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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8153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을 개시한다. 상기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은 자성이 없는 비철류로 제작되어, 사용자의 페달회전에 따른 동력을 통해 움직이는 자전거형 이동장치;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에 고정되도록 설치되며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가 지나가는 지면의 지표 및 지하구조가 반영된 자기장 데이타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부장치;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후미에 위치하며, 상기 센서부장치를 통해 획득된 상기 자기장 데이타를 외부로 송신하기 위한 송수신콘솔; 및 상기 송수신콘솔로부터 전송된 자기장 데이타를 전송받는 휴대단말;을 포함하고, 상기 센서부장치는, 상기 지면과 수직 또는 수평하게 배치되어, 상기 지면에서의 수직자기장 변화율 또는 수평자기장 변화율을 감지하고,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핸들 또는 몸체와 연결된 제1 충격흡수 고정바, 제2 충격흡수 고정바 및 제3 충격흡수 고정바를 포함하며, 상기 제1 충격흡수 고정바, 상기 제2 충격흡수 고정바 및 상기 제3 충격흡수 고정바는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흔들림에 따른 충격을 완충시켜, 상기 센서부장치와 지면과의 수평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1V 3/165 (2006.01)
CPC G01V 3/165(2013.01) G01V 3/165(2013.01) G01V 3/165(2013.01) G01V 3/1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62373 (2013.05.31)
출원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13195-0000 (2013.09.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10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5.3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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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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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계순 대한민국 세종 누리로 **, *
2 허철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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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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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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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5.31 수리 (Accepted) 1-1-2013-0485786-9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6.03 수리 (Accepted) 1-1-2013-0489915-8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30 수리 (Accepted) 9-1-2013-0059722-1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31968-6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02 수리 (Accepted) 1-1-2013-0798449-7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798450-1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9.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52187-7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1.12 수리 (Accepted) 4-1-2014-0097650-2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7.19 수리 (Accepted) 4-1-2017-5114414-5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성이 없는 비철류로 제작되어, 사용자의 페달회전에 따른 동력을 통해 움직이는 자전거형 이동장치;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에 고정되도록 설치되며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가 지나가는 지면의 지표 및 지하구조가 반영된 자기장 데이타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부장치;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후미에 위치하며, 상기 센서부장치를 통해 획득된 상기 자기장 데이타를 외부로 송신하기 위한 송수신콘솔; 및상기 송수신콘솔로부터 전송된 자기장 데이타를 전송받는 휴대단말;을 포함하고,상기 센서부장치는,상기 지면과 수직 또는 수평하게 배치되어, 상기 지면에서의 수직자기장 변화율 또는 수평자기장 변화율을 감지하고,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핸들 또는 몸체와 연결된 제1 충격흡수 고정바, 제2 충격흡수 고정바 및 제3 충격흡수 고정바를 포함하며, 상기 