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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센서 및 이를 이용한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950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제 1 전극층; 제 1 전극층 하단에 구비된 제 1 절연부; 제 1 절연부 하단에 구비된 제 2 전극층; 제 2 전극층 하단에 구비된 제 2 절연부; 및 제 2 절연부 하단에 구비된 제 3 전극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구현하였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카테고리로써 제 1 전극판, 제 1 절연부, 제 2 전극판, 제 2 절연부, 제 3 전극판 및 인덕터로 이루어진 센서; 센서에서 측정된 정전용량을 주파수로 변환하여 외부로 송신하는 송신부; 및 송신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부;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를 구현한 바,본 발명에 따르면 압력센서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없이, 하나의 트랜지스터로 구현이 가능하여 간단한 구성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생산 단가가 감소하고, 낮은 전력으로도 동작이 가능하며, 소형화할 수 있고,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부품의 고장율이 낮고, 이로 인해 내구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RFID 모듈과 접목해서 무선 송신이 가능하여 주행 중에도 타이어의 압력을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타이어의 압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운전자가 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압력, 측정, 센서, 타이어, 주행
Int. CL G01L 17/00 (2006.01) G01L 9/12 (2006.01)
CPC G08C 17/02(2013.01) G08C 1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65920 (2008.07.08)
출원인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96640-0000 (2010.11.19)
공개번호/일자 10-2010-0005848 (2010.01.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11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7.08)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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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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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우삼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송한욱 대한민국 대전 동구
3 최인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민석 대한민국 대전 서구
5 김성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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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문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특허법인 아이퍼스)
2 손은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특허법인 아이퍼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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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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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7.08 수리 (Accepted) 1-1-2008-0490988-6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5.14 수리 (Accepted) 9-1-2009-0029313-7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6.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49187-1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8.02 수리 (Accepted) 1-1-2010-0497825-0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8.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497824-5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0.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91883-4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9 수리 (Accepted) 4-1-2014-5004381-2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27-8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0-7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5-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 1 전극층(110); 상기 제 1 전극층(110) 하단에 구비된 제 1 절연부(120); 상기 제 1 절연부(120) 하단에 구비된 제 2 전극층(130); 상기 제 2 전극층(130) 하단에 구비된 제 2 절연부(140); 상기 제 2 절연부(140) 하단에 구비된 제 3 전극층(150); 및 상기 제 1 전극층(110) 및 제 3 전극층(150)에 구비되는 인덕터;를 포함하여 압력에 따라 상기 제 1, 2 전극층(110, 130) 사이의 정전용량(C1)과 상기 제 2, 3 전극층(130, 150) 사이의 정전용량(C2)의 변화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절연부(120) 및 제 2 절연부(140)는 탄성 절연체 또는 진공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 절연체는 종이 또는 플라스틱 필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
4 4
삭제
5 5
제 1 전극층(110), 상기 제 1 전극층(110) 하단에 구비된 제 1 절연부(120), 상기 제 1 절연부(120) 하단에 구비된 제 2 전극층(130), 상기 제 2 전극층(130) 하단에 구비된 제 2 절연부(140), 상기 제 2 절연부(140) 하단에 구비된 제 3 전극층(150) 및 상기 제 1 전극층(110)과 제 3 전극층(150)의 일측에 구비된 인덕터(160)로 이루어진 압력센서(100); 상기 압력센서(100)에서 측정된 정전용량을 공진 주파수(f1)로 변환하여 외부로 송신하는 송신부(200); 및 상기 송신부(200)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부(300);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송신부(200)는 RFID 모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7 7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부(300)는 배터리 또는 압전 발전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압전 발전기는 피에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9 9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1000)는 상기 송신부(200)에서 송신되는 공진 주파수(f1)를 수신하는 수신부(500)가 더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부(500)는 공진 주파수(f1)를 검출하는 주파수 검출부(510) 및 상기 주파수 검출부(510)에서 검출된 공진 주파수(f1)를 압력(P)으로 변환하는 압력 변환부(520)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부(500)는 경보장치를 더 구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경보장치는 경보음 발생기 또는 경보등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압력 측정장치
13 13
압력센서(100)에서 압력에 따라 정전용량(C1, C2)이 변화하는 제 1 단계(S100); 송신부(200)가 상기 정전용량(C1, C2)에 기초하여 공진 주파수(f1)를 RFID 모듈을 통해 외부로 전송하는 제 2 단계(S200); 수신부(500)의 주파수 검출부(510)가 상기 공진 주파수(f1)를 수신하여 검출하는 제 3 단계(S300); 수신부(500)의 압력 변환부(520)가 상기 검출된 공진 주파수(f1)에 기초하여 압력(P)을 산출하는 제 4 단계(S40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 센서를 이용한 타이어 압력 측정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공진 주파수(f1)는 아래의 수학식 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력센서를 이용한 타이어 압력 측정방법(L : 인덕턴스, C1 : 제 1 전극층 및 제 2 전극층 사이의 정전용량, C2 : 제 2 전극층 및 제 3 전극층 사이의 정전용량)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