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615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배터리의 충전 전원으로 노선을 따라 이동하는 차량에 구비되어 상기 배터리의 현재 SOC(SOCcurrent)를 감시하고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제어하는 차량제어장치와; 상기 차량의 종합적인 감시 및 제어를 수행하는 관제실에 구비되어 상기 차량제어장치로부터 충전요청정보와 현재 SOC(SOCcurrent)가 수신되면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목표 SOC(SOCtarget)와 충전속도(Crate)를 상기 차량제어장치로 전송하는 에너지관리 서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의 충전요청시 현재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 상태를 감시하고 목표 SOC(SOCtarget)와 충전속도(Crate)를 산출하여 차량의 상황에 따른 배터리 충전을 수행할 수 있고, 배터리 충전속도관리를 통해 급속충전으로 인한 배터리의 피로를 최소화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 모든 차량의 충전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Int. CL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12839 (2013.09.2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24254-0000 (2015.05.22)
공개번호/일자 10-2015-0033184 (2015.04.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6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2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현철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팔달구
2 오용국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3 이수형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4 곽재호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5 목재균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23 수리 (Accepted) 1-1-2013-0860470-1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30 수리 (Accepted) 1-1-2013-0887203-17
3 수수료 반환 안내서
Notification of Return of Official Fee
2013.10.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119461-15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9.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4 수리 (Accepted) 9-1-2014-0083536-6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03540-2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1.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57269-09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1.28 불수리 (Non-acceptance) 1-1-2015-0094095-63
9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5.02.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5-0029447-11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2.06 수리 (Accepted) 1-1-2015-0127570-13
11 [반려요청]서류반려요청(반환신청)서
[Request for Return] Request for Return of Document
2015.02.06 수리 (Accepted) 1-1-2015-0127546-16
12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5.0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5-0031255-55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32739-2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배터리의 충전 전원으로 노선을 따라 이동하는 차량에 구비되어 상기 배터리의 현재 SOC(SOCcurrent)를 감시하고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제어하는 차량제어장치와; 상기 차량의 종합적인 감시 및 제어를 수행하는 관제실에 구비되어 상기 차량제어장치로부터 충전요청정보와 현재 SOC(SOCcurrent)가 수신되면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목표 SOC(SOCtarget)와 충전속도(Crate)를 상기 차량제어장치로 전송하는 에너지관리 서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관리 서버는 상기 차량제어장치로부터 개별 차량의 주행노선상의 차량위치, 현재 SOC(SOCcurrent), 공조상태를 수신하여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며, 상기 관제실에 구비되는 차량운영관리 서버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운영관리 서버는 상기 에너지관리 서버로부터 차량에너지정보를 수신하여 디스플레이장치로 주행노선상에서 차량ID, 배차정보, 차량 위치정보와 상기 차량의 현재 SOC(SOCcurrent)를 현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4 4
삭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제어장치는 차고지에 들어와 대기중인 차량의 운전자 조작이나 자동으로 충전요청정보를 생성하여 현재 SOC(SOCcurrent)와 함께 상기 에너지관리 서버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관리 서버는 선로를 주행하는 선행 차량에 관한 에너지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차고지에 대기중인 차량이 다시 돌아오는 데까지 필요한 에너지를 추정하고 현재 SOC(SOCcurrent)를 기반으로 목표 SOC(SOCtarget)를 결정하고, 차량운영관리 서버에서 수신받은 대기 차량의 다음 배차까지의 소요시간을 이용하여 대기 차량의 충전속도(Crate)를 결정하여 대기 차량의 차량제어장치에 목표 SOC(SOCtarget)와 충전속도(Crate)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관리 서버는 상기 배터리의 상위 SOC 한계(SOCtop)와 하위 SOC 한계(SOCbottom) 사이를 배터리 동작범위로 설정하여 현재 SOC(SOCcurrent)와 목표 SOC(SOCtarget)가 상위 SOC 한계(SOCtop)와 하위 SOC 한계(SOCbottom) 사이의 구간에 위치하는지 감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상위 SOC 한계(SOCtop)는 SOC 90%이고, 상기 하위 SOC 한계(SOCbottom)는 SOC 1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은 무가선 저상트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구동형 대중교통차량의 배터리 에너지 관제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무가선 저상트램 실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