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 지하 정거장의 능동형여압시스템을 위한 다중 급배기 기능의 환기소

  • 기술번호 : KST201517624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지하에 구축되는 철도 역사 구조물에 연결되어 구축되어, 역사 내에 열차의 진입에 따른 압력변화로 인하여 열차 승강장에 대기중인 승객들이 느끼게 되는 이명감을 최소화시키고, 역사 내의 화재 발생시 승객들의 피난동선 및 연기의 배연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면서도, 건설비용의 증대를 억제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지하 철도 역사용 환기소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B 1/00 (2006.01) E01F 1/00 (2006.01) F24F 7/08 (2006.01)
CPC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E21F 1/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0270 (2012.11.1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비엔텍아이엔씨
등록번호/일자 10-1390764-0000 (2014.04.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16)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2 (주)비엔텍아이엔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강현욱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3 홍기혁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2 (주)비엔텍아이엔씨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16 수리 (Accepted) 1-1-2012-0945075-7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31 수리 (Accepted) 4-1-2013-0001963-0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82326-7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88997-4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08 수리 (Accepted) 4-1-2017-5020240-8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지하에 구축되는 철도 역사 구조물에 연결되어 구축되는 환기소(1)로서, 환기소 구조물과 풍도 구조물로 구분되며; 상기 환기소 구조물에는, 외기가 유입되거나 외부로 공기가 배출되는 외부연통 통로(11)와, 상기 외부연통 통로(11)와 연결되어 있는 바이패스 풍도(10)와, 상기 외부연통 통로(11)와 연결되어 있는 급기팬(41) 및 배기팬(42)과, 상기 바이패스 풍도(10) 및 상기 급기팬(41)과 연결되어 있는 급기연결부(61)와, 상기 바이패스 풍도(10) 및 상기 배기팬(42)과 연결되어 있는 배기연결부(62)가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풍도 구조물은, 터널 연결부분과, 상기 환기소 구조물과 연결되는 환기소 연결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터널 연결부분에는 제1구역(51), 제2구역(52) 및 제3구역(53)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환기소 연결부분은 급기풍도(21), 배기풍도(22) 및 자연환기풍도(24)가 형성되어 있으며; 제1구역(51)은 급기풍도(21)와 연통되고, 급기풍도(21)는 급기연결부(61)와 연결되며, 제2구역(52)은 배기풍도(22)와 연통되고, 배기풍도(22)는 배기연결부(62)와 연결되고, 제3구역(53)은 자연환기풍도(24)와 연통되며, 제1구역(51)과 제2구역(52)은 역사 구조물에 배치된 덕트와 연통되고, 제3구역(53)은 터널 내부와 연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급기팬(41)과 배기팬(42)에 의한 기계적인 급배기 및 자연환기도 동시에 가능한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환기소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환기소 연결부분에는 급기풍도(21), 배기풍도(22) 및 자연환기풍도(24)와 구분되는 피난통로(23)가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피난통로(23)는 제3구역(53)과 연통되어 있어서, 자연환기 및 급배기의 경로와 독립적으로 승객의 피난동선이 형성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환기소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 풍도(10)와 상기 외부연통 통로(11) 사이에는 공기흐름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도록 개폐되는 제1댐퍼(31)가 구비되어 있고; 상기 바이패스 풍도(10)와 상기 자연환기풍도(24) 사이에는 공기흐름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도록 개폐되는 제2댐퍼(32)가 구비되어 있으며; 상기 바이패스 풍도(10)와 상기 급기연결부(61) 사이에는 공기흐름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도록 개폐되는 제3댐퍼(33)가 구비되어 있고; 상기 바이패스 풍도(10)와 상기 배기연결부(62) 사이에는 공기흐름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도록 개폐되는 제4댐퍼(34)가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환기소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도시철도기술개발사업 지하철도 고속화에 따른 지하역사 공기압문제 등에 대한 대책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