제1 충격흡수 고정바, 상기 제2 충격흡수 고정바 및 상기 제3 충격흡수 고정바는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흔들림에 따른 충격을 완충시켜, 상기 센서부장치와 지면과의 수평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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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장치는,상기 지면에서의 지표 및 지하구조가 반영된 자기장 데이타를 측정하는 자기장센서;양단이 상기 자기장센서와 체결되고, 막대 봉 형상으로 형성된 제1 프레임;상기 제1 프레임의 중앙과 억지끼움 방식으로 체결되는 회전부재;일단이 상기 회전부재의 중앙과 탈착가능하도록 연결되고, 타단에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몸체와 연결된 상기 제3 충격흡수 고정바와 체결되어 고정되는 막대 봉 형상의 제2 프레임;상기 핸들과 높이방향으로 수평하게 이격되고, 양단이 상기 제1 충격흡수 고정바와 상기 제2 충격흡수 고정바를 통해 상기 핸들과 체결되는 제3 프레임;상기 제2 프레임이 관통되도록 인입홀이 형성되며, 상기 제3 프레임의 중앙 하부에 위치하되, 상부가 회전가능한 회전연결바; 및상기 자기장센서로부터 측정된 자기장 데이터를 상기 송수신콘솔로 전송하는 데이터 처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제2 프레임은,상기 회전연결바를 통해 상기 핸들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상기 제3 충격흡수 고정바와 수평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회전부재는,상기 제1 프레임을 90도 회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장치는,상기 지면에서의 총자기장을 측정하는 경우, 상기 제1 프레임을 제거한 후, 상기 제2 프레임의 일단에 상기 자기장센서가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충격흡수 고정바 내지 상기 제3 충격흡수 고정바는,원통형 또는 육면체로 형성되되, 하부가 개구되며, 상부에 인입홀이 형성되고, 내부에 스프링을 수용한 수용공간이 형성되며, 내측면 하단에 돌출턱이 형성된 몸체; 및상부가 상기 스프링의 하단과 밀착되도록 상기 수용공간 내에 인입되고, 하부에 상기 자전거의 핸들과 탈착가능하도록 체결부가 형성된 고정부재;를 포함하여,상기 스프링을 통해 상기 자전거의 이동에 따른 지면으로부터 발생된 충격을 흡수하여, 상기 자기장센서의 위치를 수직 또는 수평하게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고정부재는,상기 돌출턱에 걸리도록 체결되도록 ㄱ자 형상으로 형성되며, 하단에 상기 핸들의 일측 또는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몸체의 일측과 접촉되는 반홈이 형성된 제1 체결부; 및상기 핸들의 타측 또는 상기 자전거형 이동장치의 몸체의 타측과 접촉되는 반홈이 형성된 제2 체결부;를 포함하고,상기 제1 체결부와 상기 제2 체결부는 볼트와 너트를 통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몸체는,상부에 상기 인입홀이 형성되고, 하부가 개구된 원통형 또는 육면체로 형성되며, 일 측면에 복수 개의 홀이 높이 방향으로 동일 간격으로 이격되도록 배치된 제1 하우징;상기 제1 하우징과 동일한 형상으로 형성되되, 상기 제1 하우징 하부에 인입되며, 내부에 상기 스프링을 수용한 수용공간이 형성되고, 내측면 하단에 상기 돌출턱이 형성되며, 외측면에 상기 제1 하우징에 형성된 상기 복수 개의 홀과 동일한 간격으로 이격된 복수 개의 홀이 형성된 제2 하우징; 및상기 제1 하우징의 홀과 상기 제2 하우징의 홀을 관통하여, 상기 제1 하우징과 상기 제2 하우징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걸이부를 포함하여, 상기 걸이부를 통해 상기 제1 하우징 내에 인입된 제2 하우징의 위치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장치는,위치 감지부를 더 포함하여, 상기 자기장 데이타가 감지된 지점의 위치 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장치는,카메라 모듈을 더 포함하여, 상기 자기장 테이타가 감지된 지점의 지형 영상을 촬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휴대 단말은,통신기능을 갖는 PDC(Personal Digital Cellular)폰,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e)폰, PHS(Personal Handyphone System)폰, CDMA-2000(1X, 3X)폰, WCDMA(Wideband CDMA)폰, 듀얼 밴드/듀얼 모드(Dual Band/Dual Mode)폰, GSM(Global Standard for Mobile)폰, MBS(Mobile Broadband System)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폰, 스마트(Smart) 폰, 핸드폰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휴대 단말은,통신 기능을 갖는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핸드 헬드 PC(Hand-Held PC), 노트북 컴퓨터, 랩탑 컴퓨터, 와이브로(WiBro) 단말기, MP3 플레이어, MD 플레이어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송수신콘솔은,지그비(Zigbee)통신, ISA100, WirelessHART, Bluetooth, Wave, NFC를 포함하는 무선 통신 방식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형 자력탐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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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주요사업-부처임무형 해외 광물자원 탐사 및 자원량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