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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처짐 가능성 평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82348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속철도 등의 운행을 위한 콘크리트 슬래브의 처짐 가능성 평가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콘크리트 슬래브와 하부 지반의 상대 강성을 판정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의 전단파 속도와, 그 하부 지반의 전단파 속도의 비의 제곱, 즉 콘크리트 슬래브의 탄성계수와 하부 지반의 탄성계수의 비를 변수로 하는 강성특성치를 지표로 이용한다. 이때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부 지반의 전단파 속도는 램파의 위상속도를 측정함으로써 산출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비파괴적인 방법에 의하여 하부지지층에 대한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처짐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콘크리트 슬래브, 램파(Lamb wave), 처짐, 강성, 탄성계수
Int. CL G01B 15/06 (2006.01) G01B 21/32 (2006.01)
CPC G01B 15/06(2013.01) G01B 15/06(2013.01) G01B 15/06(2013.01) G01B 15/06(2013.01) G01B 15/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93971 (2009.10.01)
출원인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1-0036356 (2011.04.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0.0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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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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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이일화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조미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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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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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0.01 수리 (Accepted) 1-1-2009-0606741-74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4.21 수리 (Accepted) 1-1-2010-0253901-1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6.16 수리 (Accepted) 9-1-2011-0049803-5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41909-5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7.20 수리 (Accepted) 4-1-2011-5148879-8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7.20 수리 (Accepted) 4-1-2011-5148883-62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81197-9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3 수리 (Accepted) 4-1-2014-0000494-5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0.20 수리 (Accepted) 4-1-2014-5123944-3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4 수리 (Accepted) 4-1-2018-5125629-5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9 수리 (Accepted) 4-1-2019-5151122-1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1 수리 (Accepted) 4-1-2019-5153932-1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구간별 강성특성치를 산출하는 단계; 그리고 , 상기 수학식에 의하여 산출된 상기 강성특성치를 분석하여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와 하부 지반의 처짐 가능성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수행되고, 여기서 , 콘크리트 슬래브의 탄성계수 , 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전단파 속도, 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부 지반의 전단파 속도, 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포아송비(Poisson's Ratio) 임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처짐 가능성 평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처짐 가능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상기 구간별 강성특성치를 기설정된 기준값과 비교함으로써 수행됨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부 지반의 전단파 속도 는 램파(Lamb Wave)의 위상속도 분산곡선을 역산해석하여 산출됨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4 4
콘크리트 슬래브와 하부 지반의 상대 강성을 판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 상에서 각 구간별로 램파(Lamb Wave)의 위상속도를 측정하는 단계와; (B) 측정된 위상속도의 분산곡선을 결정하는 단계와; (C) 결정된 분산곡선을 이용하여 지반의 전단파 속도 분포를 산출하는 단계와; (D) 산출된 지반의 전단파 속도를 이용하여 강성특성치를 구간별로 산출하는 단계; 그리고 (E) 산출된 강성특성치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와 하부 지반의 상대 강성을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수행됨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D) 단계의 상기 강성특성치는 아래의 수학식 에 의하여 산출되고, 여기서 , 콘크리트 슬래브의 탄성계수 , 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전단파 속도, 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부 지반의 전단파 속도, 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포아송비(Poisson's Ratio)임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 (A1)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상에 2m 간격으로 두 개의 감진기를 설치하고, 그로부터 8m 이격거리의 발진원에서 100Hz 이하의 주파수 대역의 파를 발생시키는 단계와; (A2)상기 두 개의 감진기의 위상각차를 측정하는 단계; 그리고 (A3)측정된 위상각차와 상기 두 감진기 사이의 이격거리를 이용하여 램파의 위상속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수행됨을 특징으로 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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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A3)단계에서는, 상기 두 개의 감진기에서 측정된 위상각의 불연속점을 경계로 저주파 대역만을 이용하여 상기 위상속도를 결정함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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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의 전단파 속도 는, SASW 기법을 이용하여 측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9 9
제5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상에서 1m 간격으로 수행됨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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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 콘크리트궤도와 토공노반의 상대강성에 대한 비파괴 평가기법의 개발