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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630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은, 궤간이 서로 다른 두개의 선로사이를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궤간이 변환되는 윤축시스템에 있어서, 슬라이딩면(110)과 캡고정부(120)가 형성된 차축(100)과; 상기 차축(100)의 슬라이딩면(110)에서 좌우로 이동하는 차륜(200)과; 상기 차축(100)의 캡고정부(120)에 고정결합되는 고정캡(300)과; 상기 고정캡(300)의 둘레에 끼워지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함으로써 상기 차륜(200)을 좌우로 이동시키는 잠금기구(500)과; 상기 고정캡(300)의 우측단부에 결합되고, 상기 잠금기구(500)의 잠금과 풀림을 구속하는 플랜지(400)와; 상기 고정캡(300)의 좌측단부에 결합되는 스프링홀더(700)와; 상기 플랜지(400)와 상기 스프링홀더(700) 사이에 내설되는 압축스프링(600)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에 따른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은 부품의 갯수를 줄이고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대차에 용이하게 장착할 수 있고 회전관성을 줄여 에너지 절약측면에도 유리하다.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고정캡, 플랜지, 잠금기구
Int. CL B61F 7/00 (2006.01)
CPC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007360 (2005.01.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14613-0000 (2006.08.14)
공개번호/일자 10-2006-0086547 (2006.08.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8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01.2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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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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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호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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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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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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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01.27 수리 (Accepted) 1-1-2005-0047977-8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3.15 수리 (Accepted) 9-1-2006-0015227-6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4.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197430-39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6.02 수리 (Accepted) 1-1-2006-0391233-01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6.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391232-5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398033-2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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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궤간이 서로 다른 두개의 선로사이를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궤간이 변환되는 윤축시스템에 있어서, 슬라이딩면(110)과 캡고정부(120)가 형성된 차축(100)과; 상기 차축(100)의 슬라이딩면(110)에서 좌우로 이동하는 차륜(200)과; 상기 차축(100)의 캡고정부(120)에 고정결합되는 고정캡(300)과; 상기 고정캡(300)의 둘레에 끼워지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함으로써 상기 차륜(200)을 좌우로 이동시키는 잠금기구(500)과; 상기 고정캡(300)의 우측단부에 결합되고, 상기 잠금기구(500)의 잠금과 풀림을 구속하는 플랜지(400)와; 상기 고정캡(300)의 좌측단부에 결합되는 스프링홀더(700)와; 상기 플랜지(400)와 상기 스프링홀더(700) 사이에 내설되는 압축스프링(600)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200)은 축 중심방향으로 확장부(210)가 일체로 형성되고, 상기 확장부(210)의 원주에 암나사면(221)이 형성된 암나사부(220)가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캡(300)은, 우측단부에 형성되고, 상기 플랜지(400)를 지지하는 스톱퍼(310)와; 상기 스톱퍼(310)의 좌측단부에서 연장되어 형성되고, 상기 플랜지(400)의 축둘레 방향의 회전을 방지하기 위해 형성된 고정키(320)와; 좌측단부에 형성되고, 상기 스프링홀더(700)와 결합되는 결합부(330)와; 상기 결합부(330) 사이에 형성되고, 상기 차륜(200)이 상기 차축(100)과 일체로 회전하도록 하기 위해 상기 차륜(200)의 암나사부(220)가 삽입되는 안내홈(340)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4 4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400)는,우측단부에 형성되고, 릴리스레일(50)과 접촉하면서 상기 플랜지(400)를 좌우로 이동시키는 디스크부(410)와;상기 고정캡(300)에 형성된 고정키(320)에 끼워지는 키홈(420)과;상기 잠금기구(500)에 형성된 부시홈(510)에 삽입되어 상기 잠금기구(500)를 고정 또는 회전시키는 잠금부시(430)와;상기 압축스프링(600)이 끼워져 고정되는 스프링수용부(440)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플랜지(400)의 잠금부시(430)는, 수평으로 형성되는 직선부(431)과 경사를 이루면서 형성된 경사부(432)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잠금기구(500)은, 우측단부에 형성되고, 상기 플랜지(400)에 형성된 잠금부시(430)이 삽입되어 이동되는 부시홈(510)과; 좌측단부에 형성되고, 잠금상태에서 상기 차륜(200)의 암나사면(221)이 결합되는 수나사부(520)과; 상기 수나사부(520)에서 연장되어 형성되고, 잠금 또는 풀림상태에서 상기 차륜(200)의 암나사부(220)가 삽입되는 출입홈(530)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잠금기구(500)의 부시홈(510)은, 상기 플랜지(400)의 잠금부시(430)에 형성된 직선부(431)와 경사부(432)에 대응하여 수평면(511)과 경사면(512)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8 8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스프링홀더(700)은, 상기 압축스프링(600)의 좌측단부가 접촉되어 압축력을 받는 지지부(710)와; 상기 지지부(710)의 외측 원주면에 형성되어 상기 압축스프링(600)의 유동을 방지하기 위한 스프링수용부(720)와; 상기 지지부(710)의 내측 원주면에 형성되고 상기 고정캡(300)의 결합부(330)와 고정결합되는 캡고정부(730)와; 상기 캡고정부(730)의 원주방향에 형성되고 상기 차륜(200)의 암나사부(220)가 끼워진 채 좌우로 이동되는 암나사홈(740)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9 8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스프링홀더(700)은, 상기 압축스프링(600)의 좌측단부가 접촉되어 압축력을 받는 지지부(710)와; 상기 지지부(710)의 외측 원주면에 형성되어 상기 압축스프링(600)의 유동을 방지하기 위한 스프링수용부(720)와; 상기 지지부(710)의 내측 원주면에 형성되고 상기 고정캡(300)의 결합부(330)와 고정결합되는 캡고정부(730)와; 상기 캡고정부(730)의 원주방향에 형성되고 상기 차륜(200)의 암나사부(220)가 끼워진 채 좌우로 이동되는 암나사홈(740)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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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R100708485 KR 대한민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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