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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 기술번호 : KST201517926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교체시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는 오일팬의 벽체 일 측에 소정 크기의 관통홀을 통해 형성된 내측부와 몸체로 이루어진 하우징; 상기 하우징의 내측부에 삽입 설치되어 오일에 대한 정전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 전극판; 상기 센서 전극판의 전극과 접촉하여 전원을 인가하는 복수의 접촉핀이 측벽 내부에 내장된 실린더; 상기 접촉핀과 연결되어 전자회로와 연결되도록 하는 연결단자가 형성되어 있는 차단판; 상기 차단판 하부에 위치하며 상기 센서 전극판에 의해 측정된 측정값을 비교 판단하기 위한 전자회로가 형성되어 있는 전자회로 기판을 구비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실제적인 교환주기를 센서에 의해 판단 및 지시되도록 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및 경제적 손실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으며, 빈번한 오일교환으로 발생된 폐오일로 인한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할 수 있다.엔진오일, 오일열화, 정전용량, 유전상수, 손실계수, 정전용량 센서
Int. CL G01N 27/22 (2006.01)
CPC G01N 27/226(2013.01) G01N 27/226(2013.01) G01N 27/226(2013.01) G01N 27/226(2013.01) G01N 27/2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19990027302 (1999.07.07)
출원인 주식회사 유니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302643-0000 (2001.07.04)
공개번호/일자 10-2001-0009114 (2001.0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109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1999.07.07)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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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주식회사 유니크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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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래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박해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서구
3 윤세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4 김한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조용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서구
6 세묘노프유리 러시아 **모스코프스키프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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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만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특허법인세원)
2 신동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특허법인세원)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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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주식회사 유니크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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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9.07.07 수리 (Accepted) 1-1-1999-0075839-79
2 출원인명의변경신고서
Applicant change Notification
1999.07.21 수리 (Accepted) 1-1-1999-5264540-4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0.05.19 수리 (Accepted) 4-1-2000-0066995-57
4 등록사정서
Decision to grant
2001.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1-0146052-1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3.05.28 수리 (Accepted) 4-1-2003-0030910-1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6.02.15 수리 (Accepted) 4-1-2006-5019752-3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9 수리 (Accepted) 4-1-2014-5004381-2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0-7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5-0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2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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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오일팬의 벽체 일 측에 소정 크기의 관통홀을 통해 상기 오일팬의 내측으로 소정 길이만큼 돌출 삽입되도록 원통캡 형상을 하고, 단부에는 오일팬 내부의 오일이 유통될 수 있는 다수의 유통공이 형성된 내측부와 몸체로 이루어진 하우징;

상기 하우징의 내측부에 삽입 설치되어 상기 유통공과 통하는 소정의 공간을 이루도록 하며 오일에 대한 정전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상부전극 쌍 및 하부전극 쌍이 상부면과 하부면에 각각 형성되어 있는 센서 전극판;

상기 센서 전극판을 지지하며 상기 센서 전극판의 전극과 접촉하여 전원인가 및 정전용량 측정을 위한 복수의 접촉핀이 측벽 내부에 내장된 실린더;

상기 실린더를 지지하며 상기 실린더 내부에 기준오일이 존재할 수 있는 밀폐 공간을 이루도록 하며 상기 접촉핀과 연결되어 전자회로와 연결되도록 하는 연결단자가 형성되어 있는 차단판;

상기 차단판 하부에 상기 차단판과 소정간격 이격되어 위치하며 상기 연결단자와 연결되어 상기 센서 전극판에 의해 측정된 측정값을 비교판단하기 위한 전자회로가 형성되어 있는 전자회로 기판; 및

상기 전자회로 기판을 지지하며, 상기 전자회로에 의한 데이터를 외부로 출력하기 위한 출력단자가 내장된 지지대;

를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판과 상기 전자회로 기판 사이에는 상기 차단판과 상기 전자회로 기판을 서로 분리하는 절연체 실리더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의 재질은 금속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전극판의 재질은 사파이어 또는 알루미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전극판의 전극의 재질은 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전극판은,

상기 센서 전극판의 상부면의 소정영역의 가장자리를 따라 소정 폭으로 형성된 제 1 베이스전극과 상기 제 1 베이스전극에서 반대편 가장자리 방향으로 서로 소정 간격 이격되며 소정 폭과 길이를 가지며 연장 형성된 복수의 제 1 바전극으로 이루어진 제 1 전극;

상기 제 1 베이스전극과 동일한 형상을 하며 상기 제 1 베이스전극 반대편 가장자리를 따라 형성된 제 2 베이스전극과 상기 제 2 베이스전극에서 연장 형성되어 상기 제 1 바전극의 사이사이에 형성된 복수의 제 2 바전극으로 이루어진 제 2 전극;

상기 센서 전극판의 하부면에 형성되며 상기 제 1 전극과 서로 대칭을 이루는 제 3 베이스전극과 제 3 바전극으로 이루어진 제 3 전극; 및

상기 센서 전극판의 하부면에 형성되며 상기 제 2 전극과 서로 대칭을 이루는 제 4 베이스전극과 제 4 바전극으로 이루어진 제 4 전극;

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베이스전극은 소정 폭으로 상기 센서 전극판의 측벽을 따라 연장 형성되어 상기 제 3 베이스전극과 연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제 4 베이스전극의 소정 영역은 제거되어 있으며, 상기 제거된 영역으로 상기 제 2 베이스전극이 소정 폭으로 상기 센서 전극판의 측벽을 따라 연장 형성되며 상기 제 4 베이스전극과는 절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접촉핀은 3 개임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0 10

제 7 항 또는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접촉핀 중 제 1 접촉핀은 상기 제 3 베이스전극과 접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1 11

제 7 항 또는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접촉핀 중 제 2 접촉핀은 상기 제 4 베이스전극과 접촉하며, 제 3 접촉핀은 상기 전극판상의 제 2 베이스전극이 연장된 부분과 접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2 12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전극판의 양면은 전극 보호용 락카가 도포 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3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회로 기판은 하이브리드 회로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회로는

정전압장치;

상기 센서 전극판상의 각각의 상부전극 쌍과 하부전극 쌍에 교류 전원을 인가하기 위한 오실레이터;

상기 오실레이터가 인가한 교류전원에 의해 측정용 오일에 의한 상기 상부전극 쌍의 정전용량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는 제 1 시그널변환기;

상기 오실레이터가 인가한 교류전원에 의해 기준오일에 의한 상기 하부전극 쌍의 정전용량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는 제 2 시그널변환기;

상기 제 1 및 제 2 시그널변환기로부터 받은 신호를 비교하는 비교 회로부; 및

오일의 불량여부에 따라 상기 비교 회로부에서 발생시키는 출력신호를 일정시간 동안 유지하여 외부로 표현하는 래치회로;

를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정전압장치는 특정 온도 범위에서만 전원이 인가되도록 하는 열센서를 더 구비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정전압장치는 열센서에 의해 10 ℃ 내지 70 ℃ 온도 범위에서 작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7 17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오실레이터에 의해 인가되는 전원의 주파수는 8 kHz 내지 12 kHz 임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8 18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시그널변환기에는 상기 하부전극 쌍 및 상부전극 쌍의 정전용량의 차이에 의해 발생되는 출력전압을 사전에 지정하는 프리셋장치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19 19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래치회로는 전원 공급장치가 10 ℃ 내지 70 ℃ 이외의 온도 범위에서 차단이 되더라도 오일의 불량여부를 일정시간 동안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신호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열화상태 측정센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