전송되는 열차가 마지막으로 지나온 TAG 그룹 내의 첫 태그의 ID 번호 정보를 입력받아 위치정보를 숫자로 표시하는 단계;(c-2) 상기 차상ATP로부터 지상ATP로 전송되는 열차가 마지막으로 지나온 TAG 그룹 내의 첫 태그로부터의 이동거리 정보와 거리에 대한 배율값 정보를 곱하여 숫자로 표시하는 단계;(c-3) 상기 제 (c-2) 단계의 이동거리 정보와 상기 제 (c-1) 단계의 위치정보를 더하여 숫자로 표시하고, 열차위치를 실제 선로를 축소한 레이아웃에 표시하며 위치를 갱신하는 단계; 및(c-4) 상기 지상ATP로부터 차상ATP로 전송되는 이동권한까지의 거리 정보와 거리에 대한 배율값 정보를 곱하여 숫자로 표시하고, 열차위치 심볼부터 열차의 이동방향으로 열차의 이동권한 정보 거리만큼 실제 선로를 축소한 레이아웃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정보 표시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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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성능평가 체계구축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