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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의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15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철도 급전계통에 있어서 열차에 DC 전력(power)을 공급하는 각 변전소에 설치되어 지락사고 보호기능을 갖는 지락보호계전기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지락사고 발생 시 지락사고를 감지함과 동시에 지락사고가 발생한 방향을 함께 감지하여 그 방향의 인접 변전소에 지락사고 감지신호를 보내고 동시에 상기 인접 변전소로부터 지락사고 감지신호를 받으면 그 방향의 피더 차단기를 트립시켜 사고구간만을 계통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 시스템을 적용하면,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 전기철도계통에서 지락사고가 발생할 경우, 최소한의 지락사고 발생 구간만을 신속하게 분리하고 나머지 건전한 구간은 정상운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지락보호 계전기, 지락 사고, 전기 철도, 피더 차단기, 변전소, 지락감지 신호, DC 급전계통, 전차선
Int. CL H02H 7/26 (2006.01)
CPC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H02H 7/2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19050 (2004.03.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39051-0000 (2005.12.20)
공개번호/일자 10-2005-0093566 (2005.09.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12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3.19)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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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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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상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동작구
2 정락교 대한민국 경기도수원시장안구
3 이병송 대한민국 경기도안양시동안구
4 조홍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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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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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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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3.19 수리 (Accepted) 1-1-2004-0115137-40
2 전자문서첨부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Attachment to Electronic Document
2004.03.22 수리 (Accepted) 1-1-2004-5047114-1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8.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09.15 수리 (Accepted) 9-1-2005-0057306-1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478596-22
6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05.13 수리 (Accepted) 1-1-2009-0287332-6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철도의 급전계통 변전소에 설치되는 지락보호계전기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변전소의 양측으로 연결된 급전선과 귀환선에 흐르는 전류의 값을 측정하는 전류측정부와, 상기 전류측정부에서 측정한 전류의 값의 합을 비교·연산하는 연산부와, 상기 연산부에서 산출된 값이 상기 시스템의 지락사고 판단 기준값과 비교하여 사고 여부와 사고발생 지점의 방향을 판단하는 누설전류 판단부와, 상기 누설전류 판단부에 의해 사고로 판단되면 사고 지점 방향의 인접변전소로로 지락사고 감지 신호를 송신하고 인접변전소로부터 송신되는 사고 감지 신호를 수신하는 송수신부를 포함하는 전기철도의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누설전류 판단부에 의해 지락사고로 인지되고 일정 조건을 충족하였을 경우에 피더차단기의 트립과 재폐로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구비한 전기철도의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누설전류 판단부에 의해 지락사고로 인지되고 일정 조건을 충족하였을 경우 피더차단기를 트립하도록 제어하는 피더차단기 트립 제어부와, 피더차단기가 트립되고 난 후 재폐로 로직을 수행시키는 재폐로 제어부와, 상기 재폐로 로직 수행 후 재폐로가 성공했는지를 판단하는 재폐로 성공여부 판단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철도의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 시스템
4 4
전기철도의 급전계통 변전소에 설치되는 지락보호계전기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 변전소의 양측 급전선과 귀환선에 흐르는 전류의 값을 측정하여 변전소 좌우 각 방향의 누설전류를 계산하는 과정과, 상기에서 측정된 양측 급전선과 귀환선에 흐르는 전류의 값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분리하여 합을 구하는 연산과정과, 상기 측정과정에서 산출된 전류값을 지락판단 기준값과 비교하여 지락사고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 지락사고가 발생한 방향으로 인접한 변전소의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시스템으로 지락사고 감지신호를 송신하고, 또한 상기 인접한 변전소의 방향차동지락보호계전기시스템으로부터 지락사고 감지신호를 수신하는 과정과, 상기 두 가지 과정을 모두 만족하면 사고발생 지점 방향의 피더차단기를 트립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 전기철도의 방향차동지락계전기시스템 제어방법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피더차단기의 트립 과정을 수행한 결과 계통으로부터분리된 사고발생 구간의 선로에 대한 재폐로 로직을 수행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전기철도의 방향차동지락계전기시스템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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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피더차단기의 트립 과정을 수행한 결과 계통으로부터분리된 사고발생 구간의 선로에 대한 재폐로 로직을 수행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전기철도의 방향차동지락계전기시스템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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