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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31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차량 제동시에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완전히 회수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회수한 회생에너지를 차량 추진 또는 SIV(Static Inverter; 보조 전원 인버터)와 같은 차량 내 보조부하의 동작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SOC; State of Charge) 관리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에 있어서,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정도에 따라 무가선 구간과 유가선 구간을 구분하여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능동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회생에너지를 완전히 회수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10/44 (2006.01) B60L 7/10 (2006.01) G01R 31/36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00342 (2011.09.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61843-0000 (2013.05.01)
공개번호/일자 10-2013-0035795 (2013.04.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9.3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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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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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곽재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이호용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이수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4 황현철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5 한순우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6 오용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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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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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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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9.30 수리 (Accepted) 1-1-2011-0769150-8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87493-17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10 수리 (Accepted) 1-1-2013-0027578-8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27563-0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96829-2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에 있어서,배터리의 충전상태(SOC) 정도에 따라 무가선 구간과 유가선 구간을 구분하여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관리함으로써 회생에너지를 완전히 회수할 수 있도록 제어하되,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는 크리티컬 하이 영역, 하이 영역, 노멀 영역, 로우 영역 및 크리티컬 로우 영역의 5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관리되며,상기 크리티컬 하이 영역과, 하이 영역의 경계 부분을 최대 충전상태로 설정하고, 로우 영역과 크리티컬 로우 영역의 경계 부분을 최저 충전상태로 설정하며, 상기 저상 트램의 운행 상황에 따른 회생에너지 흡수 추정치를 추정하여 상기 최대 충전상태에서 회생에너지 흡수 추정치를 뺀 만큼을 목표 충전상태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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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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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크리티컬 하이 영역일 경우, 가선을 통해 회생에너지를 전송하거나, 저항기를 이용하여 회생에너지 및 배터리 전원을 강제적으로 소모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하이 영역일 경우, 가속 및 타행시에는 차량 추진 및 보조 전원 인버터(SIV)의 동작에 배터리 전력을 사용하여 배터리 충전상태가 목표 충전상태에 이르도록 하고, 제동시에는 회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최대 충전상태까지 배터리를 충전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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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노멀 영역일 경우, 가속 및 타행시에는 가선을 통한 전력을 사용하고, 제동시에는 회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최대 충전상태까지 배터리를 충전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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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로우 영역 또는 크리티컬 로우 영역일 경우, 가속 및 타행시에는 가선을 통한 전력을 사용하고, 제동시에 발생하는 회생에너지 및 가선을 통한 전력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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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무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크리티컬 하이 영역일 경우, 배터리 보호를 위하여 저항기를 이용하여 회생에너지 및 배터리 전원을 강제적으로 소모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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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무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하이 영역일 경우, 가속 및 타행시에는 차량 추진 및 보조 전원 인버터(SIV)의 동작에 배터리 전력을 사용하여 배터리 충전상태가 목표 충전상태에 이르도록 하고, 제동시에는 회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최대 충전상태까지 배터리를 충전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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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무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노멀 영역 또는 로우 영역일 경우, 가속 및 타행시에는 배터리 전력을 사용하고, 제동시에는 회생에너지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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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저상트램의 무가선 구간 주행 중 배터리 충전상태가 크리티컬 로우 영역일 경우, 제동시에는 회생에너지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고, 가속 및 타행 필요시에는 배터리 보호를 위하여 배터리 전력의 사용을 금지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의 배터리 충전상태 관리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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