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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33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제1역과 제2역 사이를 구성하는 복수의 구간마다 운행속도가 기 설정되어 있는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열차가 운행되는 선로에 설치되는 RFID태그, 상기 RFID태그에 기록된 RFID태그정보를 로딩(Loading)하는 RFID리더, 상기 로딩된 RFID태그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 및 운행속도를 기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판단하고, 상기 열차의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구간 중 어느 구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며, 상기 판단된 구간의 기 설정된 속도를 추출하고, 상기 열차의 운행속도를 상기 추출된 속도와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운행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RFID태그는 상기 열차가 상기 복수의 구간마다 기 설정된 상기 운행속도로 상기 기 설정된 시간동안 이동되는 거리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이다.
Int. CL B61L 23/14 (2006.01) B61L 25/02 (2006.01) G06K 19/07 (2006.01)
CPC B61L 23/14(2013.01) B61L 23/14(2013.01) B61L 23/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52430 (2014.11.0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53403-0000 (2015.09.0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9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0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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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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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봉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안치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류상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4 정종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5 창상훈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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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2 특허법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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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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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04 수리 (Accepted) 1-1-2014-1063370-9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2.01 수리 (Accepted) 1-1-2014-1168113-5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1.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1.19 수리 (Accepted) 9-1-2015-0006899-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07963-20
6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2.24 수리 (Accepted) 1-1-2015-0179450-95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4.14 수리 (Accepted) 1-1-2015-0364354-0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1-1-2015-0460689-1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5.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460695-88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7.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65005-13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8.1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81243-50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5.09.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01638-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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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역과 제2역 사이를 구성하는 복수의 구간마다 운행속도가 기 설정되어 있는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열차가 운행되는 선로에 설치되는 RFID태그;상기 RFID태그에 기록된 RFID태그정보를 로딩(Loading)하며, 송신용 안테나 및 수신용 안테나를 구비하는 RFID리더;상기 로딩된 RFID태그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 및 운행속도를 기 설정된 1/8초에 해당하는 시간 간격으로 판단하고, 상기 열차의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구간 중 어느 구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며, 상기 판단된 구간의 기 설정된 속도를 추출하고, 상기 열차의 운행속도를 상기 추출된 속도와 일치하도록 조정하며, 상기 복수의 구간마다 기 설정된 상기 운행속도에 대응하여 상기 송신용 안테나 및 상기 수신용 안테나를 기 설정된 방향으로 자동 조정하는 운행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RFID태그는 상기 열차가 상기 복수의 구간마다 기 설정된 상기 운행속도로 상기 기 설정된 1/8초에 해당하는 시간동안 이동되는 거리에 설치되며,상기 RFID태그로부터 송신되는 신호의 수신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기 수신용 안테나는 상기 송신용 안테나와 이격하여 배치되고, 상기 송신용 안테나의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배치되며, 안테나의 크기가 조정되고, 안테나의 빔폭을 변화시키되,안테나 빔폭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어레이 형태로 하는 A 방법, 단일 안테나에 피드 개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B 방법, 단일 안테나의 피드 위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C 방법, 리더 안테나의 입력 전력을 가변하는 D 방법, 빔폭이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E 방법 또는 안테나 입력 전력 수치를 가변하는 F 방법 중 어느 한 방법을 이용하거나 상기 A 내지 F 방법 중 둘 이상을 조합하여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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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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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행제어부는 이동폐색방식(Moving Block System)에 따라 상기 열차의 운행 속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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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구간마다 기 설정된 상기 운행속도는 상기 RFID태그정보에 포함되고,상기 제2역의 특정 위치에 정차하기 위해, 상기 운행제어부는 상기 RFID태그정보에 포함된 상기 복수의 구간마다 기 설정된 상기 운행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열차의 