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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7634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을 보다 간단하게 구현함은 물론 이에 사용되는 부품들의 분해와 조립을 용이하도록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레일의 간격이 서로 다른 선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에 있어서, 양단에 슬라이딩부와 캡고정부가 순차적으로 형성된 차축; 차축이 관통가능한 관통홀이 형성되고, 관통홀의 주연 일측부위로부터 돌출시킨 형상의 연장부가 형성되며, 연장부의 외주면에 걸림편이 형성된 차륜; 캡고정부에 고정 결합되는 고정캡; 고정캡의 둘레에 끼워지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함에 의해 차륜이 축방향으로 이동되는 경로를 단속하는 잠금기구; 릴리스레일에 의해 잠금기구를 일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압축스프링에 의해 잠금기구를 타방향으로 회전시키는 플랜지; 고정캡에 체결되는 스프링홀더;를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표준궤, 릴리스레일, 궤간,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Int. CL B61F 7/00 (2006.01)
CPC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042281 (2005.05.2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99047-0000 (2006.07.0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607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05.2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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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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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호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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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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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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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05.20 수리 (Accepted) 1-1-2005-0263938-11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73928-2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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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레일의 간격이 서로 다른 선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에 있어서,양단에 슬라이딩부(110)와 캡고정부(120)가 순차적으로 형성된 차축(100);상기 차축(100)이 관통가능한 관통홀이 형성되고, 관통홀의 주연 일측부위로부터 돌출시킨 형상의 연장부(210)가 형성되며, 연장부(210)의 외주면에 걸림편(220)이 형성된 차륜(200);상기 차축(100)의 캡고정부(120)에 고정 결합되는 고정캡(300);상기 고정캡(300)의 둘레에 끼워지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함에 의해 차륜(200)이 축방향으로 이동되는 경로를 단속하는 잠금기구(500);릴리스레일에 의해 잠금기구(500)를 일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압축스프링(S)에 의해 잠금기구(500)를 타방향으로 회전시키는 플랜지(400);상기 고정캡(300)에 나사 체결되는 스프링홀더(700);를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고정캡(300)은,상기 차축(100)의 캡고정부(120) 둘레에 결합되는 결합부(350);상기 결합부(350)의 원주면상에 돌출되어 형성되고, 플랜지(400)의 축둘레 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고정키(320);상기 결합부(350)의 일측단부에 형성되고, 플랜지(400)를 지지하는 스톱퍼(310);상기 결합부(350)의 타측단부에 연장 형성되고, 스프링홀더(700)와 체결되는 연장부(330);서로 이웃하는 연장부(330)의 사이에 형성되고, 차륜(200)이 차축(100)과 일체로 회전하도록 하기 위해 차륜(200)의 걸림편(220)이 삽입되는 안내홈(340);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스프링홀더(700)는,원반 형상으로 중심에 차축(100)이 관통가능한 관통홀이 형성된 지지부(710);상기 지지부(710)의 일측면 가장자리 부위에 돌출한 형상의 스프링수용부(720);상기 지지부(710)의 타측면에 상기 관통홀의 주연부위로부터 돌출되어 연장 형성되고, 고정캡(300)과 체결되는 결합부(730);서로 이웃하는 결합부(730)의 사이에 차륜(200)의 걸림편(220)이 슬라이드되는 안내홈(750);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4 4
제 1항 내지 제 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차륜(200)의 연장부(210)는 체결볼트(760)의 선단부가 이동 가능한 이동홀(211)이 형성되고,상기 고정캡(300)의 연장부(330)는 나사공(360)이 형성되며,상기 스프링홀더(700)의 결합부(730)는 결합공(740)이 형성되어,상기 스프링홀더(700)의 결합부(730)와 고정캡(300)의 연장부(330)에 각각 형성된 결합공(740)과 나사공(360)에 체결볼트(760)로 고정 체결되고, 체결볼트(760)의 선단부가 차륜(200)의 연장부(210)에 형성된 이동홀(211)에 이동 가능하게 수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스프링홀더(700)의 결합부(730)는 3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400)는,상기 원반 형상으로 압축스프링(S)을 지지하면서 릴리스레일(50)과 접촉하는 디스크부(410);상기 디스크부(410)의 일면에 원통 모양으로 연장 형성되어 압축스프링(S)의 유동을 방지하기 위한 스프링수용부(440);상기 고정캡(300)에 끼워넣어지는 관통홀의 주연 일측부위로부터 연장 형성된 연장부(450);상기 각 연장부(450)에 돌출 형성되어 잠금기구(500)에 형성된 부시홈(510)을 따라 이동하면서 잠금기구(500)의 회전을 유도하는 잠금부시(430);서로 이웃하는 연장부(450)의 사이에 형성되어 고정캡(300)의 고정키(320)가 슬라이딩되도록 안내하는 키홈(420);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잠금기구(500)는,상기 플랜지(400)의 잠금부시(430)가 이동되는 부시홈(510);상기 차륜(200)의 걸림홈(221)과 맞물려짐에 의해 차륜(200)을 고정 지지하도록 돌출되어 형성되는 걸림돌기(520);상기 차륜(200)의 걸림편(220)이 출입되는 출입홈(530);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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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R100614613 KR 대한민국 FAMILY
2 KR100708485 KR 대한민국 FAMILY
3 WO2006080774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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