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선로 절손 검지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11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로 절손 검지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구간 내에 마련되는 지상제어시스템과, 열차에 마련되는 차상제어시스템 간에 무선 통신을 이용한 열차 제어 시스템에서의 선로 절손 검지 장치에 있어서, 상기 열차 내에 마련되는 전류센싱부에 의해 상기 열차 주행중에 레일을 흐르는 귀선전류를 검출하고, 상기 전류센싱부와 연결되는 절손판정부로부터 상기 귀선전류의 검출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귀선전류가 검출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면, 선로가 절손됨을 판정하고, 상기 판정에 따른 절손검지정보를 상기 차상제어시스템 또는 상기 지상제어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열차 내에 장착된 전류센싱부를 통하여, 레일상을 흐르는 귀선전류를 측정하고, 귀선전류 검출 유무에 따른 선로 절손 여부를 판정함으로써, 궤도회로를 구성하지 않는 무선 열차 제어 시스템 환경에서 선로 절손 검지가 용이한 효과가 있다.
Int. CL B61L 3/12 (2006.01)
CPC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B61L 23/0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34322 (2014.03.2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34148-0000 (2016.06.22)
공개번호/일자 10-2015-0111462 (2015.10.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6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3.2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규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백종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3 최현영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4 김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
5 윤용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3.24 수리 (Accepted) 1-1-2014-0283204-0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1.09 수리 (Accepted) 9-1-2015-0001561-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94977-12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8.12 수리 (Accepted) 1-1-2015-0783853-3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9.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891347-0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9.14 수리 (Accepted) 1-1-2015-0891314-0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79886-4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300314-35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29 수리 (Accepted) 1-1-2016-0300271-60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11439-5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구간 내에 마련되는 지상제어시스템과, 열차에 마련되는 차상제어시스템 간에 무선 통신을 이용한 열차 제어 시스템에서의 선로 절손 검지 장치에 있어서, 상기 열차 내에 마련되는 전류센싱부에 의해 상기 열차 주행중에 레일을 흐르는 귀선전류를 검출하고, 상기 전류센싱부와 연결되는 절손판정부로부터 상기 귀선전류의 검출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귀선전류가 검출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면, 선로가 절손됨을 판정하여, 상기 판정에 따른 절손검지정보를 상기 차상제어시스템 또는 상기 지상제어시스템으로 전송하도록 이루어지되,상기 전류센싱부는 상기 귀선전류의 검출이 용이하도록 상기 열차의 전두부와 후두부의 차체 프레임 하부에 각각 마련된 전두부 선로전류센서와 후두부 선로전류센서를 포함하며,상기 전두부 선로전류센서와 상기 후두부 선로전류센서 중에서 상기 전두부와 상기 후두부에 설치된 전력 공급용 팬터그래프의 위치와 반대되는 위치의 선로전류센서에 의해 상기 귀선전류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절손 검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선로 절손 검지 장치는,귀선전류 검출시 측정오차를 고려한 기준값전류를 기입력받아 저장하는 메모리;상기 전류센싱부로부터의 수신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귀선전류의 검출 유무를 판단하며, 상기 귀선전류가 상기 기준값전류 이하인 것으로 판단하면, 선로가 절손됨으로 판정하도록 이루어진 절손판정부; 및상기 절손검지정보를 상기 차상제어시스템 또는 상기 지상제어시스템으로 전송하는 유무선통신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절손 검지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절손판정부는주행 중인 열차가 상기 제어구간에 진입하면, 각 제어구간별로 귀선전류 검출 유무를 판단하고, 구간별 귀선전류 검출 정보를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여, 상기 구간별 귀선전류 검출 정보를 상기 차상 제어 시스템 또는 상기 지상 제어 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절손 검지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두부 선로전류센서와 상기 후두부 선로전류센서는 각 레일에 대응되는 위치에 한 쌍으로 마련되어, 양측 레일을 흐르는 귀선전류를 각각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절손 검지 장치
5 5
삭제
6 6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구간 내에 마련되는 지상제어시스템과, 열차에 마련되는 차상제어시스템 간에 무선 통신을 이용한 열차 제어 시스템에서의 선로 절손 검지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열차의 전두부와 후두부의 차체 프레임 하부 각각에 전두부 선로전류센서와 후두부 선로전류센서를 포함하는 전류센싱부를 구비하고, 상기 전두부 선로전류센서와 상기 후두부 선로전류센서 중에서 상기 전두부와 상기 후두부에 설치된 전력 공급용 팬터그래프의 위치와 반대되는 위치의 선로전류센서에 의해 현재 열차가 주행 중인 레일에 흐르는 귀선전류를 검출하는 단계;(b) 절손판정부에서 상기 전류센싱부의 수신신호를 이용하여 귀선전류가 검출되지 않는 경우 선로절손됨으로 판정하는 단계; 및(c) 상기 (b)단계에서 선로절손됨으로 판정되면, 상기 절손판정부는 판정에 따른 절손검지정보를 유무선 통신부를 통해 상기 차상제어시스템 또는 상기 지상제어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로 절손 검지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a-1) 주행 중인 상기 열차가 상기 제어구간에 진입하면, 각 구간별로 상기 귀선전류를 검출하는 단계;(a-2) 상기 제어구간에 진입하면, 각 제어구간별로 귀선전류 검출 유무를 판단하고, 구간별 귀선전류 검출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 및(a-3) 상기 구간별 귀선전류 검출 정보를 상기 차상제어시스템 또는 상기 지상제어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절손 검지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b-1) 상기 귀선전류가 검출되면, 선로절손됨이 아닌 것으로 판정하는 단계; 및(b-2) 상기 (b-1)의 판정 이후, 상기 (a) 단계로 복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절손 검지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선로 절손 검지방법은(d) 측정오차를 고려한 기준값전류를 기입력받아 메모리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절손판정부에 의해 상기 귀선전류의 검출 유무 판단시, 검출되는 상기 귀선전류가 상기 기준값전류 이하인 경우 선로절손됨으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절손 검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