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622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은 철도차량 출입문의 개폐동작에 따라 출입문의 수평운동을 수직운동으로 변경시켜 주는 도어연동부와; 이 도어연동부에 연결되어 출입문의 개폐에 따라 일정 스트로크로 승강 및 하강하는 제1가이드부와; 이 제1가이드부 상에 설치되어 도어연동부에 일정 텐션력을 부여하는 제2가이드부와; 상기 출입문 양측의 프레임에 설치되어 제1가이드부의 승강 및 하강동작에 따라 탄력을 제공하는 실린더부와; 상기 제1가이드부에 절첩가능하게 조립되어 제1가이드부의 승강 및 하강동작에 의해 수직으로 접히거나 수평으로 펼쳐져서 철도차량과 역사의 플랫홈을 연결시켜 주는 발판부와; 상기 제1 및 제2가이드부의 이동경로 상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출입문이 닫힐 때 상승하는 발판부를 간섭하여 수직으로 접혀지도록 유도하는 접이부로 구성되어 있다. 본 발명은 플랫홈과 철도차량간의 간격에 안전발판을 형성하여 승객의 승하차시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확실히 방지할 수 있음은 물론, 안전발판이 철도차량 출입문의 개폐에 연동하여 작동되므로 별도의 동력과 제어장치가 필요없다. 철도차량, 플랫홈, 안전발판, 도어
Int. CL B61D 23/02 (2006.01)
CPC B61D 23/00(2013.01) B61D 23/00(2013.01) B61D 23/00(2013.01) B61D 2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88133 (2003.12.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494493-0000 (2005.06.01)
공개번호/일자 10-2005-0035061 (2005.04.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06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30070722   |   2003.10.10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12.05)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종로구
2 최성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3 유원희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12.05 수리 (Accepted) 1-1-2003-0466008-6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12.17 수리 (Accepted) 4-1-2003-0066174-04
3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4.0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4-0069047-15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04.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05.14 수리 (Accepted) 9-1-2004-0029924-7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215363-5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 출입문의 개폐동작에 따라 연동되며, 출입문의 수평운동을 수직운동으로 변경시켜 주는 도어연동부와; 상기 도어연동부에 연결되어 출입문의 개폐에 따라 일정 스트로크로 승강 및 하강함과 동시에 상기 출입문의 양측에 각각 위치하도록 프레임에 설치되는 제1가이드부와; 상기 제1가이드부 상에 설치되어 도어연동부에 일정 텐션력을 부여하는 제2가이드부와; 상기 출입문 양측의 프레임에 설치되어 제1가이드부의 승강 및 하강동작에 따라 탄력을 제공하는 실린더부와; 상기 제1가이드부에 절첩가능하게 조립되어 펼쳐지는 방향으로 탄력을 받으며, 제1가이드부의 승강 및 하강동작에 의해 수직으로 접히거나 수평으로 펼쳐져서 철도차량과 역사의 플랫홈을 연결시켜 주는 발판부와; 상기 제1 및 제2가이드부의 이동경로 상에 각각 설치되고, 상기 출입문이 닫힐 때 상승하는 발판부를 간섭하여 수직으로 접혀지도록 유도하는 접이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어연동부는, 출입문에 고정브래킷을 개재하여 일단이 고정되는 체인과, 상기 출입문 외측의 프레임에 장착됨과 동시에 상기 체인과 결합되어 회전하는 것에 의해 이동방향을 변경시키는 스프로킷휠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가이드부는, 상기 철도차량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되는 가이드레일과, 이 가이드레일에 슬라이딩 가능하게 조립됨과 동시에 상기 발판부가 장착되며 전면에 발판부의 펼침 각도를 제한하는 걸림턱이 형성된 런너블럭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가이드부의 런너블럭과 발판부의 삽입홈 측면에 형성된 스프링홈에는 토션스프링이 각각 삽입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2가이드부는, 런너블럭의 상면 일측에 형성되어 가이드레일에 슬라이딩 가능하게 조립되는 가이드블럭과, 이 가이드블럭의 수용홈 내에 설치되어 체인에 연결되는 텐션조절용 고정블럭과, 이 고정블럭 및 런너블럭 사이에 장착되어 있는 스프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6 6
제1항 내지 제4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실린더부는, 원통형 몸체 내에 내장되어 있는 텐션스프링과, 상기 런너블럭의 상면에 고정되는 로드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접이부는, 내측과 하측이 개방되어 발판부를 접힌 상태로 수용하는 접이박스와, 이 접이박스의 전면벽 내측에 설치되어 상기 발판부가 상승할 때 그 상면에 구름접촉하여 발판부를 접어주는 복수의 안내로울러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발판부의 중앙이 철망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9 9
제7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출입문에는 체인의 상측에 위치하도록 체인덮개가 더 구비되어 있고, 이 체인덮개가 이동할 수 있는 가이드편이 철도차량의 측벽에 장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체인덮개가 자바라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어연동부는, 상기 철도차량 출입문에 일단이 고정되고 타단은 상기 가이드부의 런너블럭을 관통하여 텐션조절용 런너블럭에 고정되는 와이어와, 상기 출입문의 측방에 위치하도록 철도차량 프레임에 장착되고 상기 와이어에 접촉하여 회전하는 것에 의해 이동방향을 변경시키는 가이드풀리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12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어연동부는, 상기 철도차량 출입문에 일단이 고정되고 타단은 상기 가이드부의 런너블럭을 관통하여 텐션조절용 런너블럭에 고정되는 와이어와, 상기 출입문의 측방에 위치하도록 철도차량 프레임에 장착되고 상기 와이어에 접촉하여 회전하는 것에 의해 이동방향을 변경시키는 가이드풀리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안전발판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JP04283808 JP 일본 FAMILY
2 JP19520383 JP 일본 FAMILY
3 KR100528096 KR 대한민국 FAMILY
4 WO2005037622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JP2007520383 JP 일본 DOCDBFAMILY
2 JP4283808 JP 일본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