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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고장 진단 방법 및 고장 진단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8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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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엔진 고장 진단 방법은 엔진에 설치된 센서 모듈로부터 수집된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엔진의 고장을 진단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수신된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시스템 모델의 계수 및 잔차(Residual)를 생성하는 단계, 선택된 하나 이상의 센서로부터 새로운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생성된 계수에 기초하여 계수 패턴 비교를 수행하는 단계, 생성된 잔차에 기초하여 잔차 파형 비교를 수행하는 단계 및 계수 패턴 비교 및 상기 잔차 파형 비교에 따른 수행 결과 모두 고장으로 판단된 경우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F02D 41/22 (2006.01) F02D 45/00 (2006.01) G01M 15/04 (2006.01)
CPC F02D 41/22(2013.01) F02D 41/22(2013.01) F02D 41/22(2013.01) F02D 41/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66441 (2014.05.30)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05975-0000 (2015.03.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3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5.3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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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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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상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장주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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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호실(역삼동, 청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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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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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30 수리 (Accepted) 1-1-2014-0517329-73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4.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098479-33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6.23 수리 (Accepted) 1-1-2014-0586334-08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0.21 수리 (Accepted) 1-1-2014-1002564-8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61996-7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2.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163392-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1-1-2015-0163388-3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76183-2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9.01 수리 (Accepted) 4-1-2015-5116888-4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9.01 수리 (Accepted) 4-1-2015-5116889-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에 설치된 센서 모듈로부터 수집된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엔진의 고장을 진단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에 있어서,상기 수집된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시스템 모델의 계수 및 잔차(Residual)를 생성하는 단계;새롭게 수집된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생성된 계수에 기초하여 계수 패턴 비교를 수행하는 단계;상기 새롭게 수집된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생성된 잔차에 기초하여 잔차 파형 비교를 수행하는 단계; 및 상기 계수 패턴 비교 및 상기 잔차 파형 비교에 따른 수행 결과 모두 고장으로 판단된 경우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된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시스템 모델의 계수 및 잔차(Residual)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센서 모듈로부터 상기 계수 및 상기 잔차 생성을 위한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단계;상기 전처리된 센서 데이터의 상관관계 계산을 통해 상기 센서 모듈에 포함된 다수의 센서 중에서 기 설정된 소정의 개수의 센서를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된 센서로부터 수신된 센서 데이터에 변형된 칼만 필터(Modified Kalman Filter)를 적용하여 시스템 모델의 계수 및 잔차(Residual)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엔진 고장 진단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수 패턴 비교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생성된 계수에 기초하여 기준 계수 패턴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새롭게 수집된 센서 데이터의 계수 및 상기 기준 계수 패턴 정보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계수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엔진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생성된 계수에 기초하여 기준 계수 패턴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생성된 계수를 정상 상태 계수 및 비정상 상태 계수로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분류된 정상 상태 계수 및 비정상 상태 계수를 행렬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잔차 파형 비교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생성된 잔차에서 정상 잔차 파형 및 비정상 잔차 파형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선택된 정상 잔차 파형 및 비정상 잔차 파형을 정규화하여 전이행렬을 생성하는 단계;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을 이용하여 상기 새롭게 수집된 센서 데이터의 잔차 파형과 상기 전이행렬의 일치 확률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일치 확률이 가장 높은 패턴을 찾아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은닉 마르코프 모델은에 의해 산출되며,상기 는 엔진의 상태 전이확률을 나타내고, 및 는 초기값과 중간 계산 과정을 나타내며, π는 초기상태 확률분포, T는 관측된 시간, n은 상태의 수, b는 상태 j에서의 관찰 사상 확률 분포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7 7
제2항에 있어서,상기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단계는,상기 수집된 센서 데이터의 원자료(Raw Data) 중에서 엔진 출력 데이터를 정상 상태를 추출하여 정상 상태의 포지션(Position)을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기 설정된 소정의 개수의 센서를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엔진 출력 데이터의 포지션과 상기 센서 데이터 사이의 상관관계(Correlation)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순서대로 소정의 개수만큼 센서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상관관계는에 의해 산출되며,상기 는 비교 대상인 상기 선택된 하나 이상의 센서의 데이터를 나타내고, 는 엔진 출력을 나타내며, 및 은 평균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10 10
제2항에 있어서,상기 시스템 모델은 에 의해 산출되며,상기 Y는 센서로 측정된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며, 는 상기 선택된 센서의 센서 데이터이고, x는 시스템 계수이고, 은 엔진 출력의 오차를 나타내며, 시점은 i = 1,2,3,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변형된 칼만 필터의 칼만 계수는에 의해 산출되며, 상기 k는 칼만 계수를 나타내고, 상기 hi는 상기 H에 포함된 개별 변수를 나타내며, 오차를 나타내는 공분산 행렬인 상기 P는 에 의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시스템 모델의 계수는 상기 변형된 칼만 필터를 연립하여 생성된에 의해 산출되며, 상기 잔차(Residual)는,에 의해 산출되며,상기 는에 의해 산출되고, 상기 k는 시스템 모델의 계수를 나타내고, 상기 는 상기 Y의 행렬을 나타내고, 상기 는 상기 에 포함된 개별 변수를 나타내고, 상기 R은 잔차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방법
13 13
다수의 센서를 포함하고 있으며, 디젤엔진으로부터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센서 모듈;상기 수집된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시스템 모델의 계수 및 잔차를 생성하고,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생성된 계수에 기초하여 계수 패턴 비교를 수행하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생성된 잔차에 기초하여 잔차 파형 비교를 수행하는 고장 진단 서버; 및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상기 고장 진단 서버로부터 상기 계수 패턴 비교 결과 및 상기 잔차 파형 비교 결과를 수신하며, 상기 수신된 계수 패턴 비교 결과 및 상기 수신된 잔차 파형 비교 결과를 이용하여 고장을 진단하는 모바일 단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단말은 상기 계수 패턴 비교 결과, 상기 잔차 파형 비교 결과 및 고장 진단 결과를 인터페이스 화면에 표시하며, 상기 인터페이스 화면은 필요로 하는 고장 진단 데이터의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날짜/시간 선택 영역, 상기 계수 패턴 비교 결과를 표시하는 계수 상태 정보 인터페이스 및 상기 잔차 파형 비교 결과를 표시하는 잔차 상태 정보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 고장 진단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