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접촉위치 및 접촉힘을 감지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을 갖는 터치입력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에 있어서,
상기 터치입력부(100)를 통하여 사용자의 포인팅 오브젝트(1)의 접촉으로 감지되는 터치입력신호를 수신하는 단계(S100);
위치처리부(200)가 상기 수신된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접촉위치를 식별하는 단계(S200) 및 세기처리부(300)가 상기 수신된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접촉힘의 세기 패턴을 분석하는 단계(S300)가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단계;
제어부(400)가 상기 식별된 접촉위치 및 상기 분석된 접촉힘의 세기 패턴을 기초로 상기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소정의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S400);및
출력부(500)가 상기 결정된 이벤트를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출력하는 단계(S5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터치입력부(100)의 터치입력신호 수신 단계(S100)는,
상기 접촉힘이 소정 최소치 이상인 경우에 시작하여 일정시간이 지나 최소치 이하인 경우에 한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위치처리부(200)의 접촉위치 식별 단계(S200)는,
접촉힘이 소정 최소치 이상인 경우에 시작하여 일정시간이 지나 최소치 이하인 경우에 한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4 |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세기처리부(300)의 접촉세기 식별 단계(S300)는,
접촉힘이 소정 최소치 이상인 경우에 시작하여 일정시간이 지나 최소치 이하인 경우에 한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벤트는,
상기 식별된 접촉 위치를 터치스크린(130)의 중심으로 좌표변환하여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6 |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벤트는,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을 줌인 또는 줌아웃하여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7 |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터치스크린(130)은 상기 줌인 이벤트 및 상기 줌아웃 이벤트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토글버튼(110)을 디스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8 |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접촉힘의 세기 패턴은 상기 수신된 터치입력신호에 대한 접촉힘 세기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은 상기 접촉힘 세기 정보에 비례하여 갱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9 |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접촉힘의 세기 패턴은, 제 1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제 1 접촉위치 및 제 2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제 2 접촉위치에 대한 드래그 앤 드랍 패턴을 포함하고,
상기 이벤트는, 상기 제 1 접촉위치에 대응하는 디스플레이 화면을 상기 제 2 접촉위치에 대응하는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10 |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드래그 앤드 드랍 패턴은, 제 1 접촉위치에서 제 2 접촉위치로의 변화가 좌에서 우로의 변화, 우에서 좌로의 변화, 위에서 아래로의 변화, 아래에서 위로의 변화 및 대각선 방향의 변화중 어느 하나를 기초로 한 패턴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11 |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접촉위치에 대응하는 디스플레이 화면은,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 상의 이전 페이지 또는 다음 페이지에 대한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
12 |
12
사용자의 포인팅 오브젝트(1) 접촉으로 감지되는 터치입력신호를 수신하는 촉각센서(140)를 구비한 터치입력부(100);
상기 수신된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접촉위치를 식별하는 위치처리부(200);
상기 촉각센서(140)의 출력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수신된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접촉힘의 세기 패턴을 분석하는 세기처리부(300);
상기 식별된 접촉위치 및 상기 분석된 접촉힘의 세기 패턴을 기초로 상기 터치입력신호에 대응하는 소정의 이벤트를 결정하는 제어부(400);및
상기 결정된 이벤트를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출력하는 출력부(5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장치
|
13 |
13
제 12항에 있어서,
6상기 터치입력부(100)는 위치 및 힘을 감지할 수 있는 접촉저항 방식의 터치스크린 또는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스크린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장치
|
14 |
14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터치입력신호는 상기 접촉힘 및 상기 접촉위치에 대응하는 터치입력신호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스크린의 접촉위치 및 접촉힘의 세기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