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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및 그 시험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05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및 그 시험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모터 구동에 따라 그 중앙의 레일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원형의 레일시험편과, 상기 레일시험편과 테두리가 접촉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레일시험편의 회전시에 그 중앙의 차륜축을 중심으로 미끄럼 회전을 하는 원형의 차륜시험편과, 상기 차륜시험편과 레일시험편의 접촉면에 윤활제를 분사하는 윤활제 분사수단과, 상기 차륜시험편의 '접선력'을 계측하는 토크 메터와, 상기 차륜시험편의 회전속도인 '주속도'를 측정하는 속도측정수단과, 상기 토크 메터 및 속도측정수단의 계측값을 전송받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저장 관리하는 중앙컴퓨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이 주행되는 실제 환경과 유사한 상태에서 차륜답면과 레일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찰상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어 차륜 답면 손상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여 차륜의 재질 특성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신뢰성을 가지는 자료로 활용가능한 장점이 있다.철도차량, 차륜, 답면, 찰상
Int. CL G01M 17/08 (2006.01)
CPC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08117 (2006.11.0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99335-0000 (2008.01.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1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보정승인간주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1.03)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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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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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석진 대한민국 경기 과천시
2 서정원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3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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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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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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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1.03 수리 (Accepted) 1-1-2006-0805952-5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8.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74856-85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10.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769278-99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10.26 수리 (Accepted) 1-1-2007-0769253-58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33125-6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모터 구동에 따라 중앙에 형성된 레일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원형의 레일시험편과;상기 레일시험편과 외주면이 접촉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레일시험편의 회전시에 중앙에 형성된 차륜축을 중심으로 미끄럼 회전을 하는 원형의 차륜시험편과;상기 차륜시험편과 레일시험편의 접촉면에 윤활제를 분사하는 윤활제 분사수단과;상기 차륜시험편의 '접선력'을 계측하는 토크 메터와;상기 차륜시험편의 회전속도인 '주속도'를 측정하는 속도측정수단과;상기 토크 메터 및 속도측정수단의 계측값을 전송받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저장 관리하는 중앙컴퓨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속도측정수단은 상기 차륜시험편의 차륜축에 설치한 기어의 회전속도를 검출하는 속도측정용 전자식 회전 검출기와, 그 검출된 회전속도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상기 중앙컴퓨터로 전송하는 회전 펄스 연산장치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시험편의 차륜축에는 '수직하중'을 제공하기 위한 제1 에어실린더와, 상기 제1 에어실린더를 통해 제공된 '수직하중'을 계측하여 상기 중앙컴퓨터로 전송하는 로드셀이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시험편 또는 레일시험편 중의 어느 하나의 시험편 일측에는 찰상시의 시험편 온도를 측정하여 상기 중앙컴퓨터로 전송하는 온도컨트롤러;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시험편의 일측에는 상기 차륜시험편의 답면 손상을 촬영하는 CCTV와 그 촬영된 영상을 디지털화하여 상기 중앙컴퓨터로 전송하는 영상처리수단;이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시험편의 일측에는 상기 차륜시험편의 회전가속도를 측정하는 가속도센서와, 상기 가속도센서의 계측값을 디지털화하여 상기 중앙컴퓨터로 전송하는 플랫 디텍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시험편의 차륜축에는 브레이크 드럼이 구비되고, 상기 브레이크 드럼에 제동을 가하는 브레이크수단과, 상기 브레이크수단에 다양한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브레이크 패턴 컨트롤러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수단은 상기 브레이크 드럼에 접촉되는 브레이크슈와, 그 브레이크슈를 작동시키는 제2 에어실린더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시스템
9 9
차륜시험편 및 레일시험편을 접촉시킨 상태에서 모터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레일시험편을 회전구동시키는 단계;상기 차륜시험편 및 레일시험편이 회전시 그 차륜시험편과 레일시험편의 접촉면에 윤활제 분사수단을 이용하여 윤활제를 분사하는 단계;상기 레일시험편의 구동 '주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상기 차륜시험편에 제1 에어실린더를 이용하여 '수직하중'을 제공하고, 상기 차륜시험편에 브레이크수단을 이용하여 제동을 가하는 활주시험 단계;상기 활주시험을 하는 동안 속도측정수단으로 상기 차륜시험편의 '주속도'를 계측하고, 토크 메터를 이용하여 상기 차륜시험편의 '접선력'을 계측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차륜답면 찰상 발생 시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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