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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및 마모시험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30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륜의 마모시험장치 및 마모시험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마모시험장치는, 차륜시편이 고정되는 차륜시편측 구동부와; 레일시편이 고정되는 레일시편측 구동부와; 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하중을 작용하여 구름 마찰에 의한 각 시편의 답면에 슬립이 형성되게 하는 수직하중 가압장치와; 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평하중을 작용하여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의 횡방향 변위에 의해 차륜시편의 플랜지부가 마모되게 하는 수평하중 가압장치와; 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작용되는 하중 및 회전속도, 변위, 토오크 등을 입출력하기 위한 콘트롤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마모시험장치를 이용한 마모시험방법은, 곡면형상의 플랜지부가 형성된 차륜시편과, 곡면형상의 게이지코너부가 형성된 레일시편을 실제 차륜 및 레일에서 추출하는 제 1 과정과; 상기 추출된 각 시편들의 무게와 답면형상을 측정하는 제 2 과정과; 상기 각 시편을 시험장치의 차륜시편 고정부와 레일시편 고정부에 결합시킨 후, 콘트롤장치를 통해 실험조건의 변수들을 입력 제어하는 제 3 과정과; 상기 입력된 실험조건에 의해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 및 수평하중이 작용되도록 마모시험장치를 구동시키는 제 4 과정과; 상기 입력된 시험조건에 의해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이 상호 접촉되어 구름 마찰에 의한 각 시편의 답면에 슬립이 발생되도록 수직하중이 작용되고, 상기 레일시편의 횡방향 변위를 통해 차륜시편의 플랜지부에 마모가 발생되도록 수평하중이 작용되는 제 5 과정과; 상기 수직하중 및 수평하중이 작용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마모량 계측을 위해 일정 회전수마다 마모시험을 중지시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무게를 재 측정하는 제 6 과정과; 상기 제 6 과정을 통해 무게 측정이 종료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답면 형상 및 차륜시편의 플랜지부 마모상태를 형상측정기를 통해 계측하는 제 7 과정과; 상기 제 6, 7 과정을 통해 재 측정된 각 시편의 무게 및 답면형상과 초기 측정된 각 시편의 무게 및 답면형상을 비교하여 상기 차륜시편 및 레일시편의 마모량을 계산하는 제 8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마모시험장치 및 마모시험방법에 의하면, 상호 접촉된 각 차륜 및 레일 시편에 구름마찰이 이루어지도록 수평하중과 수직하중을 작용시켜 다양한 시험조건에 따른 차륜 및 레일의 마모특성을 분석함과 아울러, 특히 차륜에 있어 곡선레일 주행시 상기 레일의 게이지코너부와 마찰을 통해 발생되는 차륜 플랜지부 및 레일 게이지코너부의 마모특성을 분석하는 등, 실제 차륜 및 레일의 마모특성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마모시험장치, 차륜시편, 레일시편, 수직하중, 수평하중, 답면, 플랜지, 마모
Int. CL G01M 17/10 (2006.01)
CPC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64175 (2004.08.1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82520-0000 (2007.02.07)
공개번호/일자 10-2006-0015809 (2006.0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2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8.16)
심사청구항수 2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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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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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권성태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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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 에이스하이엔드*차 ***호 한텍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2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3 김병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오피스텔 ****호(스프링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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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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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8.16 수리 (Accepted) 1-1-2004-0364168-2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1.19 수리 (Accepted) 9-1-2006-0005140-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38551-15
5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3.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203177-22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3.23 수리 (Accepted) 1-1-2006-0203178-78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06.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05801-44
8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9.14 수리 (Accepted) 1-1-2006-0664558-59
9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9.1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664557-1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755592-5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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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륜시편이 고정되는 차륜시편측 구동부와;레일시편이 고정되는 레일시편측 구동부와;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하중을 작용하여 구름 마찰에 의한 각 시편의 답면에 슬립이 형성되게 하는 수직하중 가압장치와;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평하중을 작용하여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의 횡방향 변위에 의해 차륜시편의 플랜지부가 마모되게 하는 수평하중 가압장치와;상기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작용되는 하중 및 회전속도, 변위, 토오크 등을 입출력하기 위한 콘트롤장치와;상기 콘트롤장치에 의해 입력된 하중 및 회전속도, 변위, 토오크 등에 맞게 차륜/레일시편측 구동부와, 수직/수평하중 가압장치를 제어하는 제어장치;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시편측 구동부는 구동모터, 및 모터 회전력을 차륜시편측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곡면형상의 플랜지부가 형성된 차륜시편이 결합되는 차륜시편 고정부로 구성되되, 상기 동력전달부를 통해 구동모터와 차륜시편 고정부가 직렬형태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4 4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시편측 구동부는 하나 이상으로 구성된 가이드 봉의 안내에 따라 승강운동이 이루어지는 가동 프레임 내에 설치 고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전달부는 구동모터와 차륜시편 고정부가 직렬형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커플링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는 구동모터, 및 모터 회전력을 레일시편측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곡면형상의 게이지코너부가 형성된 레일시편이 결합되는 레일시편 고정부로 구성되되, 상기 동력전달부를 통해 구동모터와 레일시편 고정부가 병렬형태로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전달부는 구동모터와 레일시편 고정부가 병렬형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풀리 및 벨트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일시편은 곡면형상의 게이지코너부가 차륜시편의 플랜지부에 접촉되는 상태로 레일시편 고정부에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9 9
