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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8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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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공기유입관을 통해 압축공기를 공급받아 내부에서 저온과 고온의 공기로 분리생성하는 볼텍스 타입의 냉온기 생성장치와; 상기 냉온기 생성장치에서 생성된 고온과 저온의 공기가 배출되는 냉온기배출관과; 상기 냉기배출관과 온기배출관 사이에 설치되는 냉온기이동관과; 상기 냉온기배출관과 냉온기이동관의 결합부분에 설치되어 고온과 저온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 또는 냉온기이동관으로의 이동을 제어하는 삼방밸브와; 상기 냉온기이동관에 설치되어 장비 또는 실내로 공기가 공급되는 공기공급관과; 상기 공기유입관과 공기공급관에 설치되는 제어밸브 및 삼방밸브의 개폐를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되, 상기 공조시스템은 차속이 저속일 때 동작하는 저속구동부와 고속일 때 동작하는 고속구동부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인 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 능동형 볼텍스 타입의 공조시스템은 장치가 단순하여 제작이 간단하며, 또한 소형화 제품에 적합하여 설치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으며, 친환경적 공조시스템으로서 차속이 고속일 때와 저속일 때 동작하는 공조시스템을 구분하여 효율적으로 공조를 할 수 있다는 등의 현저한 효과가 있다.
Int. CL B60H 1/22 (2006.01) B60H 1/32 (2006.01) F25B 9/04 (2006.01)
CPC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15171 (2014.09.01)
출원인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17050-0000 (2015.04.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5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9.01)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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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2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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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석연 대한민국 충청남도 계룡시
2 유상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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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석계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분성로 *** (봉황동, ***-*번지 *층) (김석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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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2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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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9.01 수리 (Accepted) 1-1-2014-0831283-4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2.01 수리 (Accepted) 1-1-2014-1164062-21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62952-47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2.13 수리 (Accepted) 1-1-2015-0153884-9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2.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153895-90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32372-5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9.01 수리 (Accepted) 4-1-2015-5116889-9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9.01 수리 (Accepted) 4-1-2015-5116888-4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2 수리 (Accepted) 4-1-2020-507687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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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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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유입관(8)을 