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 및 그 제조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24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섬유강화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다수의 리브와 상기 리브사이의 공간을 메우는 가볍고 변형이 쉬운 포상물질로 이루어지는 채움재와, 상기 채움재의 외부면에 구조적인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강화섬유로 이루어지는 프리폼을 이용해 일체로 형성되는 스킨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와; 그와 같은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의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종축지지대를 이루는 채움재에 굽힘 하중에 저항하기 위한 섬유강화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리브가 다수 포함되고, 그 외부에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스킨을 더 구비함으로서 구조 강도적인 측면에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철도차량, 대차프레임, 종축지지대
Int. CL B61F 1/08 (2006.01) B29C 70/84 (2006.01) B29C 70/48 (2006.01)
CPC B61F 5/523(2013.01) B61F 5/523(2013.01) B61F 5/523(2013.01) B61F 5/523(2013.01) B61F 5/5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25871 (2009.12.1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72734-0000 (2012.08.03)
공개번호/일자 10-2011-0069234 (2011.06.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8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1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석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산본로 ***, 충무주공 *
2 윤혁진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3 김남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서승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17 수리 (Accepted) 1-1-2009-0780148-4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6.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7.14 수리 (Accepted) 9-1-2011-0059317-5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81516-8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82618-3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12 수리 (Accepted) 1-1-2011-0982619-89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2.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25158-0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4.2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324666-0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4.24 수리 (Accepted) 1-1-2012-0324669-3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47627-7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섬유강화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다수의 리브와 상기 리브사이의 공간을 메우는 가볍고 변형이 쉬운 포상물질로 이루어지는 채움재와; 상기 채움재의 외부면에 구조적인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강화섬유로 이루어지는 프리폼을 이용해 일체로 형성되는 스킨;으로 이루어지되,상기 리브의 가장자리에는 코어를 더 구비하여, 상기 리브와 코어 사이의 공간을 상기 포상물질로 메우며,상기 리브 및 코어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및 이들의 혼합재의 강화섬유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및 페놀의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경화시키거나 강화섬유 프리폼에 수지를 주입하여 경화시킨 복합소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스킨의 외부면에 경화제가 혼합된 수지를 도포 및 경화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리브와 코어는 일체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
5 5
삭제
6 6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및 이들의 혼합재의 강화섬유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및 페놀의 기지재료를 함침하여 반경화시킨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경화시키거나 강화섬유 프리폼에 수지를 주입하여 경화시킨 복합소재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다수의 리브와 상기 리브사이의 공간을 메우는 가볍고 변형이 쉬운 포상물질로 이루어지는 채움재를 제작하는 제1단계;상기 채움재의 외부면에 강화섬유 프리폼을 적층하여 스킨을 형성하는 제2단계;몰드내에 채움재의 외부면에 스킨을 형성한 상태로 설치하는 제3단계;상기 몰드의 일측에 형성되는 유입구를 통해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의 순수수지에 경화를 촉진시켜 주기 위한 경화제를 혼합하여 몰드 내에 투입 및 유동시킨 후 퇴출구를 통해 배출시키는 제4단계;상기 스킨에 스며든 수지를 경화시키는 제5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의 제조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4단계는 상기 순수수지와 경화제를 펌프로 강제 흡입 이송하여 믹서로 보내 혼합시킨 후, 상기 몰드의 유입구로 투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의 제조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유입구는 상기 몰드에 다수개가 구비되고, 상기 믹서에서 혼합된 수지는 분배기를 거쳐 다수의 주입구로 투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의 제조방법
9 9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4단계의 경화제가 혼합된 상태의 수지 주입압력은 1기압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의 제조방법
10 10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5단계는 상온에서 경화하거나 또는 히터(heater)를 통해 몰드를 가열하여 경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대차프레임용 종축지지대의 제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