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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센서를 구비한 입력모듈에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8012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전용량센서를 구비한 마우스 및 정전용량센서를 구비한 마우스의 제조방법 그리고, 정전용량센서를 구비한 마우스에 사용자의 손가락에 의해 힘이 가해지는 경우, 그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에 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복수의 센서들로 이루어진 마우스에 있어서, 중심점이 구비된 하판; 하판의 상부면에 구비되어, 중심점에서 동일한 거리로 형성되며, 각각이 서로 일정한 간격으로 형성되는 복수의 전극층; 전극층의 상면부와 결합되며 포인팅 오브젝트에 의해 가해지는 힘으로 변형이 되는 상판; 상판과 하판 둘레에 구비되어, 상판과 하판을 결합하는 접착층;을 포함하여 포인팅 오브젝트가 상판을 터치하는 경우, 포인팅 오브젝트와 각각의 전극층이 정전용량센서가 형성됨으로써 포인팅 포인팅 오브젝트에 의해 가해지는 힘의 크기 및 방향을 통해 마우스 커서의 이동거리, 이동방향 및 이동속도를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용량 센서를 구비한 마우스. 정전용량센서, 피치, 특정 힘백터, 픽셀, 마우스 커서, 포인팅 오브젝트
Int. CL G06F 3/041 (2006.01) G06F 3/044 (2006.01)
CPC G06F 3/0338(2013.01) G06F 3/0338(2013.01) G06F 3/0338(2013.01) G06F 3/03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13108 (2008.11.14)
출원인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16221-0000 (2011.02.14)
공개번호/일자 10-2010-0054267 (2010.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2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1.1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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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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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박연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김민석 대한민국 대전 서구
4 강대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최재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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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문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특허법인 아이퍼스)
2 손은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특허법인 아이퍼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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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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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1.14 수리 (Accepted) 1-1-2008-0786746-3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3.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4.16 수리 (Accepted) 9-1-2010-0025034-6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328893-1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9.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624262-4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9.28 수리 (Accepted) 1-1-2010-0624260-5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92282-1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9 수리 (Accepted) 4-1-2014-5004381-2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27-8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5-0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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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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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점이 구비된 하판; 상기 하판의 상부면에 구비되어, 상기 중심점에서 동일한 거리로 형성되며, 각각이 서로 일정한 간격으로 형성되는 복수의 전극층; 상기 전극층의 상면부와 결합되며 포인팅 오브젝트에 의해 가해지는 힘으로 변형이 되는 상판;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 둘레에 구비되어, 상기 상판과 상기 하판을 결합하는 접착층; 및 상기 포인팅 오브젝트가 상기 상판을 터치하는 경우, 상기 포인팅 오브젝트와 각각의 상기 전극층이 힘센서가 형성됨으로써 상기 포인팅 오브젝트에 의해 가해지는 힘의 크기 및 각도를 기초로하여 커서의 이동거리, 이동방향 및 이동속도를 인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힘 센서를 구비한 입력모듈에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에 있어서, 포인팅 오브젝트에 의해 상판의 일정부분을 터치하여 상기 