통해 압축공기를 공급받아 내부에서 저온과 고온의 공기로 분리생성하는 볼텍스 타입의 냉온기 생성장치(1)와, 상기 냉온기 생성장치(1)에서 생성된 고온과 저온의 공기가 배출되는 냉온기배출관(2, 3)과, 상기 냉기배출관(2)과 온기배출관(3) 사이에 설치되는 냉온기이동관(4)과, 상기 냉온기배출관(2, 3)과 냉온기이동관(4)의 결합부분에 설치되어 고온과 저온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 또는 냉온기이동관(4)으로의 이동을 제어하는 삼방밸브(6)와, 상기 냉온기이동관(4)에 설치되어 장비 또는 실내로 공기가 공급되는 공기공급관(5)과, 상기 공기유입관(8)과 공기공급관(5)에 설치되는 제어밸브(CV1∼3) 및 삼방밸브(6)의 개폐를 제어하는 제어기(7)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는 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은 차속이 저속일 때 동작하는 저속구동부와 고속일 때 동작하는 고속구동부로 구성되는 것으로,상기 저속구동부는 상기 공기유입관(8)에 유입되는 공기를 압축하는 공기압축기(9) 및 압축된 공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서지탱크(10)와 상기 서지탱크(10)에 저장된 압축공기를 냉온기 생성장치(1)로의 공급을 제어하는 제1제어밸브(CV1)로 구성되되, 상기 서지탱크(10)에는 응축수를 배출하는 응축수배출구(11)와 상기 냉온기 생성장치(1)의 일단에는 저온공기 및 고온공기의 유량비를 제어하는 스로틀밸브(13)로 구성되고,상기 고속구동부는 상기 공기유입관(8)에 공기유입을 제어하는 제1제어밸브(CV1)만이 설치되어, 상기 제1제어밸브(CV1)를 통해 곧바로 냉온기 생성장치(1)로 공기가 공급되는 것이며,상기 공기공급관(5)은 열교환기(14)를 관통하도록 설치되되, 일측에는 배터리가 내부에 안치되는 배터리팩(18)이 제3밸브(CV3)에 의해 공기유입을 제어받도록 설치되어, 상기 배터리팩(18)의 내부가 설정 온도 범위 이상이면 냉기를 공급하고, 설정 온도 이하이면 온기를 공급하여 배터리팩(18)의 내부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며,또한, 상기 볼텍스 타입의 냉온기 생성장치(1)는 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는 하우징(12)의 내부에 설치되고,상기 열교환기(14)에는 열매개체가 이동하는 열매개이동관(15)과 열매개체를 이동시키는 블로워(16)가 설치되어 차량 내부(17)로 저온 또는 고온으로 변화된 공기를 공급하는 것이 특징인 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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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유입관(8)을 통해 압축공기를 공급받아 내부에서 저온과 고온의 공기로 분리생성하는 볼텍스 타입의 냉온기 생성장치(1)와, 상기 냉온기 생성장치(1)에서 생성된 고온과 저온의 공기가 배출되는 냉온기배출관(2, 3)과, 상기 냉기배출관(2)과 온기배출관(3) 사이에 설치되는 냉온기이동관(4)과, 상기 냉온기배출관(2, 3)과 냉온기이동관(4)의 결합부분에 설치되어 고온과 저온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 또는 냉온기이동관(4)으로의 이동을 제어하는 삼방밸브(6)와, 상기 냉온기이동관(4)에 설치되어 장비 또는 실내로 공기가 공급되는 공기공급관(5)과, 상기 공기유입관(8)과 공기공급관(5)에 설치되는 제어밸브(CV1∼3) 및 삼방밸브(6)의 개폐를 제어하는 제어기(7)를 포함하도록 구성되어 차속을 감지하는 센서에 의해 차속이 저속일 때는 저속구동부가 작동하여 공조를 하는 방법이 선택되고, 차속이 고속일 때는 고속구동부가 작동하여 공조를 하는 방법이 선택되는 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설정된 임계속도에 비해 차속이 저속이면 저속구동부의 공기유입관(8)을 통해 공기가 유입되고, 유입된 공기는 공기압축기(9)에서 압축되어 서지탱크(10)에서 일시적으로 저장되며, 상기 서지탱크(10)에서 일시적으로 저장된 압축공기는 제1제어밸브(CV1)의 제어를 통해 냉온기 생성장치(1)로 공급되되, 상기 서지탱크(10)에 형성되는 응축수는 응축수배출구(11)를 통해 배출되고, 상기 냉온기 생성장치(1)의 일단에는 스로틀밸브(13)가 구성되어 저온공기 및 고온공기의 유량비를 제어하며,설정된 임계속도에 비해 차속이 고속이면 고속구동부의 공기유입관(8)을 통해 공기가 유입되고, 유입된 공기는 제1제어밸브(CV1)를 통해 곧바로 냉온기 생성장치(1)로 공기가 공급되는 것이며,또한, 열교환기(14)를 관통하도록 공기공급관(5)이 설치되되, 상기 공기공급관(5)의 일측에는 배터리가 내부에 안치되는 배터리팩(18)이 제3밸브(CV3)에 의해 공기유입을 제어받도록 설치되어, 상기 배터리팩(18)의 내부가 설정 온도 범위 이상이면 냉기를 공급하고, 설정 온도 이하이면 온기를 공급하여 배터리팩(18)의 내부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며,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는 하우징(12)의 내부에는 상기 볼텍스 타입의 냉온기 생성장치(1)가 설치되고,상기 열교환기(14)에는 열매개체가 이동하는 열매개이동관(15)과 열매개체를 이동시키는 블로워(16)가 설치되어 차량 내부(17)로 저온 또는 고온으로 변화된 공기를 공급하는 것이 특징인 전기자동차의 볼텍스 타입 공조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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