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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및 IMU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위치검측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638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GPS 및 IMU 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위치검측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위성으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를 토대로 철도차량의 위치 데이터를 규칙적인 간격으로 공급하는 GPS 수신기; 관성측정장치인 IMU; 상기 IMU에서 측정된 가속도를 교정하여 교정된 가속도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속도와 KP(킬로정)을 구하고, 상기의 GPS 수신기에서 수신한 위치신호로 KP를 보정하는 계산부; 및 상기의 교정된 가속도, 속도 및 KP를 저장하는 저장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및 IMU 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위치검측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고속철도차량에서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GPS와 GPS가 동작하지 않는 범위에서도 정확한 가속도 정보를 제공하는 IMU를 통합하여 서로의 에러를 보정함으로써, 주행 중인 열차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철도차량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 시스템이므로, 유지 보수 측면에서 손쉬운 장점이 있다.
Int. CL G01C 21/20 (2006.01) G08G 99/00 (2006.01) G01C 23/00 (2006.01) G01C 21/16 (2006.01)
CPC G01C 23/00(2013.01) G01C 23/00(2013.01) G01C 23/00(2013.01) G01C 2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8849 (2010.04.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35880-0000 (2012.04.05)
공개번호/일자 10-2011-0119246 (2011.1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27)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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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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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인수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
2 김상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3 박춘수 대한민국 경기도 과천시
4 최성훈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5 이태형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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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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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27 수리 (Accepted) 1-1-2010-0271536-7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7.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8.16 수리 (Accepted) 9-1-2011-0068703-8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34546-7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1055894-5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30 수리 (Accepted) 1-1-2011-1055877-8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4.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95524-8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위성으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를 토대로 철도차량의 위치 데이터를 규칙적인 간격으로 공급하는 GPS 수신기;관성측정장치인 IMU;상기 IMU에서 측정된 가속도를 교정하여 교정된 가속도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속도와 KP(킬로정)을 구하며, GPS 수신기에서 수신한 위치신호로 KP를 보정하기 위해서 순방향 에러보정 방식과 역방향 에러보정 방식을 혼용하여 합산한 후 평균값을 이용하여 KP를 보정하는 계산부; 및상기의 교정된 가속도, 속도 및 KP를 저장하는 저장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및 IMU 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위치검측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는 IMU에서 측정된 가속도로부터 교정된 가속도를 구하기 위해 온도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및 IMU 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위치검측시스템
3 3
삭제
4 4
GPS 수신기에서 수신한 위치신호로 KP를 보정하는 방법은,시간 t0 에서 t0 + Δt 까지 순방향 에러 보정 방식을 적용하는 단계;시간 t0 + Δt 에서 t0 까지 역방향 에러 보정 방식을 적용하는 단계; 및상기 순방향 에러 보정 방식과 역방향 에러 보정 방식을 혼용하여 합산한 후 평균값을 구하는 단계; 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및 IMU 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위치검측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