운행 속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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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역과 제2역 사이를 구성하는 복수의 구간마다 운행속도가 기 설정되어 있는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열차가 운행되는 선로를 따라 상기 복수의 구간마다 기 설정된 상기 운행속도로 기 설정된 1/8초에 해당하는 시간동안 이동되는 거리에 순차적으로 설치되는 RFID태그;상기 열차가 이동함에 따라 상기 RFID태그에서 상기 RFID태그정보를 순차적으로 로딩(Loading)하며, 송신용 안테나 및 수신용 안테나를 구비하는 RFID 리더;상기 RFID태그의 위치정보를 외부로 전송하는 통신부; 및상기 RFID리더가 상기 RFID태그 중 일부에서 상기 RFID태그정보를 로딩하지 못한 경우, 상기 RFID태그정보가 로딩되지 못한 상기 RFID태그의 위치정보를 상기 통신부를 통해 외부로 전송하도록 제어하는 운행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RFID태그로부터 송신되는 신호의 수신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기 수신용 안테나는 상기 송신용 안테나와 이격하여 배치되고, 상기 송신용 안테나의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배치되며, 안테나의 크기가 조정되고, 안테나의 빔폭을 변화시키되,안테나 빔폭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서,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어레이 형태로 하는 A 방법, 단일 안테나에 피드 개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B 방법, 단일 안테나의 피드 위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C 방법, 리더 안테나의 입력 전력을 가변하는 D 방법, 빔폭이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E 방법 또는 안테나 입력 전력 수치를 가변하는 F 방법 중 어느 한 방법을 이용하거나 상기 A 내지 F 방법 중 둘 이상을 조합하여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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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운행제어부는,상기 로딩된 RFID태그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 및 운행속도를 상기 기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판단하고, 상기 열차의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구간 중 어느 구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며, 상기 판단된 구간의 기 설정된 속도를 추출하고,상기 열차의 운행속도를 상기 추출된 속도와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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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RFID태그는 상기 RFID태그의 작동불능을 대비하여 한쌍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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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또는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RFID태그는 선로의 경사, 선로의 굴곡, 지반의 상태, 침목의 종류 및 상기 복수의 구간마다 기 설정된 상기 운행속도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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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역과 제2역 사이를 구성하는 복수의 구간마다 열차의 운행속도가 기 설정되어 있고, 열차가 상기 복수의 구간 각각마다 기 설정된 속도로 기 설정된 시간인 1/8초 동안 이동되는 거리에 RFID태그가 순차적으로 설치되는 단계;상기 열차가 상기 선로를 이동하며 RFID리더를 이용하여 상기 RFID태그에서 RFID태그정보를 순차적으로 로딩(Loading)하는 단계;상기 RFID태그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 및 운행속도를 상기 기 설정된 1/8초에 해당하는 시간 간격으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열차의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구간 중 어느 구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구간에 기 설정된 운행속도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열차의 운행속도를 상기 추출된 속도와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단계;상기 RFID태그로부터 송신되는 신호의 수신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기 RFID리더에 포함된 송신용 안테나 및 수신용 안테나를 서로 이격하여 배치하고, 상기 기 설정된 속도에 대응하여 기 설정된 방향으로 안테나를 자동조정하며, 안테나의 빔폭을 변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안테나 빔폭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어레이 형태로 하는 A 방법, 단일 안테나에 피드 개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B 방법, 단일 안테나의 피드 위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C 방법, 리더 안테나의 입력 전력을 가변하는 D 방법, 빔폭이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E 방법 또는 안테나 입력 전력 수치를 가변하는 F 방법 중 어느 한 방법을 이용하거나 상기 A 내지 F 방법 중 둘 이상을 조합하여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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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열차의 운행속도는 이동폐색방식(Moving Block System)에 따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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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역과 제2역 사이를 구성하는 복수의 구간마다 열차의 운행속도가 기 설정되어 있고, 열차가 상기 복수의 구간 각각마다 기 설정된 속도로 기 설정된 시간인 1/8초 동안 이동되는 거리에 RFID태그가 순차적으로 설치되는 단계;상기 열차가 상기 선로를 이동하며 RFID리더를 이용하여 상기 RFID태그에서 RFID태그정보를 순차적으로 로딩(Loading)하는 단계;상기 RFID태그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열차의 위치 및 운행속도를 상기 기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RFID태그 중 일부에서 RFID리더에 의해 상기 RFID태그정보가 로딩되지 못한 경우, 상기 RFID태그정보가 로딩되지 못한 상기 RFID태그의 위치정보를 외부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RFID태그로부터 송신되는 신호의 수신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기 RFID리더에 포함된 송신용 안테나 및 수신용 안테나를 서로 이격하여 배치하고, 상기 기 설정된 속도에 대응하여 기 설정된 방향으로 안테나를 자동조정하며, 안테나 빔폭을 변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안테나 빔폭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서,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어레이 형태로 하는 A 방법, 단일 안테나에 피드 개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B 방법, 단일 안테나의 피드 위치를 두개 이상으로 하는 C 방법, 리더 안테나의 입력 전력을 가변하는 D 방법, 빔폭이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E 방법 또는 안테나 입력 전력 수치를 가변하는 F 방법 중 어느 한 방법을 이용하거나 상기 A 내지 F 방법 중 둘 이상을 조합하여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RFID를 이용한 열차운행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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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