제 1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에 고정된 레일시편의 횡방향 변위는 차륜시편의 답면부 중앙에서부터 플랜지 접촉면까지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 하단에는 수평하중 작용시 레일시편이 상기 차륜시편의 답면부 중앙에서부터 플랜지 접촉면까지 횡방향 변위가 가능하도록 레일이 고정된 이송베드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 하단의 이송베드는 상기 레일시편 고정부에 결합된 레일시편의 답면 형태와 실제 레일의 답면 형태가 동일한 경사각도를 갖을 수 있도록 기울기 조정이 가능하게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수직하중 가압장치는 구동모터, 및 모터 회전력을 나사이송축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상기 동력전달부로부터 전달된 모터 회전력을 통해 회전하면서 차륜시편측 구동부를 종방향으로 이송시킬 수 있도록 상기 차륜시편측 구동부가 설치된 가동 프레임 상단에 연결된 나사이송축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전달부는 모터 회전력을 나사이송축의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워엄기어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4 1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하중 가압장치는 구동모터, 및 모터 회전력을 나사이송축에 전달하는 동력전달부와, 상기 동력전달부로부터 전달된 모터 회전력을 통해 회전하면서 레일시편측 구동부를 횡방향으로 이송시킬 수 있도록 상기 레일시편측 구동부 하단에 연결된 나사이송축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전달부는 모터 회전력을 나사이송축의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워엄기어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6 1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콘트롤장치는 상기 차륜시편에 작용되는 수직하중을 입출력하는 수직하중 입출력부와; 상기 레일시편에 작용되는 수평하중을 입출력하는 수평하중 입출력부와; 상기 차륜시편의 회전수 증감을 입출력하는 차륜시편 회전수 입출력부와; 상기 레일시편의 회전수 증감을 입출력하는 레일시편 회전수 입출력부와; 상기 마모시험장치의 운전상태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전환하는 자동/수동 전환스위치와; 상기 레일시편이 횡방향으로 이동되거나 처음위치로 복귀되도록 하는 레일시편 횡변위 IN/OUT 스위치와; 상기 차륜시편의 토오크를 입출력하는 차륜시편 토오크 입출력부와; 상기 횡방향으로 이동되는 레일시편의 스트로크를 입출력하는 레일시편 스트로크 입출력부;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 마모시험장치
17 17
곡면형상의 플랜지부가 형성된 차륜시편과, 곡면형상의 게이지코너부가 형성된 레일시편을 실제 차륜 및 레일에서 추출하는 제 1 과정과; 상기 추출된 각 시편들의 무게와 답면형상을 측정하는 제 2 과정과; 상기 각 시편을 시험장치의 차륜시편 고정부와 레일시편 고정부에 결합시킨 후, 콘트롤장치를 통해 실험조건의 변수들을 입력 제어하는 제 3 과정과; 상기 입력된 실험조건에 의해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에 수직 및 수평하중이 작용되도록 마모시험장치를 구동시키는 제 4 과정과; 상기 입력된 시험조건에 의해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이 상호 접촉되어 구름 마찰에 의한 각 시편의 답면에 슬립이 발생되도록 수직하중이 작용되고, 상기 레일시편의 횡방향 변위를 통해 차륜시편의 플랜지부에 마모가 발생되도록 수평하중이 작용되는 제 5 과정과; 상기 수직하중 및 수평하중이 작용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마모량 계측을 위해 일정 회전수마다 마모시험을 중지시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무게를 재 측정하는 제 6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제 6 과정을 통해 무게 측정이 종료된 차륜시편과 레일시편의 답면 형상 및 차륜시편의 플랜지부 마모상태를 형상측정기를 통해 계측하는 제 7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제 6, 7 과정을 통해 재 측정된 각 시편의 무게 및 답면형상과 초기 측정된 각 시편의 무게 및 답면형상을 비교하여 상기 차륜시편 및 레일시편의 마모량을 계산하는 제 8 과정;이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20 20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제 5 과정 중 수평하중 작용시 레일시편이 결합된 레일시편측 구동부의 횡방향 변위를 통해 레일시편이 상기 차륜시편의 답면부 중앙에서부터 플랜지 접촉면까지 반복 이송되면서 상기 레일시편의 게이지코너부에 의해 차륜시편의 플랜지부가 마모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21 21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제 3 과정 중 콘트롤장치를 통해 입력되는 실험조건은 ①해당 레일 경좌조건에 따라 레일시편측 이송베드의 기울기 설정, ②차륜시편의 회전수 설정, ③차륜시편의 회전수와 근사치로 레일시편의 회전수 설정, ④차륜시편측 구동부 하강을 통해 레일시편과 차륜시편을 접촉시킴과 아울러 구름마찰에 의한 답면에 슬립이 발생하도록 수직하중 설정, ⑤제어하고자하는 토오크 목표치 설정, ⑥구름마찰중인 차륜시편에 수평하중이 작용되도록 레일시편의 횡방향 변위 설정, ⑦차륜시편의 총 회전수 및 레일시편의 횡방향 이송횟수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22 22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실험조건 중 토오크 목표치 설정시, 설정된 토오크 값이 발생되도록 차륜시편의 회전수는 고정되고, 레일시편은 차륜시편과의 구름 마찰에 의한 설정된 토오크에 부합되도록 그 회전수가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23 23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실험조건 중 레일시편의 횡방향 변위 설정시, 초기엔 레일시편이 차륜시편의 답면 중앙부에 접촉하다가 차륜의 플랜지부로 이동하여 상기 레일시편의 게이지코너부와 차륜시편의 플랜지부가 일정시간 접촉한 후 처음위치로 복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24 24
제 23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일시편의 횡방향 변위 설정시, 레일시편의 횡방향 이송속도 및 상기 차륜시편의 플랜지부와 레일시편의 게이지코너부와의 접촉시간 역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25 24
제 23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일시편의 횡방향 변위 설정시, 레일시편의 횡방향 이송속도 및 상기 차륜시편의 플랜지부와 레일시편의 게이지코너부와의 접촉시간 역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륜의 마모시험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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