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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617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의 충돌시 철도차량의 충돌안전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충돌안전장치는 차량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의 외주연부에 돌출되도록 형성된 제1돌출부와, 상기 차량의 상기 제1돌출부와 마주하는 연접한 차량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의 외주연부에 돌출되도록 테두리부가 형성된 제1수용부로 구성되어, 상기 제1돌출부가 상기 제1수용부에 수용되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열차의 충돌 탈선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차량의 제1돌출부가 다른 차량의 제1수용부에 강하게 결합되어, 차량들 상호간의 타고 오르는 현상을 방지하게 됨으로써 열차의 충돌시 최악의 인적·물적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철도차량, 이동통로, 안전장치
Int. CL B61G 9/04 (2006.01)
CPC B61G 5/00(2013.01) B61G 5/00(2013.01) B61G 5/00(2013.01) B61G 5/00(2013.01) B61G 5/00(2013.01) B61G 5/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93966 (2003.12.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16031-0000 (2005.09.13)
공개번호/일자 10-2005-0062961 (2005.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09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12.19)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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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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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정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관악구
2 권태수 대한민국 경기도수원시팔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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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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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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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12.19 수리 (Accepted) 1-1-2003-0486700-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4.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05.13 수리 (Accepted) 9-1-2005-0024916-87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285748-05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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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열차로 편성 운행하는 철도차량에 있어서, 차량(10)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11)의 외주연부에 돌출되도록 형성된 제1돌출부(15)와, 상기 차량(10)의 상기 제1돌출부(15)와 마주하는 연접한 차량(20)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12)의 외주연부에 돌출되도록 테두리부(27)가 형성된 제1수용부(25)로 구성되어, 상기 제1돌출부(15)가 상기 제1수용부(25)에 수용되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돌출부(15)의 좌, 우측에 상하방향으로 복수의 제2수용부(30)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2수용부(30)는 상기 제2돌출부(40)와의 결합이 용이하도록 경사를 이룬 경사부(32)와, 제2돌출부(40)가 제2수용부(30)에 결합될 때 분리가 되지 않도록한 목부(33)와 그 끝단부를 따라 연이어 확장부(34)가 형성되고, 상부지지부(38)에 접촉되는 상, 하부 결합부(50); 상기 상, 하부 결합부(50, 60)를 탄성지지하는 탄성지지부재(70); 상기 상, 하부 결합부(50, 60)의 대응되는 위치에서 탄성지지부재(70)를 지지하는 하부지지부(31)와, 상기 탄성지지부재(70)의 이탈 방지를 위하여 상기 상, 하부 결합부(50, 60)에 고정된 제1가이드(62) 및 제2가이드(64)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2수용부(25)는 전면에 안내부(39)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수용부(25)는 상기 테두리부(27) 내부에 공동부 (28)가 형성되어 있고, 좌, 우측 공동부(28)에는 상하방향으로 복수의 제2돌출부 (40)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2돌출부(40)는 원추형으로 형성된 이탈방지부(43)와 일체로 돌기부(42)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7 7
제2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제2수용부(30)와 제2돌출부(40)는 좌, 우측에 각각 2개 또는 3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8 8
열차로 편성 운행하는 철도차량에 있어서, 차량(10)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11)의 외주연부에 돌출되도록 형성되고, 좌, 우측에는 상하방향으로 제2수용부(30)와 제2돌출부(40)가 각각 하나 이상 형성된 제1돌출부(15)와, 상기 차량(10)의 제1돌출부(15)와 마주하는 연접한 차량(20)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12)의 외주연부에 돌출된 테두리부(27) 내측의 공동부(28) 좌, 우측에 상하방향으로 제2수용부(30)와 제2돌출부(40)가 각각 하나 이상 형성된 제1수용부(25)로 구성되어, 상기 제1돌출부(15)가 상기 제1수용부(25)에 수용되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돌출부(15)와 제1수용부(25)에 형성된 제2수용부 (30)는 상기 제2돌출부(40)와의 결합이 용이하도록 경사를 이룬 경사부(32)와, 제2돌출부(40)가 제2수용부(30)에 결합될 때 분리가 되지 않도록한 목부(33)와 그 끝단부를 따라 연이어 확장부(34)가 형성되고, 상부지지부(38)에 접촉되는 상, 하부 결합부(50); 상기 상, 하부 결합부(50, 60)를 탄성지지하는 탄성지지부재(70); 상기 상, 하부 결합부(50, 60)의 대응되는 위치에서 탄성지지부재(70)를 지지하는 하부지지부(31)와, 상기 탄성지지부재(70)의 이탈 방지를 위하여 상기 상, 하부 결합부(50, 60)에 고정된 제1가이드(62) 및 제2가이드(64)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돌출부(15)와 제1수용부(25)에 형성된 상기 제2돌출부(40)는 원추형으로 형성된 이탈방지부(43)와 일체로 돌기부(42)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11 11
열차로 편성 운행하는 철도차량에 있어서, 차량(10)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11)의 외주연부에 돌출되도록 형성된 좌, 우측에는 복수의 제2수용부(30)가 형성되고, 이동통로(11) 상부에는 제3수용부 (35)가 형성된 제1돌출부(15)와, 상기 차량(10)의 상기 제1돌출부(15)와 마주하는 연접한 차량(20)의 일측 단부의 승객 이동통로(12)의 외주연부에 돌출된 테두리부(27) 내측의 공동부(28)에는 좌, 우측에 제2돌출부(40)가 형성되고, 이동통로(12) 상부에는 제3돌출부(45)가 형성된 제1수용부(25)로 구성되어, 상기 제1돌출부(15)가 상기 제1수용부(25)에 수용되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돌출부(15)에 형성된 제3수용부(35)는 직사각형의 요홈으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수용부(25)에 형성된 제3돌출부(45)는 직사각형의 돌기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14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수용부(25)에 형성된 제3돌출부(45)는 직사각형의 돌기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충돌안전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