포인팅 오브젝트와 복수의 전극층 사이 각각이 복수의 힘센서(…,Ai, Ai+1,…, Ak, Ak+1,…)가 형성되는 단계; 상기 포인팅 오브젝트로 상기 일정부분에 힘을 가하여 상기 복수의 힘센서(…,Ai, Ai+1,…, Ak, Ak+1,…)의 정전용량이 각각 변화하는 단계; 각각의 상기 정전용량의 변화로 상기 힘센서에 가해지는 힘을 인식하여, 중심점을 기준으로 X축 및 Y축을 가지는 좌표에서 상기 힘의 크기(…,|Fi|, |Fi+1|,…, |Fk|, |Fk+1|,…)와 X축에 대한 각도(…,θi, θi+1,…, θk, θk+1,…)를 가지는 힘 벡터들(…,Fi, Fi+1,…, Fk, Fk+1,…)을 얻는 단계; 상기 힘 벡터들의 차이(…,△Fi, △Fi+1,…)를 구하여, 복수의 상기 힘센서에 대한 힘 벡터들의 총합의 크기(|Fmax|)과 각도(θmax)를 가지는 특정 힘벡터 (Fmax)를 결정하는 단계; 및 커서를 상기 특정 힘벡터(Fmax)의 각도(θmax)를 이용하여 설정된 픽셀갯수에서 근사화된 좌표값을 이용하여 상기 커서의 이동방향과 이동거리를 결정하고, 상기 특정 힘벡터(Fmax)의 크기(|Fmax|)를 이용하여 상기 설정된 픽셀갯수당에서 상기 커서의 이동속도를 결정하여 움직이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특정 힘벡터 Fmax 결정단계에서, 상기 일정부분 주변의 복수의 상기 힘센서 중 힘의 크기가 최대값을 가지는 제 i+1 센서 Ai+1의 힘벡터 Fi+1과 상기 제 i+1 센서 Ai+1 양쪽에 위치한 제 i센서 Ai의 힘 벡터 Fi 및 제 i+2센서 Ai+2의 힘 벡터 Fi+2를 찾는 단계; 상기 제 i센서 Ai의 힘 벡터 Fi과 제 i+2센서 Ai+2의 힘 벡터 Fi+2 중 더 큰 힘의 크기를 가지는 힘 벡터 Fi를 찾는 단계; 상기 제 i센서 Ai과 중심점 대칭인 제 k센서 Ak 의 힘 벡터 Fk와 제 i+2센서 Ai+2과 중심점 대칭인 제 k+2센서 Ak+2의 힘 벡터 Fk+2를 찾고, 상기 힘 벡터 Fi과 Fk의 차이 벡터 △Fi 및 상기 힘벡터 Fi+2 과 Fk+2 의 차이 벡터 △Fi+2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차이 벡터 △Fi 과 상기 차이 벡터 △Fi+2의 총합의 크기(|Fmax|)과 각도(θmax)를 가지는 특정 힘벡터 Fmax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12 12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이는 단계는, 현재 상기 커서가 존재하는 지점을 원점(0,0)으로 하는 픽셀단위의 X 축과 Y축을 가지는 좌표를 형성하고, 상기 원점으로 부터의 반경(R)을 설정된 픽셀갯수일 때, 상기 커서가 이동하는 방향 및 이동거리를 결정하는 좌표값들은, 상기 반경을 가지는 원의 경계선과 근접한 상기 좌표값들을 근사화하고, 상기 좌표값들 중에 상기 특정 힘벡터(Fmax)의 각도(θmax)가 상기 원점과 상기 좌표값들과 X축에 반시계 방향 각도들 중 가장 가까운 각도를 가지는 특정 좌표값으로 상기 커서가 움직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반경(R)이 2픽셀에 해당하는 경우, 상기 픽셀에서 좌표값은 (2,0), (2,1), (2,2), (1,2), (0,2), (-1,2), (-2,2), (-2,1), (-2,0), (-2,-1), (-2,-2), (-1,-2), (0,-2), (1,-2), (2,-2), (2,-1)으로 근사화되어, 상기 특정 힘벡터 (Fmax)의 각도(θmax)가 상기 원점과 상기 좌표값과 X축에 대한 반시계 방향 각도들 중의 가장 가까운 각도를 가지는 특정 좌표값으로 상기 커서가 움직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14 14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반경(R)이 4픽셀에 해당하는 경우, 상기 픽셀에서 좌표값은 (4,0), (4,1), (4,2), (4,3), (3,3), (3,4), (2,4), (3,4), (2,4), (1,4), (0,4), (-1,4), (-2,4), (-3,4), (-3,3), (-4,3), (-4,2), (-4,1), (-4,0), (-4,-1), (-4,-2), (-4,-3), (-3,-3), (-3,-4), (-2,-4), (-1,-4), (0,-4), (1,-4), (2,-4), (3,-4), (3,-3), (4,-3), (4,-2) 및 (4,-1)으로 근사화되어 상기 원점과 상기 좌표값과 X축에 대한 반시계 방향 각도들 중 상기 특정 힘벡터(Fmax)의 각도(θmax)와 가장 가까운 각도를 가지는 특정 좌표값으로 상기 커서가 움직여 근사화된 픽셀단위에서 커서의 이동거리와 이동방향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15 15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된 픽셀갯수당 커서의 이동속도는 상기 특정 힘벡터(Fmax)의 크기와 비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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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움직이는 단계 후에, 상기 상판의 일정부분에 힘이 가해지는 경우, 계속 상기 특정힘 벡터를 계산하고, 상기 특정 힘벡터의 각도에 따라 상기 픽셀에서 근사화된 상기 좌표값으로 상기 커서의 이동방향을 결정되고, 상기 특정 힘벡터의 크기에 따라 상기 설정된 픽셀갯수당 이동속도가 결정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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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 복수의 상기 힘센서 중 적어도 하나가 임펄스 힘을 인식하는 경우, 상기 커서가 클릭기능을 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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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상판의 중심에 상기 포인팅 오브젝트에 의해 힘이 가해지는 경우, 클릭센서부가 클릭으로 인식하여, 상기 커서가 있는 지점의 파일을 열거나 닫도록 하고, 상기 클리센서부에 클릭이 인식된 후, 상기 힘센서에 힘이 감지되면 상기 특정 힘벡터에 의해 상기 커서의 이동방향에 따라 스크롤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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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S8253711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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